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 본 론 -
1. 교육 철학의 개념 및 정의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및 개념분석
3. 교육철학의 의의
4. 교육철학의 기능과 종류
5. 교육철학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6.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 결 론 -
- 본 론 -
1. 교육 철학의 개념 및 정의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및 개념분석
3. 교육철학의 의의
4. 교육철학의 기능과 종류
5. 교육철학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6.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 결 론 -
본문내용
다.
넷째, 교육철학은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의 기능은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준거와 지침을 제시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기도 하다.
교육철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들자면
첫째, 예전적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위대한 교육사상가나 실천가들의 생애, 업적을 추구하여 연구하는 방법이다.
둘째, 원리적 방법으로 겔트루트의 자녀 교육법이 대표적인 예이다.
셋째, 사상사적 방법은 교육사상의 흐름을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인 특질을 들면서 서술하는 방식으로 메드린의 서양교육사가 그 예가 된다.
넷째, 비교적 방법이다. 이는 각 철학가의 이념을 상호비교하면서 서로가 지닌 특색을 부각시키며, 장점만을 추출하여 절충적으로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브라멜드의 문화적 전망에서 본 교육철학이 있다.
다섯째, 본질 추구적 방법은 슈프랑거의 교육학의 전망과 같이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방법이다.
여섯째, 주제적 방법이란 하나의 연구주제에 교육의 모든 문제를 응고시키는 방법으로 장전신의 페스탈로치 교육학이 있다.
일곱째, 방법론적 방법은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이다.
여덟째, 절충적 방법은 위의 방법으로 절충하는 방법으로 거의 모든 교육철학적 연구가 이 방법을 취하고 있다. 절충적 방법은 브르바커의 교육문제의 역사가 그 예이다.
6.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철학을 교육에 응용시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경우는 많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진 학문을 살펴보면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학문이 생겨났고, 그것은 계속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교육에 있어 철학이 포함되어 나타난 학문으로는 전통적 철학 이론인 관념론, 실제론, 실용주의가 있고, 현대에 와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 향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의, 분석철학이 대표적이다. 대부분의 이론이 철학과 연관 지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학문이 생겨날 수 있었던 철학적 기본 지식을 몇 가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이상학 (=존재론)은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특징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참으로 실재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탐구활동을 말한다. 이는 세계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실재는 하나라는 입장의 일원론, 실체는 정신 or 영혼이라 보는 관념론, 실체는 물질 or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다고 보는 실재론(정신&영혼과 실체는 분리된 객관적 입장이라 생각), 본질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라고 보는 실용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인식론이 있다. 이는 진리와 지식의 근거 및 본질에 관한 탐구이다.
셋째, 참다운 진리 또는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인 인식론으로 명백하고 확실한 진리 또는 지식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 하는 방법에 따라 나누면 직관론(확실한 지식은 직관에 의해 획득된다는 입장), 합리론(지식은 이성의 사유에 의해 발견된다는 입장), 경험론(감각을 통해 확인될 수 있는 것만이 확실한 지식이라고 보는 입장), 상대론(진리 또는 지식은 불변하고 절대적이며 확실한 것이 아니라 개선가능하며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라고 보는 입장), 회의론(참다운 앎에 결코 도달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없고 단지 의견에 불과하다고 생각) 등이 있다.
넷째, 윤리학과 같은 가치론이 있다. 이는 선과 악, 의와 불의, 미와 추의 문제와 관련지어 그 기준과 판단의 과정 및 그 대상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으로 이는 크게 윤리학과 미학으로 나눈다. 가치의 존재문제에 따라 구분하면 객관주의(가치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입장, 직관론과 합리론으로 구분)와 주관주의(가치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자연론과 정의론으로 나뉨)로 구분된다.
다섯째, 논리학은 크게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으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에 대한 지식을 도출하는 추리의 과정인 연역법과, 구체적인 사실들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어떤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을 도출하는 추리의 과정인 귀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결 론 -
지금까지 교육철학의 개념, 의의, 기능, 필요성, 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조사하였다. 처음엔 교육철학이라는 주제에서 풍기는 이미지는 딱딱하고 차갑기만 하며 나에게는 거리가 먼 학문처럼 느껴졌다. 철학하면 현실과 분리되어 있고 무슨 깊은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접근하는 학문 같은 이미지가 있는 건 사실이었다.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사실 어쩌면 철학이란 학문은 조금은 딱딱하고 차가운 것인 학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아직 많이 생소하고 낯설기만 했다. 하지만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철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복잡하고 추상적이고 낯선 학문이라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교육철학을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깨달은 사실 중에 하나는 그동안에 내가 몰랐던 것이지, 사람이 사는 곳에는 반드시 철학이 존재하고, 철학이 존재하는 곳에는 반드시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사고는 우리들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철학은 다른 어떠한 학문 못지않게 우리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학문이다. 나 자신 또한 철학적인 사고를 가끔씩 내 자신에게 던지곤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등의 사고를 하곤 한다. 이렇듯 이것만 보아도 우리의 생활은 철학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철학의 시발점은 바로 우리의 생활 속에 있는 것이다. 그 자체가 알고 보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자신이 벌써 철학적인 사고와 철학을 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니 철학은 어느 특정 분야의 사람들이 연구하는 분야가 아닌 나도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좀 더 가깝게 다가올 수 있었다.
