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스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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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피스트는 누구인가
1. 소피스트라는 용어의 의미
2. 소피스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3. 개별 소피스트

Ⅱ. 소피스트가 활동했던 시대

Ⅲ. 소피스트의 지위와 역할
1. 교육자로서의 소피스트
2. 역사, 철학 속의 소피스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핵심에 자리 잡게 하였다.
소피스트들은 대개 여러 곳을 여행한 인물이었고, 따라서 다양성에 매우 익숙해져있었다. 소피스트들에게 인간의 관습, 실천들, 그리고 도덕적 신념들은 자연에 의해 주어진 것이 아니다(나아가 자연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 신들에게 주어진 것도 아니다). 그것들은 각 지역의 상황에 따라 그리고 각 공동체에 가장 알맞은 형태에 따라 자유롭게 개발된 것이다. 주요한 소피스트 중의 하나인 안티폰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인간의 법은 우연적인 것이다. 그러나 자연적인 법은 필연적인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법은 자연에 의해서가 아니라 동의에 의해서 확립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피스트들은 변화된 아테네에서 새로운 관습과 법의식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그들의 목표는 더 이상 온전히 받아들일 수 없던 규범들 대신에 더 납득할 만하고 만족스러운 일련의 규범들을 대체하려는 것이었다. 이에 소피스트의 활동은 근본적으로는 인간 중심적이었다. 소피스트들의 활동은 아테네에서 문화적예술적, 그리고 정치적 문제들에 대한 점차로 증대해가는 식자들의 진정한 관심에 대하여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려고 노력해왔다.
소피스트가 이전 철학자들과 구분되는 것은 관계했던 대상과 사고에 사용했던 방법에 있다. 그들이 철학에서 관계한 대상은 자연학이 아니라 인간,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회 속에서의 인간이었다. 또한 방법에서는 연역적이거나 물리적 세계의 최초의 기원 또는 가정된 ‘제 1 원리’에 의존하기 보다는 경험적이었고 체험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그들의 목적 또한 달랐다. 소피스트들은 확고하게 통어(通御)하려는 실천적 목적을 위한 주관적 앎에 관계했던 반면, 이전 철학자들은 그 자체를 위해 추구되는 앎에 관계했다.
오늘날 철학은 인간 또는 인간사를 중심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래전에 철학은 이른바 자연철학으로서의 세계의, 우주의 본질에 대한 탐구에 몰두한 적이 있다. 하지만 소피스트에 의하여 그 관심방향이 인간에게 돌려진 후로 오늘 날까지 인간 그 자체 또는 인간의 행위, 나아가 도덕언어와 같이 인간에 의하여 수행되고 산출되는 것에 주로 관심을 기울여왔다.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관심과 노력이 그리스 철학 발전에 공헌한 것은 사실이다.
*참고자료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6
앤소니 고틀립, 「서양 철학의 파노라마」Ⅰ, 산해, 2002
스털린 P. 램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2000
조지 커퍼드, 「소피스트 운동」, 아카넷, 2003
W. K. C. 거스리, 「희랍철학입문」, 종로서적, 1989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 1993
오세혁, 『소피스트의 법철학』, 법철학 연구 제 5권, 2002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목 차
Ⅰ. 소피스트는 누구인가
1. 소피스트라는 용어의 의미
2. 소피스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3. 개별 소피스트
Ⅱ. 소피스트가 활동했던 시대
Ⅲ. 소피스트의 지위와 역할
1. 교육자로서의 소피스트
2. 역사, 철학 속의 소피스트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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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10.2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3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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