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서비스 설문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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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사소개
(1) CJ Media Entertainment 소개
(2) CGV 개요
(3) CGV 연혁
(4) CGV 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2.서비스 패키지

3.서비스 청사진

4.STP 분석

5.4C 수익모델 분석
(1) 독창성(Creativity)
(2) 컨텐츠(Contents)
(3) 커머스(Commerce)
(4) 고객(Custmer)

6.SWOT 분석

7.설문분석

8.Fish bone chart

9.해결책

10.결론

본문내용

CGV Box office7 , Hotmovie 코너 등을 통해 영화에 대한 정보전달에 충실하고 있고,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사이트가 따로 마련하여 인력수급에 신경 쓰고 있으며, 국내 최초 장애인 전용 RAMP통로, 장애인 와 화장실을 마련하여 멀티플렉스가 가져야할 시설의 우수성을 유지하고자 했다. 또한 예매도 기존의 24시간 전 예매만 가능했지만 CGV는 두시간 전 인터넷 예매 를 시작했다. 그리고 휴대폰으로 영화티켓을 살 수 있는 ‘모바일 티케팅’서비스도 이미 도입됐다.
2) 마케팅
-타임(Time), 에이지(Age), 에어리어(Area)에 따라 달라진다.
① 타임마케팅은 학생들의 방학시즌과 연말연시, 명절 등을 감안한 연간플랜, 요일별 특성을 감안한 주간플랜, 매일매일 시간대별 특성을 감안한 시간플랜으로 나눈다. 관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기에는 찾아온 분들이 다음에 올 수 있도록 하 는 마케팅을, 관객이 없는 시기에는 관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한다.
② 에이지마케팅은 연령대에 따른 것이다. 영화의 특성에 따라 가령 어린이 영화일 경우에는 어린이에게 맞는 이벤트와 판촉활동을, 주부일 경우에는 거기에 맞는 각 종 이벤트를 펼치는 것이다.
③ 지역마케팅은 극장이 들어 있는 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그 일대의 유명 식당, 주 유소, 아파트부녀회, 학교 등과 손잡고 벌이는 판촉활동이다. 특히, 세대계층별 특성을 감안한 골드클래스, 놀이방 마케팅은 돋보이는 판촉 전략이다. 골드클래스는 중장년층을 겨냥해 옛날 같으면 150석 가량이 들어갈 공간에 30석만 배치한 관 람공간이다. 의자는 120도 이상 펼쳐져 뒤로 눕듯이 기댈 수 있다. 의자 앞에는 테 이블이 마련돼 음료 등을 즐길 수도 있다. 무료로 운영되는 놀이방은 어린 자녀를 둔 부부 관람객 혹은 어린이를 데리고 영화 관람을 해야 하는 주부관객을 위한 시설 이다. 그 효과는 영화 ‘베사메무쵸’가 상영될 때 잘 나타났다. 주부관객과 부부관객 을 불러들이는 데 놀이방이 한몫 단단히 했다.
④ 극장을 이처럼 ‘신장개업’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는 CGV의 ‘두마리 토끼 전략’은 주효했다. 극장사업의 성공 여부는 역시 객석 점유율로 따진다. 종래 국내 극장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일반적인 극장의 객석 점유율은 30%선을 밑돈다. 이에 비해 복합상영관은 40%대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1998년 모두 230만명이 CGV를 찾았고, 1999년에는 350만명이 다녀갔다. 2000년에는 860만명으로 급증 했고, 2001년에는 1,300만명을 돌파했다. 이것은 국내 영화관객의 18%를 넘어서 는 수치이다.
(2) CGV의 미래
현재까지 CGV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극장업계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성공 이었다 하지만 향후 CGV의 모습은 그리 장밋빛 미래만을 그리기에는 조금 힘든 상황이다.
지금까지는 좋은 영화와 복합상영관의 최초 도입이라는 선도자적인 입장에서 선점의 우위를 누렸지만 이제 영화 관객의 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극장역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신규 극장의 대부분이 복합상영관이고 CGV가 벤치마킹의 대상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는 사실이다. 새로 진입하는 복합상영관들은 대부분 대기업이 자본을 투자하여 시작하는 것으로 이전과 같은 마케팅에서의 우위를 지닐 수 있는 것도 아니다.
(3) 생각한 제안.
① 국내의 발전은 한계가 있다. 복합상영관이 발전되지 않은 해외진출
-극장 산업 관계자들은 현재 산업의 상태를 포화 상태라 진단하고, 개발되지 않은 고객층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CGV가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국내 복합상영관의 개념이 생소하고, 아직 사람들에게 인식되지 못한 위험성이 있던 때 CGV는 CJ엔터테인먼트와 호주의 빌리지로드쇼가 함께 50%씩의 지분을 통해 세워진 복합상영관이다. CGV는 극장 산업에 진출할 당시 복합상영관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 등을 호주의 빌리지로드쇼로부터 전수 받았다고 한다.
이 사실을 분석해보면, 이 때 당시에는 국내에서의 기술력이나 운영 노하우가 부족했기 때문에 호주 빌리지로드쇼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그들의 경영 방침이 주가 되어 기술력이나 노하우를 배웠다고도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는 국내 산업의 포화 상태를 해외로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기업의 성장과 함께 해외 진출로의 모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외 진출시 그 나라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위험을 고려하여 우리는 해외직접투자가 아닌 호주 빌리지로드쇼가 우리나라에 진출했듯이, 해외 기업과 전략적 제휴의 방식을 통해 해외로 진출할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였다. 진출시 이제는 CGV가 경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가지고 진출하는 것이다.
② 주요 타겟층을 높여서 노인들을 상대로 한 실버마케팅
- CGV의 기업경영에 있어 고객층의 새로운 발굴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노령화 사회로의 이전은 CGV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문화 적 생활을 향유하고 있는 세대가 나이를 먹음으로 인해 그들이 여전히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줌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층의 확보로 인해 새로운 수익 집 단을 발굴하는 효과도 지닐 것이다. 물론 아직은 미미한 부분일지 모른다. 얼마나 많은 노인이 극장을 찾겠는지 그 확실한 규모도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부분에 서도 CGV가 그 노인을 타켓으로 하는 패키지 상품 및 서비스를 제시한다면 확실한 선 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장 개척에 있어 이 시장의 잠재력을 고려해 볼 필요성이있다.
*목 차
1.회사소개
(1) CJ Media Entertainment 소개
(2) CGV 개요
(3) CGV 연혁
(4) CGV 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2.서비스 패키지
3.서비스 청사진
4.STP 분석
5.4C 수익모델 분석
(1) 독창성(Creativity)
(2) 컨텐츠(Contents)
(3) 커머스(Commerce)
(4) 고객(Custmer)
6.SWOT 분석
7.설문분석
8.Fish bone chart
9.해결책
10.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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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8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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