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현대미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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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1900년대 초-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2000년대 초반(현재)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며,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더 강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주체성의 문제는 미술 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절실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문제이다. 이것은 전통의 문제와도 관련되는 사항으로 이 문제에 대한 어떤 결론적인 주장은 할 수 없겠지만 뜻이 있는 인사들의 의견들은 많은 것으로 안다. 하지만 90년대 이후 비디오아트를 선보인 백남준을 비롯한, 한국적 정서를 서구미술과의 접목으로 시도한 눈에 띄는 새로운 작가들도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의 현대미술은 정형화, 획일화, 모방화에서 벗어나 진정 미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미술의 가능성을 추구해 볼 것인가의 과제를 아직도 던져주고 있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더욱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의 발달은 전 지구를 네트워크하며 삶의 주체로서의 인간의 정체성을 뿌리째 뒤흔들 정도의 가치기준을 변화시켜 놓고 있다. 이 같은 정보의 개방과 그 수평적 확산은 앞으로는 더욱 빠른 속도로 민족간, 국가간의 문화적 정체성의 구분을 희석시키며 그 역할을 촉진하리라는 예측이다. 서구중심의 시각을 바탕으로 비서구권 미술이 국제미술계에 본격 수용되기 시작하면서 이에 비서구권 미술이 국제미술계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세계화의 물결이 일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디지털 패러다임의 시대인 21세기 향후에는 새로운 시공간의 개념 속에서 틀림없이 이전과는 또 다른 변모를 보일 것이다. 계속 늘어나는 국제 행사에 한국 작가들의 참여는 더욱더 확대될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국제적 미술환경을 바로 읽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작가 및 전시에 대한 지원전략이 존재 할 때 한국미술의 진정한 국제적 위상확립이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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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기 <한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가능성과 비평의 반성> 미술평단54 pp.43-46, 한국미술 평론가협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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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일 <80년대 후반을 바라보며> ≪현대미술의 시각≫ p.245, 미진사
이일 ≪현대미술의 시각≫ p.309, 미진사, 1989
오광수 ≪한국 현대 미술사-1900년대 도입과 정착에서 1990년대 오늘의 상황까지≫ p.245, 열화당,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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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7.06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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