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실학사상과 개혁론에 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론
1) 실학 개념의 정립
2) 실학의 형성 배경
3) 실학적 왕도정치론
4) 실학의 정치개혁론
(1) 권력구조 개혁론
(2) 관료제도 개혁론
(3) 과거제도 개혁론
(4) 군사제도 개혁론
5) 경제·사회개혁론
(1) 토지개혁론
(2) 실학의 상공업 진흥과 사회개혁론
6) 실학의 특징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정하고 종모법을 강조했는데 제도 자체의 폐지 주장에는 이르지 못했고 주자학의 관념을 떨치지 못한 한계를 가진다. 유수원의 경우에는 균등한 교육으로 관리를 선발하자는 능력 중시의 인식태도를 보이고 홍대용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정약용은 신민을 9가지로 나누었는데 이는 모두 직업에 따라 나누어졌다는데 특징이 있다. 하지만 그는 인간의 본질적 본질적인 평등에 대해서는 인정했지만 신분의 위계질서를 어느 정도 필요한 것으로 보았고 양반의 통솔 없는 국가는 존립할 수 없다는 신분관을 가지고 있었다.
6) 실학의 특징
실학의 특징은 네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특징은 실사구시의 학문이라는 점이다. 실학파의 실학사상은 주자학의 실제를 벗어난 청담공론을 반대하고 학문을 사회적 생산과 생활에 응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는 경세치용과 이용후생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실학파 사상가들은 모두 주자학의 공소(空疎)·공론(空論)을 반대하고 생산과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연구를 강조하였다. 이수광은 학문은 반드시 쓰임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유형원 역시 청담공론을 반대하고 실용위주의 학문 연구를 주장했다. 이익은 주희의 경전 주석을 절대적으로 숭상하는 주자학자들의 문독주의를 배격하고 독서의 목적은 치용에 있음을 강조했다. 홍대용이라 박지원, 박제가 등도 생산과 생활에 유용한 학문을 모두 실학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약용은 《목민심서(牧民心書)》나 《경세유표(經世遺表)》 등 저서에서 경세치용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지학을 집중적으로 언급하였다. 또한 실용지학의 범위를 사회과학과 자연 과학에 걸치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실제 기술의 응용을 생활에 실천하기도 하였다. 실학파가 제창한 실증이란 학문연구의 방법이고 실용이란 학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모두 봉건국가를 위기에서 구하고 부국강병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애국주의 정신을 담고 있다.
두 번째 실학의 특징은 민본적 민주 사상이라는 점이다. 이수광(李光)은 백성이 군주의 하늘이라는 민본사상에서 출발하여 부국강병의 근본은 민생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형원은 부국안민의 근본은 토지제도의 개혁에 있으며 이를 위해서 균전제를 주장했는데 그의 노비종모법 폐지와 과거제 폐지, 공거제 실행, 문벌과 적서차별의 철폐, 상공업 천시 반대 등은 모두 민주 평등사상이었다. 이익은 한전법을 통한 토지개혁과 적서 문벌 차별반대하며 균만 균권의 평등을 강조했고 박지원도 민생문제 해결을 근본으로 삼았는데 《허생전》에서 허생은 만든 착취와 억압이 없고 법이 없고 농사를 짓고 어른을 공경하는 이상사회를 만들었는데 이는 박지원이 농민의 희망을 반영한 것이다. 정약용은 민본적 민주 사상을 더욱 굳건히 했는데 그는 통치자란 고대에 백성들의 추대를 받아 세워진 것으로 여겼으므로 만약 백성들이 찬성하지 않는 인물이라면 천자라도 갈아치울 권리가 백성들에게 있다고 하였다. 최한기(崔漢綺)는 이상세계를 구상했는데 이 사회는 계몽군주의 영도 아래 관리와 인재는 백성의 선거를 거쳐 선발되고 선발된 관리는 백성의 감독을 받는 공치(公治)를 주장했다. 그는 사농공상은 직업적 분업일 뿐이고 귀천이 아니라고 여겼고 사민평등을 실현하고자 했으며 세계학과 세계어를 만들어 세게 각 민족이 언어를 소통하는 대동(大同)세계 실현을 꿈꾸었다. 이처럼 실학파는 이런 민본적 민주사상을 바탕으로 개혁을 하려 시도 했던 것이다.
실학의 세 번째 특징은 민족적 자주정신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당시 명이 멸망하고 이민족인 청이 성립됨에 따라 소중화 사상에서 조선중심주의가 등장하게 되면서 실학은 중국을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사대주의(事大主義)와 무조선 본받으려는 모방주의를 벗어버린다. 따라서 역사 서술에 있어서도 중국사와 구별되는 자국사의 독자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새로운 인식을 기반으로 역사를 서술하게 된다. 실학자들은 따라서 민족 문화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킴을 주장했는데 그러면서도 부국강병을 위하여 외국으로부터 선진기술의 도입을 주장하였다.
실학의 네번째 특징은 바로 개혁적 성격이다. 실학은 불합리하다고 인정되는 사회제도에 대해 비판으로 나타내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개혁하려고 노력했다.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고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려는 실학파 각 사상가들은 봉건적 전제제도·토지제도·과거제도·문벌제도·노비제도 등 불합리한 제도를 폭로하고 비판하면서 일종의 사회 개혁안을 내놓았다. 정치 개혁면에서는 강력한 왕권체제를 위한 관제의 개혁 등을 내 놓았고 노비를 양인으로 해방시키려 했고 경제 개혁에 있어서도 전제 제도를 개혁하여 땅이 없는 농민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어 경작하게 하고 공전균세를 실시함으로서 농민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했다. 또한 농업과 상업 및 수공업을 발전시키는 등의 개혁안을 내놓게도 했다.
실학은 이런 봉건적인 사회에서 부국을 추구하기 위해 백성의 민생을 위해 실용적인 개혁안을 내 놓았고 민족적 자주정신도 가지고 있었다.
3. 결 론
이상 실학사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학사상은 17세기 초부터 19세기 초까지 조선에서 흥성하여 영향력이 컸다는 점 등은 한국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직접 이런 실학사상과 개혁이 단지 하나의 주장에 그쳤다는 것이 매우 아쉽고 사상이 아직 봉건제도를 부정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는데 어느 정도 한계도 가진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실증적인 학문을 통한 부국강병과 백성을 위한 개혁은 매우 높이 평가 받아야 할 것이고 이러한 실학사상은 뒷날 개화사상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권 35〈조선 후기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2003
-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 홍원식,《실학사상의 근대성》, 예문서원, 1999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 실학 사상사》, 다운샘, 2000
-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서광사, 2001
- 경기문화재단,《새로운 길을 찾다 박지원, 박제가》 2006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2.07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08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