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국,일본]애니메이션의역사비교(작품으로정리)[에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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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의 전설 장보고" "우정의 그라운드" "채채퐁 김치퐁" "스페이스 힙합덕"
MBC
"기파이터 태랑"
"쥬라기 원시전"
- 극장
“마리이야기”,“아크”,“해머보이” “망치”
“파워퍼프 걸”
“피터팬2-리턴투네버랜드”
“스피릿”
“보물성”
“릴로 & 스티치”
“아즈망가 대왕”
TV "아쿠에이리언 에이지"
“해의목소리”
“마크로스 제로”
“기리스틴”
“고양이의보은”
“파룸의 수”
“XEVIOUS(제비우스)”
“식스엔제르즈”
“미니패트로 칼”
“파라사이트르즈”
2003
-극장용 애니메이션
“오세암” “원더풀 데이즈”
“엘리시움” “강아지똥”
-TV
KBS "TV동화 행복한 세상" "수호요정 미셸" "요랑아 요랑아"
SBS "우비소년" "우당탕탕 재동이네" "포트리스" "세계명작동화" "팽이대전G블레이드"
MBC "열대펭귄 패닝" "스피어스"
“니모를 찾아서”
“브라더 베어”
“신밧드 - 7대양의 전설” “루니 툰 - 백 인 액션 ” “정글북2” “러그래츠3-무인도대모험”
“강철의 연금술사” TV방영
“라제폰다원변주곡”
“인터스테라555”
“DEAD LEAVES”
“프라네테스”
“URDA-우르다”
“개야차 천하패도 검”
“원피스 막다른 골목 모험”
2004
-극장용 애니메이션
“날으는 돼지-해적 마테오 FULL 3D”
“해머보이 망치”
“신암행어사”
“그리스로마신화”
“츄피와두두”
-TV
KBS
"구슬대전 배틀 비드맨"
"검정고무신"
MBC
"기파이터 태랑"
"알렉스의 모험"
SBS
"범퍼킹 재퍼""아짱쥬리"
“상상 속 친구들의 모험”
“더 인크레더블”
"라이온킹3"
“슈렉2”
“가필드”
“폴라익스프레스”
“보글보글스펀지밥”
“샤크”
“카우 삼총사 ”
“티처스 펫 ”
“팀 아메리카: 세계 경찰”
“헤어하이”
“하울이 움직이는성”
“스팀보이”
“이노센스”
“애플배정”
“신암행사”
“마인드게임”
“구름의저쪽,약속의장소”
“날코스”
“원피스저주의성검”
“개야차 홍련의 호라이섬”
2005
“별별이야기”“왕후심청”
“소중한날의꿈”
“볼트에이지”
“호박전” “타이프드로잉”
“숨은 가면 찾기” “이민자들 ”
“유령신부”
“곰돌이푸-히파럼프 무비”
“쿠스코 쿠스코 2”
“레이싱 스트라이프스”
“치킨리틀”
“마다가스카” “골” “마다가스카 펭귄들의 크리스마스 미션” “로봇”“빨간모자의진실”
“나루토 극장판 2기 - 대격돌! 환상의 지하유적”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13 - 전설을 부르는 부리나케 딱 3분 대진격”
“강철의 연금술사 - 샴발라를 정복한 자 ”
“기동전사 제타 건담 - 별을 잇는 자 ”
2006
“천년여우비”
“아치와 씨팍”
“파이스토리”
“크리스탈요정지스쿼드”
“스카이러너”
“무적의콜린”
“애니프란체스카”
“똥이어디로갔을까”
“고스트스테이션”
“몽실이”
“마당을나온암탉”
“뽀로로대모험”
“싸이킥스”
“폴라익스프레스”
“몬스터하우스”
“큐리어조지” “카” “플러쉬”“부그와엘리엇”
“해피피트” “헷지”
“아이스에이지2”
“와일드” “앤트불리”
“신나는동물농장”
“스캐너다클리”
“밤비2” “에브리원히어로”
“로보텍-그림자 연대기”
“그랜드피날렛”
“데스노트”
“시간을 달리는 소녀”
“파프리카”
“철콘 근크리트”
“게드전기 - 어스시의 전설”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 ”
“도라에몽 - 노비타의 공룡”
“은발의아기토”
“아타고오루는
고양이의 숲“
2007
“빼꼼이의 머그잔 여행”
“하얀물개”
“별별이야기2”
“보글보글보물선”
극장 “라이뚜이” “십계”
“심슨가족더무비” “서핑업” “베오울프”
“닌자거북이TMNT”
“로빈슨가족” “슈렉3”
“해필리네버애프터”
“필림누아르” “카미오”
“앨빈과슈퍼밴드” “테라”
“물고기공주”
“브랏츠” “꿀벌대소동”
“나루토2-질풍전”
“강철신 지그”
특징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에 비하면 한국 애니메이션은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름대로
의 노력과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다른 나라와는 다 른 색다른 구성과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일 본의 영향을 받은 댓가로 애니메이션의 반정도는 일 본 애니메이션화 되어 있 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애
니메이션은 어른들의 인식
자체가 ‘아이들만 보는 만화이다.’라는 고정관념에 얽매어 있어서 그 대상이 초.중.고등학생에게만 잡혀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한국 애니메이션은 유교사상과 아이들이 보는 것이다라는 편견으로 인해 교훈적인 내용만을 전달하려는 경 향성이 있고, 현실을 반영 하는 부분이 많다보니 스
토리에 있어서 다양성이 없고 빠른 전개와 박진감
이 부족한 면이 많다.
만화책으로는 많은 작품이 소개가 되고 있지만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많은 제작비와 기간이 필요하나 흥행에 있어 보증 수표가 아니기에 스폰서들이전무
후무한 실정이다. 또한 칼라링과 같은 기술적인 면도 뒤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애니메이션화 되지 못하는 것이 한국의애니
메이션의 최대 단점이라 볼 수 있다
산업 구조/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등 대기업 주도형으로 최다 인원, 최대 시간 투자. 공동작업이 많아서 작가보다 제작사 중심. 작품 내용보다 캐릭터 저작권이 더 중요한 상품적 가치 가져 캐릭터 위주의 제작
캐릭터/
동물이나 차등 사물을
의인화한캐릭터로어린이용이면서도 성인층까지흡수
하려는 전략
장르/
아동, SF 판타지, 히어로물, 인간에 대한 풍자와 패러디 등 코미디가 대세
스케일/ 단편 위주
주제 의식/ 우정·모험·꿈·희망 등 교육용, 상업용 목적 위주로 가족주의와 영웅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
산업 구조/
작가 즉, 작품적 가치를 내건 지브리판, 하드 유저용 작가주의 작품, TV 애니메이션과 연계된 저가
용 극장판 등으로 구성
캐릭터/
3살부터 80살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만족시키는 다양 다종한 캐릭터 존재
장르/
어린이 타깃으로 한 영웅 서사에서부터 친근감 있고 일상적인 이야기, 오타쿠용, 성인물 등 다양한 스펙트럼
스케일/
단편, 중편, 장편 등 다양
주제 의식/ 선정성과 폭력성이 강한 미소녀물 등이 있는 반면, 철학과 문학, 휴머니즘, 현대 사회 비판 등 인간의 보편적 주제를 다루며, 만화를 철학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작가주의적 경향으로 양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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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1.26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8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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