나는 교육철학의 사변적 기능을 조사하면서 교육철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이외의 것들을 공부해 보고 싶다. 처음에는 딱딱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이젠 쉽게 다가와서 참 좋고, 안다는 기쁨은 이런 것일 것이다.
넷째, 교육철학은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의 기능은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준거와 지침을 제시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기도 하다.
교육철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들자면
첫째, 예전적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위대한 교육사상가나 실천가들의 생애, 업적을 추구하여 연구하는 방법이다.
둘째, 원리적 방법으로 겔트루트의 자녀 교육법이 대표적인 예이다.
셋째, 사상사적 방법은 교육사상의 흐름을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인 특질을 들면서 서술하는 방식으로 메드린의 서양교육사가 그 예가 된다.
넷째, 비교적 방법이다. 이는 각 철학가의 이념을 상호비교하면서 서로가 지닌 특색을 부각시키며, 장점만을 추출하여 절충적으로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브라멜드의 문화적 전망에서 본 교육철학이 있다.
다섯째, 본질 추구적 방법은 슈프랑거의 교육학의 전망과 같이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방법이다.
여섯째, 주제적 방법이란 하나의 연구주제에 교육의 모든 문제를 응고시키는 방법으로 장전신의 페스탈로치 교육학이 있다.
일곱째, 방법론적 방법은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이다.
여덟째, 절충적 방법은 위의 방법으로 절충하는 방법으로 거의 모든 교육철학적 연구가 이 방법을 취하고 있다. 절충적 방법은 브르바커의 교육문제의 역사가 그 예이다.
6.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철학을 교육에 응용시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경우는 많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진 학문을 살펴보면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학문이 생겨났고, 그것은 계속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교육에 있어 철학이 포함되어 나타난 학문으로는 전통적 철학 이론인 관념론, 실제론, 실용주의가 있고, 현대에 와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 향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의, 분석철학이 대표적이다. 대부분의 이론이 철학과 연관 지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학문이 생겨날 수 있었던 철학적 기본 지식을 몇 가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이상학 (=존재론)은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특징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참으로 실재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탐구활동을 말한다. 이는 세계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실재는 하나라는 입장의 일원론, 실체는 정신 or 영혼이라 보는 관념론, 실체는 물질 or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다고 보는 실재론(정신&영혼과 실체는 분리된 객관적 입장이라 생각), 본질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라고 보는 실용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인식론이 있다. 이는 진리와 지식의 근거 및 본질에 관한 탐구이다.
셋째, 참다운 진리 또는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인 인식론으로 명백하고 확실한 진리 또는 지식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 하는 방법에 따라 나누면 직관론(확실한 지식은 직관에 의해 획득된다는 입장), 합리론(지식은 이성의 사유에 의해 발견된다는 입장), 경험론(감각을 통해 확인될 수 있는 것만이 확실한 지식이라고 보는 입장), 상대론(진리 또는 지식은 불변하고 절대적이며 확실한 것이 아니라 개선가능하며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라고 보는 입장), 회의론(참다운 앎에 결코 도달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없고 단지 의견에 불과하다고 생각) 등이 있다.
넷째, 윤리학과 같은 가치론이 있다. 이는 선과 악, 의와 불의, 미와 추의 문제와 관련지어 그 기준과 판단의 과정 및 그 대상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으로 이는 크게 윤리학과 미학으로 나눈다. 가치의 존재문제에 따라 구분하면 객관주의(가치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입장, 직관론과 합리론으로 구분)와 주관주의(가치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자연론과 정의론으로 나뉨)로 구분된다.
다섯째, 논리학은 크게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으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에 대한 지식을 도출하는 추리의 과정인 연역법과, 구체적인 사실들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어떤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을 도출하는 추리의 과정인 귀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결 론 -
지금까지 교육철학의 개념, 의의, 기능, 필요성, 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조사하였다. 처음엔 교육철학이라는 주제에서 풍기는 이미지는 딱딱하고 차갑기만 하며 나에게는 거리가 먼 학문처럼 느껴졌다. 철학하면 현실과 분리되어 있고 무슨 깊은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접근하는 학문 같은 이미지가 있는 건 사실이었다.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사실 어쩌면 철학이란 학문은 조금은 딱딱하고 차가운 것인 학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아직 많이 생소하고 낯설기만 했다. 하지만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철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복잡하고 추상적이고 낯선 학문이라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교육철학을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깨달은 사실 중에 하나는 그동안에 내가 몰랐던 것이지, 사람이 사는 곳에는 반드시 철학이 존재하고, 철학이 존재하는 곳에는 반드시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사고는 우리들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철학은 다른 어떠한 학문 못지않게 우리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학문이다. 나 자신 또한 철학적인 사고를 가끔씩 내 자신에게 던지곤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등의 사고를 하곤 한다. 이렇듯 이것만 보아도 우리의 생활은 철학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철학의 시발점은 바로 우리의 생활 속에 있는 것이다. 그 자체가 알고 보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자신이 벌써 철학적인 사고와 철학을 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니 철학은 어느 특정 분야의 사람들이 연구하는 분야가 아닌 나도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좀 더 가깝게 다가올 수 있었다.
나는 교육철학의 사변적 기능을 조사하면서 교육철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이외의 것들을 공부해 보고 싶다. 처음에는 딱딱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이젠 쉽게 다가와서 참 좋고, 안다는 기쁨은 이런 것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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