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음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의 대중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일본 대중 음악의 역사
가) 1940~50년대
나) 1960년대
다) 1970년대
라) 1980년대
마)1990년대 이후

3. 일본 대중 음악의 종류
가) 댄스(dance)
나) J-POP
다) 포크(FORK)
라) 록(ROCK)

4. 인디 음악
가) 인디의 정의
나) 인디의 역사

5. 일본 대중음악의 힘
가) 인디 음악
나) 다양한 장르의 수용
다) 콘서트 문화

6. 맺음말

본문내용

악은 알게 모르게 팬들의 음악적 수준을 향상시켜 놓았다. 이러한 상황은 메이저에도 영향을 미쳐 일본의 차트 프로그램을 보면 댄스 일변도인 우리나라와는 달리 상업성 짙은 아이돌 가수에서부터 코무로 사단을 필두로 하는 댄스, 거기에 록, 포크, 힙합, 일본음악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장르까지 마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할 정도로 수많은 장르가 공존하고 있다. 인도의 카레를 자신들만의 카레로 만들어내고 커틀릿을 돈가스로 만들어 낸 것처럼 다른 문화의 음악을 접하면 그것을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낸다. 리사오노의 보사노바도 그런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다) 콘서트 문화
일본 전역에는 수 천 개의 라이브 하우스가 있고, 젊은이들의 거리 ‘하라주쿠’에서는 노래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대개 TV로 대뷔를 하는 한국 가수와는 달리 라이브 하우스에서 활동을 시작하는 일본의 뮤지션들은 대개 그곳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메이저에 데뷔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곡들을 모두 만들며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 바로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실제로 하라주쿠에서 가수를 꿈꾸는 젊은이들 중에는 레코드 관계자의 눈에 띄어 스타가 된 경우로 JUDY AND MARY라는 그룹이 있다. 실력을 바탕으로 라이브를 중요시 하는 이 같은 주변 환경은 일본의 음악을 여러 단계 발전시키는 역할을 했다.
6. 맺음말
2004년 1월부터 일본문화개방이 시작된 이래 일본 대중음악 또한 개방되었다. 하지만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이는 일본대중음악이 우리에게 외면 받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형성된 메니아 층과 한국의 대중음악계에서 무분별한 모방과 표절로 인해 대중이 알게 모르게 익숙해진 탓일 것이다. 하지만 세계 2위 음악시장과 폭넓은 음악장르와 두터운 인디음악과 같은 일본음악의 장점을 무시한다면 여타 아시아 국가처럼 음아계가 잠식당할 수 있다. 그런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한국대중음악산업의 경쟁력 강화이다. 십대위주의 댄스음악 일변도를 부추기고 있는 가요 인기프로의 전면적 수정이 필요하다. 몇 년 전부터 중국과 일본 등 범 아시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은 우리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한국대중문화의 경쟁력을 한때의 흐름으로 생각 할 것이 아니라 이를 발판으로 보다 한국 대중문화의 독창성과 자존심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12.07
  • 저작시기201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09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