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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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바로크란

본론
1. 바로크 미술
(1) 이탈리아
(2) 오스트리아와 독일
(3) 플랑드르와 네덜란드
(4) 에스파냐
(5) 프랑스
2. 바로크 음악
3. 바로크 문학

결론 - 감상 및 평가

본문내용

분위기를 전하는 예술양식이었다. 근대시형인 소네트 외에도 다양한 고전시형이 규범시학(規範詩學)을 바탕으로 확정되었고, 또 12음절의 알렉산드리나시행(詩行)을 기본으로 한 스토아적·그리스도교적 비극이 가장 중요한 장르의 하나였다. 또한 16세기에 새롭게 탄생한 산문(散文)으로 된 피카레스크 소설과 궁정연애소설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성장한 시기도 이 시대였다. 그리고 17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신구논쟁(新舊論爭)>은 이같은 바로크시대의 종막을 알리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이상과 같은 특징을 지닌 바로크문학은 에스파냐에서 가장 빨리 꽃피었고, A. 공고라·P. 칼데론·B. 그라시안·로페 데 베가 등이 대표작가이다. 프랑스에서는 고전주의문학과 병행하는 헝태로 나타난 T.A. 도비녜·G.S. 뒤 바르타스 등의 시인, 그리고 기담작가(奇譚作家) M. 스퀴데리, 극시인 P. 코르네유 등을 들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철학자 G. 브루노·T. 캄파넬라, 그리고 유럽 전역에 영향을 끼친 시인 G. 마리노가 있다. 영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바로크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으나, J. 던을 대표로 하는 형이상시인(形而上詩人)과 J. 밀턴이 이에 해당한다. 독일에서는 17세기에 와서 바로크문학의 기운이 도래하여 시학의 M. 오피츠, 극시인 A. 그리피우스, 소설의 H. J. C·그리멜스하우젠 등이 배출되었다.
결론 - 감상 및 평가
바로크하면 떠오르는 것은 우선 로코코다. 워낙에 10대 때부터 그 둘을 놓고 말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런 반응이 나오는 것 같다. 바로크는 일단 웅장한 위엄성을 이미지로 한다면 바로크는 섬세함을 대표한다고 한다. 그렇게 보면 남성성, 여성성을 보여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섬세한 로코코풍을 더 선호하지만 이 기회에 바로크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는 생각으로 바로크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왕권에 따라 스타일이 바뀐다고 보는 만큼 태양왕 루이 14세에서 15세로 넘어가는 과정이 예술에서도 반영된 것이라고 본다. 강력한 왕권에서는 위엄을 중시한 예술양식이 두드러질 테고, 반면 왕권이 약해지면 크기가 작아지는 대신 섬세함에 그 무게를 두게 될 것이다. 루이 15세는 그다지 유능한 군주는 되지 못했고 예술에서 그나마 그의 업적이 드러나는 군주라고 볼 수 있으므로.
예술을 시대를 초월하여 그 가치를 알리지만, 역시 발전하게 되는 데에는 시대의 흐름을 타는 것 같다.

키워드

바로크,   미술,   음악,   문학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11.12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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