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만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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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염상섭의 생애

Ⅱ. 1920년대 초반의 문학
1. 시대적․ 문단적 배경
2. 1920년대 초반 문학의 특징
3. 1920년대 소설의 특징
4. 1920년 주요 작가

Ⅲ. 사실주의
1. 사실주의의 개념 및 특징
2. 192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
3. 염상섭과 사실주의
4.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Ⅳ. 염상섭의 문학세계
1. 염상섭 문학의 특징
2. 염상섭에 대한 평가

Ⅴ. 만세전의 작품분석

Ⅵ. 평가
1.「만세전」에 대한 학계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 참고문헌 》
《임용고사 기출문제 - 02년, 04년도 》

본문내용

횡포, 병을 미신으로 치료하는 등 사회 구석구석에 스민 봉건적 잔재, 파행적 자본주의 유입과 가치 상실, 희망이 없는 사회 분위기 등을 통해 화자는 조선이 ‘묘지’와 같다고 생각하며, 그래서 위의 ①과 같이 조선의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어 한다.
8-3. (나)가 (가)에 비해 훨씬 희곡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를 3가지만 쓰시오. (2점)
① (나)는 (가)에 비해 인물간의 대화가 중심이 된다.
② (나)는 인물 사이의 갈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③ (가)는 서술자가 있으나, (나)는 서술자가 없다.
④ (나)는 내면의식에 대한 설명 없이 대화에 의한 사건 전개가 중심이 된다.
⑤ (나)는 (가)에 비해 좀더 행동으로 드러내기가 쉽다.
⑥ (가)는 과거인데 비해, (나)는 대화로 현재시제로 되어 있어 좀더 희곡적이다.
2004년 국어 중등교사 선정 시험 문제
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8점]
(가) 아버지의 홍경애에 대한 경우도 그랬을 거다. 돈 없는 아버지였더면 아버지보다 먼저 부탁을 받을 동지도 많았을 것이 아닌가. 아버지 경우나 내 경우나 돈 있는 집 자손이라는 공통한 일점에 똑같은 처지를 당하였을 뿐이지 무슨 숙명적 암합이 있을 리가 있나. 그리고 아버지께서는 아버지답게 그 부탁을 이행하였을 따름이요, 나는 내 성격과 내사상, 내 감정대로 이행해 가면 그만 아닌가?
덕기는 필순이 ‘제2 경애’라고 한 모친의 말을 또 한번 힘있게 부인해 보는 것이다.
그러나 돈이란 무어냐? 돈은 어디서 나온 거냐?
그는 필순의 부친이 아내나 딸을 자기의 돈에게 부탁한 것이지 돈 없는 덕기였더면 하필 덕기에게 부탁하였으랴 하는 생각을 할수록, 마치 돈을 시기하고 질투하듯이 반문을 하여 보는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 대한 자신의 대답은 덮어두고 싶었다. 다만 ‘돈 없는 덕기’로서 지금 필순 모녀에게 조상을 간다고 생각하고 싶다.
그보다도 애통해 하는 필순이 춥고 음침한 마루방에서 어떻게 이 밤을 새나 보고 오지 않으면 마음이 아니 놓여서 뛰어나온 것이었다.
덕기는 병원 문 안으로 들어서며, 아까 보낸 부의가 적었다는 생각이 들자 나올 제 돈을 좀 가지고 올걸! 하는 후회가 났다. 그것은 필순에 대한 향의로만이 아니었다. 구차한 사람, 고생하는 사람은 그 구차, 그 고생만으로도 인생의 큰 노역이니까, 그 노역에 대한 당연한 보수를 받아야 할 것이 아닌가? 이런 도의적 이념이 머리에 떠오르는 덕기는 필순 모녀를 자기가 맡는 것이 당연한 의무나 책임이라는 생각도 드는 것이었다.
- 염상섭, ‘삼대’에서
(나) 불러 보아도 대답이 없다. 그제서는 어림짐작으로 우선 머리맡에 위해 놓았던 옷을 더듬어 보았다. 딴은 없다.
필연 잠든 틈을 타서 살며시 옷을 입고 자기의 옷이며 버선까지 들고 내뺐음이 분명하리라.
