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황순원 소설의 우익화 경향
2. 이데올로기와 ‘카인의 후예’ 개작
(1) 60년대 반공 이데올로기
(2) 휴전후의 작품성향
2. 이데올로기와 ‘카인의 후예’ 개작
(1) 60년대 반공 이데올로기
(2) 휴전후의 작품성향
본문내용
1/3도 1953년 말 1954년 초에 걸쳐 완료된 것으로 보이고 ‘문예’ 의 연재본과 중앙문화사 전작본의 발표의 시간적 거리는 1년 정도 된다. 이사이에 많은 부분이 개작 되었다. 작품은 1955년 아세아 자유문학상 수상작이 되는데, 이는 작품의 반공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취지와 잘 부합 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김주현, 카인의 후예의 개작과 반공 이데올로기의 문제, 안동대학교, 1998. 199면
. 그러면 이 작품에 있어서 반공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에 대해 『문예J에 실린 글과 이후 문학과 지성사에서 나온 단행본 황순원, 카인의 후예, 문학과 지성사, 1981.
과의 비교 검토는 조남현에 의해 이미 진행 되었다 조남현, 전게서
. 그러나 조남현(1993의 연구는 첫 개작 본인 중앙문화사본을 택스트로 삼지 않았고, 또한 논의가 형식 미학적인 측면에 그쳐서 개작이 같은 사회사적 의미나 작가인식의 측면이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작가에게 있어서 담론은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형식의 하나이며, 또한 의미는 이데올로기에 속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고
이글의 연구처럼 등장 인물을 중심으로 심층저 분석은 하지 않았다.
. 그러면 이 작품에 있어서 반공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에 대해 『문예J에 실린 글과 이후 문학과 지성사에서 나온 단행본 황순원, 카인의 후예, 문학과 지성사, 1981.
과의 비교 검토는 조남현에 의해 이미 진행 되었다 조남현, 전게서
. 그러나 조남현(1993의 연구는 첫 개작 본인 중앙문화사본을 택스트로 삼지 않았고, 또한 논의가 형식 미학적인 측면에 그쳐서 개작이 같은 사회사적 의미나 작가인식의 측면이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작가에게 있어서 담론은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형식의 하나이며, 또한 의미는 이데올로기에 속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고
이글의 연구처럼 등장 인물을 중심으로 심층저 분석은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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