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실습prereport(Denver2, 성장사정, 예방접종, 영양, 수면 및 활동 양상,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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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행위는 통제되지 않는 분노, 우울, 고통을 나타내기도 한다. 최상의 접근은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형성하여 수용할 수 없는 행위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⑵ 일반적인 훈육지침 : 훈육의 형태와는 상관없이 몇 가지 원칙이 효과적인 훈육에 필수요소가 된다. 원칙이 일관적이며 적절한 시간에 적용된다면 행동수정과 같은 전략들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가끔씩 강압적인 패턴을 취하는 것은 아동이 그 행동을 고집한다면 결국 허용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⑶ 훈육의 유형
① 논리적 설득(reasoning)은 행위의 부당함을 설명하는 것으로 후기 아동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아동은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적용할 수 없다. 인지발달의 전조작기에 있는 영유아는 자신의 견해와 타인의 견해를 구별할 능력이 없다. 불행이도 이 논리적 설득은 간혹 꾸지람과 병행될 수 있어서 수치심을 형성하기도 한다.
② 보상을 이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접근이다. 아동에게 특별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것으로 비행을 줄인다. 보상체계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기대되는 행위를 설명하고 보상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 별이나 토큰을 기록하기 위한 챠트가 필요하며 보상을 얻게 되면 즉시 주어야 한다. 물질적 보상에는 칭찬이 항상 수반되어야 한다.
③ 지속적으로 무시(ignoring)하는 행위는 결국 행위를 없앨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단순한 것 같지만 일관성 있게 시행하기 어려워 결국 아동은 고집으로 부모를 이길 수 있음을 배우게 되기 때문에 비행만 강화될 것이다. 무시하기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 상세한 접근법을 설명하고 무시하기가 시작된 후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행위 종식 과정 전의 행위들을 기록하고 보모의 관심 집중이 강화 요소인지에 대한 확인과 반응폭발현상에 대한 충고가 있어야 한다.
④ 결과(consequences) 전략은 아동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경험을 하는 것을 말하며 스스로 지각하게 나두는 것과 같은 자연적 유형과 규율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논리적 유형, 숙제를 마칠 때까지는 놀 수 없는 것과 같이 고의적으로 부과되는 상관없는 유형이 있다. 자연적 혹은 논리적인 결과 전략이 선호되지만 이것은 아동에게 의미있는 경우에만 효과적이다.
⑤ 타임아웃(time out)은 실제적으로 아동을 방에 가두는 일반적 행위를 지칭하는 말이며 상관없는 전략의 한 형태이다. 또한 만족이나 관심과 같은 강호 요소를 제거한다는 전제에 기초한다. 이 방법은 물리적 체벌이 없고 꾸중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훈육 방식의 많은 문제점을 피할 수 있으며 타임 아웃동안 줄곧 부모가 곁에 있지 않아도 되고 아동에게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⑥ 물리적 체벌(physical punishment)은 보통 때리는 형식을 취한다. 기피요법의 원리에 기초하는 것으로 맞는 것으로 생기는 고통은 잠시 동안의 행위 감소를 가져온다. 하지만 심한 신체적 손상과 심리적 충격, 아동의 도덕적 발달 저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방해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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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29
  • 저작시기200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6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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