홀어미는 구태여 며느리를 도적년으로까지는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 거반 울상이 되어 허벙저벙 방안으로 들어왔다. 마음을 가라앉혀 들쳐 보니 아니나 다르랴, 며느리 베개 밑에서 은비녀가 나온다. 달아날 계집 같으면 이 비싼 은비녀를 그냥 두고 갈 리 없다. 두말없이 무슨 병폐가 생겼다. 홀어미는 아들을 데리고 덜미를 잡히는 듯 문 밖으로 찾아 나섰다. (…중략…)
거지는 호사하였다. 달빛에 번쩍거리는 겹옷을 입고서 지팡이를 끌며 물방앗간을 등졌다. 골골하는 그를 부축하여 계집은 뒤에 따른다. 술집 며느리다.
“옷이 너무 커, 좀 적었으면…….”
“잔말 말고 어여 갑시다 펄쩍…….”
계집은 부리나케 그를 재촉한다. 그리고 연해 돌아다보길 잊지 않았다. (…중략…)
“아 얼른 좀 오게유.”
똥끝이 마르는 듯이 계집은 사내의 손목을 겁겁히 잡아끈다. 병든 몸이라 이끌리는 대로 뒤뚝거리며 거지도 으슥한 산 저 편으로 같이 사라진다. 수은빛 같은 물방울을 품으며 물결은 산벽에 부닥뜨린다. 어디선지 지정치 못할 늑대 소리는 이 산 저 산서 와글와글 굴러내린다.
- 김유정, ‘산골 나그네’에서
9-1. (가) 부분에서 작가는 근대의 일상적인 인간에 대한 통찰을 보여 주고 있다. 그것이 무엇인지 ‘삼대’의 중심 사건축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2점)
<예시 답안>
이 작품은 세대간의 갈등이 중심 사건축인데, (가)부분에서 아버지가 돈을 잘못 사용하여 타락한 삶의 길을 걸었기 때문에, 아들인 덕기는 그것을 비판하며 돈으로 어렵고 힘든 사람을 도우려는 자세를 보인다. 즉, 돈에 대한 인식과 돈의 사용 문제를 두고 세대간에 갈등하고 고뇌하는 근대인의 모습을 통찰하여 드러냈다.
9-3. (가)와 (나)가 발표된 시기의 문단은 프로 문학이 주류를 이룬 가운데, (가)의 작가가 속한 유파와 (나)의 작가가 속한 단체의 활동도 있었다. 이념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들 세 부류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3점)
<예시 답안>
프로 문학은 당대 현실의 문제나 정치적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루면서 사회주의 이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작품 활동을 전개했다. 그런데 (나)의 작가가 속한 ‘구인회’는 카프의 정치적목적적 문학에 반대하여 순수문학을 옹호하고 주장했으며, 이념(사회주의)이나 정치 문제를 완전히 배제한 채, 주로 모더니즘의 형식과 기법 등에 관심을 가졌다. (가)의 작가는 ‘절충주의’에 해당하는데, 이것은 프로문학이 내세운 사회주의 이념의 경직성과 순수문학(‘민족주의 문학’)이 지닌 보수성을 동시에 비판하면서, 프로문학의 이념을 일부 수용하고, 민족주의 문학의 조선주의 등을 수용하여 조화를 강조한 논의이다.(그러나 ‘절충주의’는 ‘민족주의 문학’ 계열에 더 가까운 논의였다.)
*목 차
Ⅰ. 염상섭의 생애
Ⅱ. 1920년대 초반의 문학
1. 시대적 문단적 배경
2. 1920년대 초반 문학의 특징
3. 1920년대 소설의 특징
4. 1920년 주요 작가
Ⅲ. 사실주의
1. 사실주의의 개념 및 특징
2. 192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
3. 염상섭과 사실주의
4.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Ⅳ. 염상섭의 문학세계
1. 염상섭 문학의 특징
2. 염상섭에 대한 평가
Ⅴ. 만세전의 작품분석
Ⅵ. 평가
1.「만세전」에 대한 학계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 참고문헌 》
《임용고사 기출문제 - 02년, 04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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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9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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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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