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의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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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리스도교의 의미

2. 그리스도교의 발생

3. 그리스도교 형성과 일반적 배경
(1) 그리스도교 형성과정
(2) 그리스도교 발생의 일반적 배경

4. 그리스도교의 역사
(1) 고대의 그리스도교
(2) 중세의 그리스도교
(3)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4) 근대의 그리스도교
(5) 현대의 그리스도교

5.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

6. 그리스도교와 서양철학
(1) 중세철학
(2) 교부철학

본문내용

로부터 예를 들어가며 종교의 근본문제를 쉬운 용어로 설명했고, 쉬운 비유와 직설적 화법으로 당대 사람들의 종교적 성찰을 새롭게 종합했다.
1) 신의 왕국이 가까이 왔다.
메시아적 왕국의 도래에 대한 기대는 당대에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예수의 독창성은 다윗왕국의 재건이라는 좁은 의미의 메시아 사살을 세계화한 것이다. 그는 한편 회개하는 자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교했고, 메시아 왕국이 이미 도래했다고도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신과 예수 자신의 관계를 미묘하게 만들기도 했다. 예수에게 신은 아침, 저녁으로 기도 드리는 초월적 존재 이상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즉 ‘아버지’라 부르는 친밀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어쨌든 예수가 신으로부터 소명을 받았다는 확신은 분명한 사실이었다.
2) 종교적 가르침
예수에게 신은 우주를 지배하는 지고의 도덕적 인격이며, 역사의 진행을 주도하는 역동적 힘이며, 초월적 존재이고, 역사와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정의로운 존재였다. 그 신은 기도하는 자에게 귀를 기울이며, 관대하고 자비로우며, 아버지처럼 인간의 구원에 관심을 가진 존재였다. 그러므로 예수가 가장 좋아한 신의 이름은 ‘아버지’였다. 예수의 자연관은 자연이 궁극적 실체가 아니라 신이 그 배후에서 작용한다는 것이었다. 육체와 인간적 충동에 대해서는 육체와 마음, 정신이 기능적으로 통합된 실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금욕주의를 반대했던 것이다=. 예수의 기본적 관심은 어떻게 하면 인간이 신의 뜻대로 살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신의 뜻은 신을 경외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러한 가르침을 모든 민족, 국가에 적용시키고자 했다.
3) 윤리적 가르침
예수는 성실성과 자기헌신을 강조하면서, 법적, 율법적 의무 대신 도덕적 의무를 우선시 했다. 그러므로 바리새인을 비난했던 것이다. 즉 도덕 행위의 외적 측면보다는 그 이면의 내적 동기, 정신, 태도를 더 강조했고, 개인 자신의 내적 통합과 타인의 내적 건강에 대한 관심을 결합시켰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도덕적 본성을 해치는 것은 무서운 죄악이 된 것이다. 이러한 가르침은 사랑에 대한 가르침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6. 그리스도교와 서양철학
(1) 중세철학과 그리스도교
4∼5세기 로마 제국 몰락부터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의 철학적 사변. 좁은 의미의 중세철학은 서로마 제국의 멸망을 고대의 종말로 보고 그 이후를 중세로 보는 역사학상의 시대구분을 따라 5세기 말에서 15∼16세기에 이르는 약 1000년간의 서양철학을 말한다.
그리스도교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세철학은 그리스로마 초기의 고대 철학과는 당연히 이질적인 관심과 요구에서 출발하였다. 그 발단은 그리스도의 탄생과 복음의 선포, 사도들의 선교활동, 초대교회의 형성이라는 종교적 사건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따라서 중세철학의 근본 주체는 그리스도교와 그 모태가 된 유대교의 종교적 세계관 속에 그 싹을 볼 수 있다. 이 세계관은 이미 구약성서 <창세기> 가운데 신화적으로 표현 기술되어 있었다. 그에 따르면 신은 유일의 절대자요, 세계와 그 안의 만물은 ‘무에서 창조’하고 인간에서 ‘신의 모습’으로서의 특별한 지위를 주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세계관은 헬레니즘 세계에서 그리스적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명확히 자각되면서 처음에는 ‘이 세상의 지혜’인 그리스적 자연관이나 합리주의와의 대립으로서 나타났다. 이 자각은 그의 논리적 심화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그리스 철학을 방법으로서 채용하게 되고, 신앙적 세계의 이해는 점차 신학의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교부철학에서 스콜라철학에 이르는 중세철학의 걸음은 이러한 신앙적 세계관의 논리화, 체계화라 볼 수 있다. 중세철학은 우선 그리스도교가 자기의 신앙이 진리임을 증명하고 지적인 반대자의 공격이나 비웃음으로부터 신앙을 지키기 위한 변증의 도구로서 출발하였다. 철학이 ‘신학의 시녀’로서의 역할도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러기 때문에 중세철학은 그 독자성과 심원성을 지닌다. 신과 세계와 인간에 관한 통일적인 질서와, 인간의 자유와 존엄의 확실한 근거를 추구해 온 점은 중세철학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2) 교부철학과 그리스도교
고대 그리스도교의 교부들의 철학·사상 등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도 교회에서는 교회의 정통교리를 저술로써 설명하고, 성스러운 생활을 함으로써 신도의 모범이 된 사람들을 교부라는 이름으로 존중하였다. 교부는 대개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예에 정통한 사람들로서 그 중에는 어려서부터 그리스도교도인 사람도 있고 커서 개종한 사람도 있지만, 어느 경우이든 고대문명의 유산, 특히 시인과 철학가의 학설이 사도들의 가르침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하는 문제에 흥미를 가졌다. 그리스도교는 처음,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단일성 때문에 고대 이교문명과는 전혀 이질적인 원천에서 나온 종교로 등장하였지만, 차차 고대 이교세계까지 교세를 넓힘에 따라 고대문명, 특히 그리스 철학사상과 대립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 사람들이 교부인데, 이들 교부들이 고대문명 속에서 불멸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오로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준비하고 사람들을 진리 그 자체인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길이라고 하여, 그리스도 사상에 이를 섭취하였다. 한편, 그리스도교의 교리는 궁극적으로 이성으로써는 해명될 수 없는 신비이기는 하지만,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교리 그 자체도 이성적인 구조를 갖추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에 그리스도 사상이 하나의 종합적인 세계관으로 형성되고, 그 위에 중세 그리스도교의 신학체계가 세워진 것이다. 교부시대는 2~7세기 또는 8세기까지에 이른다.
*목 차
1. 그리스도교의 의미
2. 그리스도교의 발생
3. 그리스도교 형성과 일반적 배경
(1) 그리스도교 형성과정
(2) 그리스도교 발생의 일반적 배경
4. 그리스도교의 역사
(1) 고대의 그리스도교
(2) 중세의 그리스도교
(3)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4) 근대의 그리스도교
(5) 현대의 그리스도교
5.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
6. 그리스도교와 서양철학
(1) 중세철학
(2) 교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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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6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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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8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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