목차
Ⅰ. 작가의 생애
Ⅱ. 작품에 구현된 리얼리즘의 실태
1. 사하촌
2. 모래톱 이야기
Ⅲ.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Ⅱ. 작품에 구현된 리얼리즘의 실태
1. 사하촌
2. 모래톱 이야기
Ⅲ.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농민문학은 우리 문학사 속으로 민중을 재등장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민중 문학저거 성격을 규정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층위. 리얼리즘 문학
민중의 구체적 삶의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김정한의 창작방법론은 리얼리즘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리얼리즘은 사회적 현실의 생활 형태를 형상에 의해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예술의 방법이며 정신이다. 김정한의 소설은 1930년대 후기문학의 리얼리즘적 전통을 계승하면서 분단시대의 문학사에 그 전통을 확인하게 하였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현실적 상황의 특성으로 우리의 삶의 진실을 감당할 수 있는 문학정신이며 방법이다. 특히 1950년대 이래 우리문학은 역사와 사회를 실종시킨 가운데 추상적인 문학성의 세계로 후퇴하였다. 분단이라는 민족적 모순 상황과 계급갈등이라는 근대화과정에서의 모순은 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의 요청의 조건이 되었고, 그의 6,70년대 소설은 이러한 조건에 가장 중요한 형태로 부응하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20년대 중반 이래 한국 근대 문학사를 주도한 한 계보로서 엄존한 리얼리즘의 존재를 생각할 때, 리얼리즘문학사의 계보학이 없이 우리문학사가 정당하게 씌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이점에서 김정한의 소설은 우리 문학사적 과제의 해결점을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정한의 문학은 생동적인 그의 체험과 불타는 의지로 구성된 세계이다. 김정한은 삐뚤어진 시대상에 대하여 거침없는 항의를 제출하며 역사를 엮어나가는 서민의 고난을 억세게 증언하였다. 그의 분노는 오늘날 한국 작가들의 작품에서 흔하게 보이는 관념적 혹은 감성적 유의 것들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그는 안이한 윤리적 태도를 피력하거나 목가적 세계를 배회하지 않는다. 그는 나라에서 버림받은 따라지와 금권에 찌들린 서민과 내 땅을 부당하게 빼앗긴 농민들을 증언하는 것이다. 그는 한국의 어느 작가보다 역사의식에 투철하고, 그것을 생리처럼 체감하는 문인이다. 그의 역사의식은 상류계급이나 유명한 인물에 대한 의식이 아니라, 우리가 두 번 다시 되풀이할 수 없는 우리 각자의 상황 속에서 실질적으로 생존하고 있는 현실적 의식이다.
<참고 문헌>
김미영, 김정한 소설연구-민족문학론과 관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5.
조갑상, 김정한 소설연구, 부산대학교, 2002.
김광중, 김정한 소설연구, 교육농촌, 2004.
김병결, 한국리얼리즘 문학론, 을류문화사, 2000.
이우재, 한국현대소설, 1998.
둘째층위. 리얼리즘 문학
민중의 구체적 삶의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김정한의 창작방법론은 리얼리즘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리얼리즘은 사회적 현실의 생활 형태를 형상에 의해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예술의 방법이며 정신이다. 김정한의 소설은 1930년대 후기문학의 리얼리즘적 전통을 계승하면서 분단시대의 문학사에 그 전통을 확인하게 하였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현실적 상황의 특성으로 우리의 삶의 진실을 감당할 수 있는 문학정신이며 방법이다. 특히 1950년대 이래 우리문학은 역사와 사회를 실종시킨 가운데 추상적인 문학성의 세계로 후퇴하였다. 분단이라는 민족적 모순 상황과 계급갈등이라는 근대화과정에서의 모순은 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의 요청의 조건이 되었고, 그의 6,70년대 소설은 이러한 조건에 가장 중요한 형태로 부응하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20년대 중반 이래 한국 근대 문학사를 주도한 한 계보로서 엄존한 리얼리즘의 존재를 생각할 때, 리얼리즘문학사의 계보학이 없이 우리문학사가 정당하게 씌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이점에서 김정한의 소설은 우리 문학사적 과제의 해결점을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정한의 문학은 생동적인 그의 체험과 불타는 의지로 구성된 세계이다. 김정한은 삐뚤어진 시대상에 대하여 거침없는 항의를 제출하며 역사를 엮어나가는 서민의 고난을 억세게 증언하였다. 그의 분노는 오늘날 한국 작가들의 작품에서 흔하게 보이는 관념적 혹은 감성적 유의 것들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그는 안이한 윤리적 태도를 피력하거나 목가적 세계를 배회하지 않는다. 그는 나라에서 버림받은 따라지와 금권에 찌들린 서민과 내 땅을 부당하게 빼앗긴 농민들을 증언하는 것이다. 그는 한국의 어느 작가보다 역사의식에 투철하고, 그것을 생리처럼 체감하는 문인이다. 그의 역사의식은 상류계급이나 유명한 인물에 대한 의식이 아니라, 우리가 두 번 다시 되풀이할 수 없는 우리 각자의 상황 속에서 실질적으로 생존하고 있는 현실적 의식이다.
<참고 문헌>
김미영, 김정한 소설연구-민족문학론과 관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5.
조갑상, 김정한 소설연구, 부산대학교, 2002.
김광중, 김정한 소설연구, 교육농촌, 2004.
김병결, 한국리얼리즘 문학론, 을류문화사, 2000.
이우재, 한국현대소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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