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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미술의_이해1…………………… 17p
한국미술2 ………………………………13p
한국미술_3……………………………… 15p
한국미술4 ………………………………25p
한국미술_5 ………………………………18p
한국미술의_이해_족보 ………………18p
한국미술2 ………………………………13p
한국미술_3……………………………… 15p
한국미술4 ………………………………25p
한국미술_5 ………………………………18p
한국미술의_이해_족보 ………………18p
본문내용
한국미술의_이해1…………………… 17p
한국미술의 이해 -- 고대건축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사 진 ≫
수덕사 대웅전, 고려시대
강의내용 -- 고대건축 ?
1. 선사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는 한국의 건축 소개
2. 중국건축의 한국화 과정 고찰
[구석기시대]
≪ 사 진 ≫
충북 제천 점말동굴-고도의 문명이 없었음.
[신석기시대]
≪ 사 진 ≫
서울 암사동 주거지 : 농경이 시작됨, 집단거주, 반지하식 구덩이에 기둥을 세움(움막), 빗살무늬 토기,
[청동기시대]
≪ 사 진 ≫
송국리 주거지,충남 부여: 금속도구이용 농경이 발달, 부를 축적, 계급이 생김, 민무늬토기, 동검, 마제제품, 주거지는 신석기 시대와 같음
[철기시대의 주거]
*『後漢書』「?婁」읍루조-만주와 함경도
「土氣가 매우 추워 穴居하며 깊을 수록 귀하다고 한다.
큰 집은 아홉간을 접한다」
*『晉書』「肅愼」숙신조-만주지역
「여름에 巢居하고 겨울에는 穴居한다」
*『三國志』「弁辰」변진조-경상도 지역
「나무를 옆으로 포대어 쌓기 때문에 牢獄과 비슷하다」
[삼국시대의 건축]
≪ 사 진 ≫
가옥형 토기, 신라시대 : 높은 기둥 위에 건물(방습, 방수)창고와 같은 역할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금동탑편 , 백제: 나무로 만듦, 기둥위에 공포 그위에 기와지붕(중국식 건축)동명성왕 때 전래
[삼국시대의 건축 -고구려- ]
≪ 사 진 ≫
평양 안학궁 모형 , 고구려 : 좌우대칭(중국식)-중국건축의 중요 양식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정림사지, 충남 부여: 가운데 금당이 있음, 오른쪽에 강당, 왼쪽에 탑-중국 북위시대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정림사 5충석탑, : 지붕부분(옥개석)이 약간 위로 올라감, 모서리부분이 기둥모양으로 함(우주), 석탑은 우리나라만의 특징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미륵사지 서탑 미륵사지 복원 동탑
: 백제에서 가장 큼, 지붕끝이 살짝 올라감, 기둥, 안으로 들어갈수 있는 문=>목조탑을 충실히 표현, 백제 무왕,
황룡사터, 경주: 진흥왕, 신라 최고의 사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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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의_이해_족보 ………………18p
조아미타삼존불좌상 및 목각탱, 1684년, 경북 용문사
: 불상 뒤에 나무를 깍아서 만든 조각상이 있음
≪ 사 진 ≫
남장사 목각탱, 경북 남장사
≪ 사 진 ≫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748년, 강원 백담사
: 육계부분이 잘 나타나 있지 않음, 목이 짧음, 약간 고개를 앞으로 숙음, 옷주름이 단조로움,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목조석가여래좌상, 청도 대비사
: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 사 진 ≫
≪ 사 진 ≫
경북 고령 양전동 암각화 : 암벽에 새긴 조각, 동심원은 태양을 상징, 주위에 있는 모양은 밭이나 논을 묘사함, 기원을 하기 위한 것
고구려벽화 고분분포도 : 만주, 평양 중심으로 90여개
한국미술의 이해 -- 고대건축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사 진 ≫
수덕사 대웅전, 고려시대
강의내용 -- 고대건축 ?
1. 선사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는 한국의 건축 소개
2. 중국건축의 한국화 과정 고찰
[구석기시대]
≪ 사 진 ≫
충북 제천 점말동굴-고도의 문명이 없었음.
[신석기시대]
≪ 사 진 ≫
서울 암사동 주거지 : 농경이 시작됨, 집단거주, 반지하식 구덩이에 기둥을 세움(움막), 빗살무늬 토기,
[청동기시대]
≪ 사 진 ≫
송국리 주거지,충남 부여: 금속도구이용 농경이 발달, 부를 축적, 계급이 생김, 민무늬토기, 동검, 마제제품, 주거지는 신석기 시대와 같음
[철기시대의 주거]
*『後漢書』「?婁」읍루조-만주와 함경도
「土氣가 매우 추워 穴居하며 깊을 수록 귀하다고 한다.
큰 집은 아홉간을 접한다」
*『晉書』「肅愼」숙신조-만주지역
「여름에 巢居하고 겨울에는 穴居한다」
*『三國志』「弁辰」변진조-경상도 지역
「나무를 옆으로 포대어 쌓기 때문에 牢獄과 비슷하다」
[삼국시대의 건축]
≪ 사 진 ≫
가옥형 토기, 신라시대 : 높은 기둥 위에 건물(방습, 방수)창고와 같은 역할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금동탑편 , 백제: 나무로 만듦, 기둥위에 공포 그위에 기와지붕(중국식 건축)동명성왕 때 전래
[삼국시대의 건축 -고구려- ]
≪ 사 진 ≫
평양 안학궁 모형 , 고구려 : 좌우대칭(중국식)-중국건축의 중요 양식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정림사지, 충남 부여: 가운데 금당이 있음, 오른쪽에 강당, 왼쪽에 탑-중국 북위시대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정림사 5충석탑, : 지붕부분(옥개석)이 약간 위로 올라감, 모서리부분이 기둥모양으로 함(우주), 석탑은 우리나라만의 특징
[삼국시대의 건축 -백제- ]
≪ 사 진 ≫
미륵사지 서탑 미륵사지 복원 동탑
: 백제에서 가장 큼, 지붕끝이 살짝 올라감, 기둥, 안으로 들어갈수 있는 문=>목조탑을 충실히 표현, 백제 무왕,
황룡사터, 경주: 진흥왕, 신라 최고의 사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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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의_이해_족보 ………………18p
조아미타삼존불좌상 및 목각탱, 1684년, 경북 용문사
: 불상 뒤에 나무를 깍아서 만든 조각상이 있음
≪ 사 진 ≫
남장사 목각탱, 경북 남장사
≪ 사 진 ≫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748년, 강원 백담사
: 육계부분이 잘 나타나 있지 않음, 목이 짧음, 약간 고개를 앞으로 숙음, 옷주름이 단조로움,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목조석가여래좌상, 청도 대비사
: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 사 진 ≫
≪ 사 진 ≫
경북 고령 양전동 암각화 : 암벽에 새긴 조각, 동심원은 태양을 상징, 주위에 있는 모양은 밭이나 논을 묘사함, 기원을 하기 위한 것
고구려벽화 고분분포도 : 만주, 평양 중심으로 90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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