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광고분석 - 소비자 기억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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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P. 1
- SHOW 란?
- SHOW 의 선정 이유

Ⅱ. 본 론 --------------------------------------- P. 2~8
(1) 서비스의 개괄적 설명 광고
-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광고 / 묘비광고
- 이상한 발명품
- SHOW 곱하기 SHOW는 SHOW
- 서단비 CGV 혜택 광고
- SHOW는 영화관에서만 공짜
- SHOW를 하면 현금
- 공익캠페인
(2) 대한민국 보고서 광고
- 연인 영상통화(커플요금)
- 음식대리주문(해외로밍)
- 그림자놀이 광고
- 기러기아빠 광고
- 대한민국 보고서 육아문제편
- 대한민국 보고서 가족대화편
- 대한민국 보고서 고향부모 방문편

본문내용

음악과 상황을 연출함으로써 이 광고 역시 젊은 층으로 국한된 영상통화에 대한 전 연령층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7) 대한민국 보고서 고향부모 방문편
고향 부모 방문 편 광고 中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광고로 시골에 계신 부모님이 웃으면서 도시에 있는 아들과 통화를 하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우린 아무것도 필요 없다.’ 라고 말씀하시면서 고장 난 TV를 탁탁 두들기고 ‘드라마는 옆집에서 본다’는 멘트를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웃음을 유발시키고 광고의 끝부분에서 다시 한번 큰 웃음을 선사하는데 이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필요 없다고 말하면서 고장 난 세탁기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도 역시 위의 광고와 유사하게 가정적 인정에 호소하면서 코믹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자신의 입장에 투영가능성을 제공하며 관계유지의 기능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노인분들의 기발한 막춤 등을 사용함으로써 젊은이들만을 타겟으로 하는 SHOW 광고가 아닌 중장년층까지로 타깃을 확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실제 노부부인 일반 모델을 등장시켜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유발시키기도 하였다.
위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젊은 층으로 국한된 영상통화에 대한 전 연령층의 공감대 형성
② 사회적 문제를 자사브랜드의 사용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유머러스하게 제시
(공감대 형성, 재미느낌)
③ 중독성 있는 음악사용
④ 잔잔한 감동선사
⑤ 상황만 변화되는 반복광고
⑥ ‘SHOW’ 네임 반복노출
Ⅲ. 결 론
이상의 다양한 예시에서 살펴봤듯이 우리는 SHOW 의 여러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미세한 차이가 존재하지만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로 서비스의 도입기로서 서비스의 혜택과 기능적 측면의 큰 범주로 나누어 소비자에게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기능을 기억에 각인시키는 광고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제품도입기에 소비자의 당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크게 재고 시켰다. 둘째는 각 광고마다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시키며 촉진시키고자 이용된 다양한 광고 기법을 찾을 수 있다. SHOW 광고에 이용된 공통의 기억촉진기법을 내용 및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궁금증을 유발하는 광고 (티저광고) : 호기심을 자극하여 기대심리를 높이는 효과.
2) 광고의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을 유머러스하게 표현 : 우연적 노출에서 선택적 노출로의 유인 효과, 웃음을 유발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고 그때 받아들인 정보에 대한 기억촉진.
3) 광고 중간에 흘러나오는 경쾌한 음악 : 광고를 시청하는 시청자로 하여금 흥을 돋우고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데 도움.
4) SHOW 를 하라! SHOW ! 라는 문구 : 듣기 쉽고 말하기 쉬운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간단한 문구로서 소비자들의 기억촉진에 영향을 주고, 마음속으로 반복하는 시연효과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이전되도록 하는 역할을 함.
5) 반복적인 멜로디 사용을 통해 멜로디와 SHOW 광고와의 연상 작용 촉진 : 이중부호화 이론 사용. (친숙한 멜로디와 시각적인 웃음제공. 기억촉진을 위한 마케터의 노력)
6)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현실적인 소재 사용 : 사회적 이슈 또는 문제점을 광고의 배경으로 제시함으로서 공감대 유발, 몰입 효과.
7) 반복광고 : 반복노출로 친밀감을 유발, 호감도를 상승시켜 소비자의 기억촉진에 영향.
8) 시리즈광고 (기대심리유발) : 코믹하고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광고를 시리즈 로 엮어 다음광고에 대한 기대심리 유발. 다음시리즈가 나왔을 때 관심이 증가하는 효과.
9) 코믹한 상황연출 : 모방심리를 유발하여 다양한 패러디물이 만들어지는 효과.
10) 말의 함축적 의미를 시각적 의미로 변화시켜 전달 : 나열식 설명보다 기억에 용이한 코믹한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하여 기억과 이해에 도움.
이처럼 마케터는 SHOW 에서 사용된 다양한 기억촉진방법을 다른 광고에도 적절히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소비자의 기억에 자사 제품을 원하는 방향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다. SHOW 광고는 기억촉진 기법을 아주 적절히 사용하여 성공한 광고로 평가받고 있음으로 마케터는 이를 적절히 벤치마킹하여 다른 광고에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 http://www.adic.co.kr/ : 광고정보센터 광고자료정보
- 광고홍보의 이해와 실제 , 삼영사 , 2006 , 정재일 외
- 소비자행동론 , 법문사 , 이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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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12.21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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