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보일드적 삶과 그 의미에 관하여-헤밍웨이와 무라카미하루키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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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드보일드한 세계란 어떤 곳인가
2. 하드보일드한 세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3. 하드보일드한 세계에는 하드보일드하게: ‘헤밍웨이’의 경우
4. 단순한 속물인가 하드보일드의 주인공인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경우
5. 우리는 어디로: 속물과 하드보일드의 주인공 사이에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물이다. 그런데 그 남자는 서른 다섯 살이 되자 스스로 자신이 인생의 반환점을 돌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고등학교 때 수영선수였던 그는 반환점 없이 400미터를 전력으로 헤엄치는 행위는 구원이 없는 지옥과 같다고 생각한다. 반환점이 있기에 400미터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고 그것을 또 나누고 나누어 결국 5m가 되면 어쨌든 이다음 5m만 헤엄치면 1/80이 줄어든다는 생각으로 어떻게든 마지막까지 헤엄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35살을 반환점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비록 그는 속물로서 잘나가고 있지만 그도 400m 수영같은 삶 속에서 ‘반환점’이 없으면 헤엄칠수 없을 정도로 하드보일드한 세상에 압박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는 반환점을 설정하고 아무리 멀어도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그것에서 찾는 것이다.
그는 35살의 생일, 빌리 조엘의 노래를 들으며 눈물을 흘린다. 갑자기. 자신도 그 이유는 모른다. 아마 반환점을 돌기까지 수고해준 ‘자신’에 대한 연민은 아니였을까. 반환점을 돌기까지 하드보일드한 세상이 할퀴어 상처가 가득한 자기 자신을 위해 흘리는 눈물을 아니였을까.
속물인 우리는 모두가 하드보일드한 세계관을 갖고 살수는 없다. 하지만 하드보일드한 세계관이 속물인 우리에게 던져주는 의미는 있다.
세상이 냉혹하며 비열하다. 그리고 나는 하드보일드한 세계의 사람들처럼 세상과 타협하지 않은 채, 죽더라도 지지 않는 정도의 의지를 지닌 사람은 될수 없다. 하지만 <풀 사이드>의 남자주인공처럼 비록 속물적이더라도 반환점을 설정하든 어떻게 하든 해서 그 현실에 당당히 맞서 나가야 한다. 가끔은 지치고 야윈 자기 자신을 솔직히 인정하고 위로도 해주면서.
초기 삼부작에서 하드보일드한 삶을 이겨내지 못해 ‘쥐’와 ‘하트필드’를 자살하게 했던 하루키가 <풀사이드>를 통해 어느 정도 ‘속물’과 죽더라도 지지않는 ‘하드보일드적 삶’의 균형을 찾은 것은 아닐까. 아무리 멀어도 조금씩 사람을 나아가게 하는 ‘반환점’을 통하여.
*참고 문헌
김유조, 『어네스트 헤밍웨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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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크 루카치, 『소설의 이론』,반성완 옮김, 심설당, 1985.
무라카미 하루키,『바람의 노래를 들어라/1973년 핀볼』,윤성원 옮김, 문학사상사, 1996.
무라카미 하루키, 『양을 둘러싼 모험』,박은주 옮김, 한양출판, 1994.
무라카미 하루키, 『회전목마의 데드히트』,권남희 옮김, 창해, 2000.
어네스트 헤밍웨이, 『헤밍웨이 단편선』, 김기덕 옮김, 상서각, 1970.
어네스트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정홍택 옮김, 소담출판사, 1991.
서호철, 「사회학의 이해 강의안」,2007.
변리라,「무라카미 하루키 문학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엄혜윤,「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쥐 3부작’: 시대적 배경과 ‘쥐’의 상징성을 중심으로」,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네이버 카페 <일본 사회와 문화>, cafe.naver.com/ japanc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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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31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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