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곡(Lied)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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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술가곡의 정의

-예술가곡의 원천

-독일가곡과 프랑스 가곡의 발생특성 비교

-유절형식(Strophic form)과 통절형식(Through composed form)

-예술가곡을 작곡한 대표 작곡가들

본문내용

브람스는 가사보다 음악을 중요시하려고 노력하였다. 가사에서도 단어의 언어적인 묘사보다는 내용에 따른 전체적 분위기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브람스의 가곡은 슈베르트와 슈만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가곡의 형식면에서도 슈베르트와 같인 유절식, 장절식과 변형된 유절형식을 사용하였다. 슈베르트와 슈만에 비하여 브람스는 당대의 유명한 문학가들인 괴테, 하이네 등의 작품을 가사로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상당수의 민요가사를 사용하는 다른 면을 보여주고 있다.
볼프
<뫼리케 가곡집>, <아이헨도르프 가곡집>, <괴테 가곡집>, <스페인 가곡집>, <이탈리아 가곡집>
진보적 방향의 볼프는 자세한 가사해석을 추구해 노래보다는 장면음악의 성격을 띤 가곡을 작곡하였다. 그에게서 피아노는 매우 중요하여 곡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였고 노래성부는 단지 이를 보충하는 성격을 보여준다.
말러
가곡집 <방황하는 젊은 이의 노래>, <죽은 자식을 그리는 노래>, <어린이의 신기한 피리>, <뤼케르트에 의한 5편의 시>
R. Strauss
가곡집<네 개의 마지막 노래>
<헌정>, <밤의 산책>, <세레나데>, <내 마음의 모든 것>, <내일 아침>, <황혼의 꿈>, <자장가>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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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2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4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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