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레크레이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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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인의 이해
1) 노인의 특성
가. 노인의 신체적 특성
나. 심리적 특성
다. 사회적 특성

2. 노인의 여가생활과 레크리에이션의 중요성
1) 노인인구의 주요 문제
가. 여가문제: 역할상실과 여가활동 문제
나. 소외, 고독 및 갈등 문제: 심리·사회적 소외와 갈등 및 고독 문제
2) 노인 여가의 유형
3) 레크리에이션의 중요성

3. 노인 레크리에이션에서 중요시 되는 것
1) 지도 원리
2) 지도자가 사전에 준비해야 될 사항
3)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것

4. 노인레크리에이션의 발전 방향
1) 사회적 인식의 개선
2) 시설의 확충과 프로그램의 보안

5. 노인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요

6. 프로그램 세부 계획서

본문내용

조성한 후 전체적인 설명(조와 조원, 게임에 대한 설명)을 한다.
8분
본게임
(부스를 정해서 조별로 경쟁할 수 있도록 한다)
딱지게임
미리 접은 딱지를 나눠주고 각 팀 대표 한명이 나와서 게임(상대방 딱지를 쳐서 뒤집는 게임)을 하되 이기는 사람이 계속 남아 있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한다.
25~30분
링게임
둥근 링을 앞에 있는 긴 기둥에 맞춰 던져서 골인시키는 게임.
한 명 당 하나의 링을 제공을 하고 링을 던져서 넣을 때까지 기회를 제공하고 팀원 모두가 성공을 한 팀을 승자로 지정한다.
※게임이 끝나면 두 그룹을 바꿔서 다시 진행한다.
마무리
풍선게임
각자 풍선을 하나 씩 받고 다른 사람을 찾아다니면서 가위 바위 보를 통해서 상대방의 풍선을 가져오는 게임. 마지막에 두 사람이 남을 때가지 진행한다.
20분
마무리 율동 및 게임의 전제적 마무리
모두 다 같이 둥그렇게 앉힌다. 율동에 앞서서 게임을 정리하는 간단한 멘트를 한다.
미리 짜온 율동을 알려주고 함께 노래와 율동을 하면서 게임을 마무리 한다.
진행이 모두 끝난 뒤 선물을 나눠주고 조원의 인사로 끝을 낸다.
6. 프로그램 세부 계획서
1) 도입
가. 이공관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미리 지정해 놓은 조별 자리로 조원들을 안내 한다.
나. 사람이 모두 모여서 앉아 있으면 박수를 유도하거나 유머 등을 통해서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다. 조와 조원의 간단한 소개를 하고 각자의 맡은 역할을 소개한다.
라. 오늘 프로그램 진행 순서를 간단히 설명한다.
① 조를 4개와 5개로 나누어서 링토스 팀과 딱지 팀으로 나눈다.
② 각 게임 룰대로 게임을 진행하고 이긴 팀에게는 사탕을 주는데 이 사탕을 많
이 모은 팀에게 오늘의 1등을 주겠다고 이야기 한다.
③ 마지막 풍선게임은 개인전이지만 받은 사탕은 자신이 속한 팀에 포함이 되는
것이며 마지막 연전의 찬스일 수 있다고 설명을 한다.
마. 조를 나누고 각 프로그램으로 들어간다.
1) 딱지게임
일 시
2007.10.10
준비물
딱지
장소
이공관
참석
인원
25명
팀 구성
25씩 나누어 1번씩 게임을 진행한다.
핸디캡
부전승으로 올라온 사람의 경우는 경험 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
목 적
딱지치기를 통해 손의 힘을 기르고 노인분들의 활동성을 기른다.
프로그램진행
1.각조끼리 게임을 하여 가장 많이 딱지를 뒤집은 사람을 뽑는다.
2.각조에서 뽑힌 4명이 게임을 한다.
3.조가 5조인 경우에는 한조의 사람은 자동으로 부전승으로 올라간다.
(이때 자동으로 부전승으로 올라간 사람은 딱지치기를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것이 핸디캡이 된다.)
4.게임을 하여 3등부터 사탕을 준다.
기대효과
1.노인분들의 팔의 힘을 기를 수 있다
2.활동적인 놀이를 통해 노인분들의 사교성을 키울수 있다.
2) 링토스
일 시
2007.10.10
준비물
고리대, 링
장소
이공관
참석
인원
25명
팀 구성
각 조별로 게임을 진행한다.
핸디캡
한 사람당 던질 수 있는 개수와 시간을 정해서 긴장감을 조성한다.
목 적
