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발생의 문학사적 의의-요약과 감상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조 발생의 문학사적 의의-요약과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향가의 구분----->민요격과 사뇌격--->4구체 향가를 민요격 향가로, 8구체와 10구체(특히 10구체)향가를 사뇌격 향가로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2. 시조의 기원----->시조발생의 근원은 고려가요인가 사뇌가 장르인가?
⇒ 두 가지 견해
(1) 시조가 고려가요의 발전된 형태라고 보는 견해
(2) 시조가 사뇌가적 전통의 계승이라고 보는 견해
⇒ (1)번 견해 비판
⇒ (2)번 견해 부연----->시조의 구조적 특성
⇒ 시조의 발전과정

3. 고려시대의 가요장르----->시조라는 형식이 주요 장르로 자리잡기까지 존재했던 고려시대의 가요장르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 이들 사이의 주도권 싸움으로 시기마다 주요 장르가 결정되었다고 표현할 수 있겠다.

---------------------------------*
논문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문화적 관록에 의해 얼마나 고양되고 있는가에 따라 높은 장르(high genre)와 낮은 장르(low genre)의 등급을 매길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인간의 이상과 소망의 반영 정도에 따라 장르를 이분한 것이라는 점에서 높은 장르라는 명칭 대신에 ‘높은 모방 장르’, 낮은 장르라는 명칭 대신에 ‘낮은 모방 장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한다. 왜냐하면 높은 장르와 낮은 장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문학을 높고 낮음으로 표현한 것은 자칫 이상적인 것은 고상한 문학이고 현실적인 것은 천박한 문학이라는―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빗나간― 인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김병국, 「시조 발생의 문학사적 의의」, 『한국 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 가격6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7.08.14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50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