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제품배치][간접광고]PPL(제품배치, 간접광고)에 관한 고찰과 다양한 사례 및 효과적인 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전략 분석(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사례, 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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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PL][제품배치][간접광고]PPL(제품배치, 간접광고)에 관한 고찰과 다양한 사례 및 효과적인 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전략 분석(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사례, PPL(제품배치, 간접광고)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PPL의 시작

Ⅲ. PPL의 역사

Ⅳ. PPL의 유형

Ⅴ. PPL의 장점

Ⅵ. 광고 속의 광고

Ⅶ. Win-Win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PPL

Ⅷ. 방송에서의 PPL의 간접광고 효과

Ⅸ. PPL 규제 동향

Ⅹ. PPL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기타 사례들

Ⅺ. 효과적인 PPL 전략

본문내용

자 30%이상 증가)를 가져왔다.
또 하나 ‘쉬리’는 삼성과의 공동투자로 강제규 필름이 제작하였는데 삼성은 ‘쉬리’에 그룹 차원의 지원력을 보여 주었다. 남파된 8군단 요원들은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삼성프라자의 인터네 카페에서, 삼성전자의 매직스테이션 컴퓨터를 사용하고 삼성전자의 애니콜은 문자메시지 전송으로 작전을 주고 받고 OP요원들은 삼성헬기를 통해 남파요원들을 추격한다. 삼성생명 빌딩의 로뎅갤러리에서 OP요원과 남파요원간의 추격신이 포카리스웨트 자판기를 사이에 두고 벌어진다. 김윤진이 쇼핑한 물건중에는 포카리 스웨트와 맥심커피가 스크린에 드러나며 남파요원을 쫓는 OP요원들의 유니폼은 지오지아이며, 잠실 주경기장에서 등장하는 나레이터 모델의 맥심커피 외침이 관객들에게 전달된다.
다음은 한국영화에서의 제품배치에 대한 상황을 요약한 것이다.
결혼이야기 : 삼성가전제품(최민수,심혜진의 신혼살림 대부분이 삼성전자 제품)
구미호 : 카스(구미호에게 쫓기는 장면에서 카스 간판 등장), 쥬시후레쉬껌(저승사자가 쥬시후레쉬 껌을 씹는 조건으로 롯데로부터 3000만원을 지원 받았음)
은행나무 침대 : 하이트(쫓기던 한석규와 진희경이 하이트 맥주 로고가 새겨진 맥주 운반 차량위로 떨어짐)
정사 : EF소나타(이정재와 사랑에 빠진 이미숙이 운전하는 자동차)
약속 : 마티즈(박신양이 전도연에게 환심을 사기위해 선물한 것, 카프리 맥주(전도연이 선배여자와 카페에서 마시는 술)
접속 : 한석규와 전도연이 만나는 매개체가 된 유니텔 PC통신
쉬리 : 최민식의 총격전에 등장하는 포카리 스웨트, 특수 부대원들이 착용한 고글 오클리, 동서식품의 맥스웰 커피, SK텔레콤의001핸드폰,한석규가 입은 지오지아 의상, 유니텔
미술관옆 동물원 : 칼리(심은하의 방에 진열된 화장품-심은하는 한국화장품의 전속 모델이다.)
마요네즈 : 사이버21(최진실이 사용하는 화장품-최진실은 나드리 화장품의 전속모델이다.)
외국 영화속에서도 한국 상품이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제품배치라는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상품을 영화속에 투입한 사례는 아니지만 대개가 유명 브랜드를 사용할 경우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덜기 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상품을 사용하여 극중에 삽입된 경우다. 그러나 투입 경위와는 무관하게 제품인지를 높이고 광고효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국내 대기업은 헐리우드 영화에 제품배치를 하는데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한 경우의 대표적인 예로 고질라와 스니커즈가 있다.
고질라
영화 초반부에 고질라로 인해 뒤집힌 배에서 쏟아진 물건들 가운데 동원참치가 등장한다. 선박 침몰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나온 형사가 해안에 버려져 있는 동원참치를 집어드는 장면이 클로즈업 된다. 뒤집힌 배는 일본 배였지만 동원참치가 등장한 것은 한국어와 일본어를 구별하지 못한 제작진의 실수로 이로 인해 동원참치는 전 세계인들에게 알려졌다.
스니커즈
해커들의 이야기를 다룬 스니커즈에는 엘지 컴퓨터가 등장한다. 아이비엠이나 애플컴퓨터 같은 유명 컴퓨터 회사에서 협찬을 거부하는 바람에 우연히 선택된 엘지 컴퓨터는 홍보비 지출 없이 전세계적으로 자사 컴퓨터를 홍보할 수 있었다.
. 효과적인 PPL 전략
영화 속에서 많은 PPL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중 광고주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불과 5% 이내고 아직까지도 많은 부분은 단순 PPL 협찬 차원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광고주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가지 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첫째, 과학적인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요즘의 제조회사의 마케팅이나 광고업무에 있어 마케팅 비용을 산출하고, 매체효과 등의 광고효과를 평가하고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계량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해왔던 친분관계에 의존했던 방식보다는 한단계 발전된 과학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둘째, 광고주의 요구를 대폭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광고주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가며 PPL을 하려는 것은 결국은 자기 기업, 제품 혹은 서비스를 파는데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광고주들을 효과적으로 모집하고 그들에게 그들이 투자한 비용만큼의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그들의 요구를 대폭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문제는 광고주 측에서 마구잡이로 자기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려 할 때이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광고주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여 광고주 가이드 라인을 작성해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중소규모의 기업으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참여의 폭을 넓히기 위해 여러 가지 형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제작진과의 사전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광고주가 제작비를 충당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이나 스태프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예술적인 입지를 많이 제한하는 것 역시 사실이다. 이럴 경우 감독이나 제작 스태프들과 PPL 제품이나 장소를 이용하고 보여 주는 것에 대해 사전조율을 이루어 놓지 않으면 제작중간에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궁극적으로 좋은 영화를 만들기 어려워 진다. 또한 PPL 효과 측면에서도 볼 때도 제작진과 사전협의를 통해 제품노출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PPL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효과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영화는 일회성 상품이기 때문에 광고주 유치 작업 또한 일회성으로 끝나기 쉽다. 즉, 스폰서를 유치하기 전에는 제작비 충당이라는 명분 때문에 제작자 측에서 광고주의 모든 요구를 다 들어 줄 것처럼 해놓고 일단 광고주를 유치한 후에는 성의없이 영화를 마무리해서 결국 광고주와의 갈등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험을 한 광고주들이 많을수록 차후에 다른 영화의 광고주를 구할 때 악영향을 미치는 수가 많다. 따라서 제작자는 스폰서와의 약속을 정확히 지키고 그 내용과 결과에 대한 것을 잘 정리해서 광고주에게 제공해야 하며 더 나가서는 상영 후 흥행실적이라든가 홍보실적 등을 정리해서 그 영화에 PPL한 광고주에게 보고함으로써 그들이 투자한 만큼 또는 그 이상의 효과를 얻었다는 점을 인식시킬 수 있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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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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