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목걸이를 한 소녀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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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귀목걸이를 한 소녀 repor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1) 영화 소개
(2) 줄거리
2. 17세기에 네덜란드에서 미술이 융성하게 된 역사적 배경
3. 17세기 네덜란드 미술을 통해 본 자본주의 역사의 전환기
◇ 초상화
◇ 풍경화
◇ 정물화
4. 나의 생각과 느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것이다. 튤립 투기가 고점을 쳤을 때엔 튤립 구근이 그 당시 같은 무게의 황금보다도 훨씬 비싸게 거래되었다고 한다. 결국 이 투기 광풍이 꺼지면서 네덜란드 경제는 심각한 공황에 직면하게 된다. 게다가 대외적으로 영국 등의 추격이 거세지면서 네덜란드는 세계-경제의 패권을 놓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림5,6> 빌렘 반 엘스트(Willem van Aelst)
4. 나의 생각과 느낌
이 영화는 1665년 네덜란드의 유명화가인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가 그린 동명의 그림을 모티브로 쓴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추운 유럽의 겨울을 배경으로 신분제가 유지되고 있는 17세기의 하녀와 유부남 화가의 미묘한 감정교류, 후원자에게 의존해야하는 당시 예술가의 처지와 오줌까지 이용해서 필요한 색을 만들어내는 그림 그리는 과정 등이 흥미롭게 묘사되고 있다. 특히 단순한 남녀의 사랑이 아니라 그림이라는 예술의 세계에 공감하며 연인인 듯 혹은 스승과 제자인 듯 말없이 눈빛과 약간의 몸짓만으로 교류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표현하는데 이 영화는 주력한 것 같다. 아버지로부터 받은 예술에 대한 영향과 특유의 감수성을 가진 어린 하녀가 뛰어난 화가의 집에서 일하며 그를 존경하고 미술의 세계에 경외감을 가지며 눈을 뜨는 과정과 그녀가 당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좌절해야 하는 비극적 운명을 보여준다.
미술에 대한 영화답게 한 장면 한 장면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아 화면만 봐도 흥미롭다. 마치 정물화 그림처럼 빛과 그림자가 섬세하게 표현되고 있다. 그 이후에는 실내의 그림들이라든가 여러 소품들이 영화내용에 대한 다양한 암시와 복선을 제공하고 시대의 재현이라는 측면에서도 볼거리가 많은 영화이다.
당시의 네덜란드는 이탈리아와 함께 르네상스가 꽃피운 대표적인 나라이다. 그런데 이 영화의 배경은 자유와 자치를 내세우는 르네상스 정신이 쇠퇴하고 자본주의화 되며 변질되고 속물화되는 중세의 끝, 근대의 시작시기의 모습을 보여준다. 베르메르는 마치 과학자처럼 그리트에게 물감재료들을 분석하고 설명해준다. 그리트는 그런 물감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세계의 지식에 대한 동경을 더욱 꿈꾼다. 그러나 그 지식과 예술은 결국 부르주아를 위한 것이고 꿈은 좌절한다.
5. 참고문헌
NAVER 영화
E. H. 곰브리치, 『서양 미술사』, (예경, 2002)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3-1』, (까치글방(까치), 1997)
  • 가격4,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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