신체기관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소근육 발달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으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프로그램
진행
1. 각 조별로 줄을 서있는 상태에서 모든 참가자에게 링을 1개씩 나누어준다.
2. 일정거리를 두고 각 조별로 동시에 고리대에 링을 넣는다.
(핸디캡: 노인분들의 시력저하를 고려하여 한손으로 눈가리기)
3. 1,2,3위의 순위를 가린 후 사탕을 준다.
(순위는 조별로 빠른 시간 내에 링을 넣은 개수에 따라 정한다.)
4. 1위조와 2위조는 결승을 치르게 된다.
5. 선정된 2팀의 팀원들에게는 1인당 2개의 링을 나누어준다.
6.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고리대에 링을 넣는다.
7. 이긴 팀에게는 사탕을 2배로 지급한다.
기대효과
1.놀이를 통하여 친목도모를 하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2.활동성이 적은 노인들이 놀이를 통해 소근육을 사용하면서 신
체활동을 유도한다.
3.민속놀이와 유사한 놀이를 통해 노인들이 과거를 회고하면서
기억과 정서를 자극한다.
3) 마무리 : 풍선 뺏기
일 시
2007.10.10
준비물
풍선55개정도
장소
이공관
참석인원
50명
팀 구성
팀 구성 없이 모든 참가자 함께
핸디캡
-
목 적
풍선뺏기를 통해 심폐기능을 좋게 하고, 게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프로그램진행
1.모든 참가자에게 풍선을 나누어주어 불도록 한다.
(풍선을 불지 못하는 어르신은 지도자와 다른 사람이 불어주도록 한다.)
2. 풍선에 노끈을 묶는다.
2. 한 명씩 1:1로 짝을 지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3.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풍선을 묶어 준다.
4. 진 사람은 이 긴사람 등 뒤로 이동해 이긴 사람의 허리를 잡는다.
5. 이긴 사람은 계속해서 풍선을 들고 있는 사람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6. 마지막 두 분이 남을 때 까지 계속한다.
기대효과
풍선을 입으로 불면 심폐기능을 좋게 할 수 있다.
쉽게 개인의 경쟁심을 유도하여 흥미 있게 참여함으로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허리를 잡는 스킨십을 통하여 다른 참가자와 친목을 도모한다.
4) 마무리 : 포크댄스
일 시
2007.10.10
준비물
없음
장소
이공관
참석인원
50명정도
팀 구성
팀 구성 없이 모든 참가자 함께
핸디캡
-
목 적
남-여의 짝이 되도록 자리 배치를 하고 서로 친근감 형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진행
1. 20명씩 20명씩 미리 짜 논 팀을 보조 진행자를 앞세워 각각 한 줄로
세운다.
2. 길게 세운 각각의 줄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돈다.
3. 먼저 안쪽에 둥글게 자리 잡은 20명 밖에 나머지 20명이 자리를 잡도록 세운다.
4. 원 안팎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얼굴을 마주보도록 한다.
5. 원 안에는 보조진행자들이 들어가서 진행을 한다.
기대효과
ㆍ음악과 함께 춤을 추면서 사람들과 친근감 형성을 유도할 수 있다.
5) 정리
가. 다시 처음의 조원대로 앉도록 한다.
나. 각 팀에서 받은 사탕의 개수를 모두 보는 앞에서 세도록 한다.
다. 1~3등까지 상품을 지급한다.
라. 오늘의 M.V.P를 선출하여 선물을 지급한다.
마. 조원이 모두 모여서 인사를 하고 마무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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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18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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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2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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