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피바디 생애와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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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교육사상
1) 시대적 배경
2) 교육사상
(1) 유아관
(2) 교육관
3. 유아교육사
1) 교육방법
2) 유아교육사상
3) 유치원 교사
4. 유아교육의 실제
5. 유치원 운동
6. 교육사적 의의
1) 유아교육 사상사적 의의
2) 유치원운동의 의의
7.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로 비슷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경험들이라는 가정 하에, 프뢰벨과 그의 제자들이 독일인 엄마와 아기의 놀이를 기록한 손유희나 노래책에서 추출한 것들이었다.
이러한 프뢰벨주의 유치원 프로그램에는 세밀한 목록의 고안과 시간제로 짜여진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세세한 모든 항목까지 충실히 배우고 연구하고 재현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당시 유치원에서는 프뢰벨의 은물과 작업을 미국 어린이들의 요구와 흥미에 맞게 해석도 하지 않은 채 정해진 방법대로만 사용하였다. 또한 프뢰벨주의의 이상적 목표가 사회의 현실과 충돌하게 되었고 프뢰벨의 교육용 교재의 엄격한 지도순서는 그 당시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친 자유스러운 사고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
더구나 전통적인 프뢰벨주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있어서 은물과 계통적인 사용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즉, 프뢰벨주의 유치원 교사는 은물이나 작업의 논리적인 관계에 너무 집착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기하학적인 모형을 보여주고 감상하거나, 모방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은물을 사용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이론적으로 고안되어진 많은 종류의 교재들에 대해서 기하학적인 전개를 판단하고 이해할 수 없어 망설이게 되기 때문에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이론은 배제되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특히, 교육 이론적 측면에서는 어린이의 흥미를 강조하였으나 실제교육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사중심의 교육이 되었고, 교육 방법적인 면에서는 구체적 매개물을 통해 어린이의 자기 활동을 중요시한 점은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그의 철학이 너무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이라는 데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문제로 말미암아 미국 초기의 유치원교육에서의 프뢰벨이론의 형식적 답습의 성향은 이윽고 새로운 세대의 유치원 교사들에 의해 교육내용을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도록 자극하였다. 이 움직임은 어린이들의 일상적, 사회적 생활에 대한 경험과 흥미에 기초한 경험주의적 입장으로 돌아가려는 새로운 유아교육이론에 의거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교사들의 운동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19세기 중기의 유치원 교사들은 그 당시 프뢰벨이론의 전통적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사용에 대한 연구결과에 불만족하였다. 그래서 John Dewey, G.Stanley Hall, Edward L.Thorndike와 같은 교육개혁자들에 의한 진보주의 유치원이 생겨나게 되었다.
어린이 발달이 단계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 발달단계가 성취된 후에야 이후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던 프뢰벨의 이론과는 달리 진보주의 유치원은 유년기의 미성숙은 단순히 성장의 가능성 혹은 적극적으로 발달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하여, 교육의 목표는 실제적인 경험을 가장 잘, 충분히, 재조직하도록 어린이를 도와주는 것이며, 어린이의 흥미, 활동적 상호작용, 협동적 태도를 교육과정 계획의 중요 요소로 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피바디에 의해 미국 초기의 유치원교육으로 이루어졌던 프뢰벨의 낭만주의의 중심목표인 어린이의 내적 발달은 실용주의 철학, 기능적 철학에 기초한 진보주의적 유아교육에 의해 대치되었다.
Ⅲ. 결론
영어를 사용하는 유치원을 개원함으로써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처음으로 미국에 확산시킨 피바디는 미국의 최초의 유아교육 교사 양성기관을 설립하였다. 아동은 본래 선하고 도덕적 존재이므로 부모나 교사의 상냥하고 부드러운 태도를 중요시 하여 아동들의 내적 필요성에 맞는 놀이를 조직하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하였다.
또한 피바디는 생활중심의 유아교육 사상을 주장한 인물이다. 생활중심의 유아교육은 지금 우리의 유치원교육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라 생각된다. 유아교육은 유아중심의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며 유아가 사회로 나아갔을 때 잘 적응할 수 있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의 생활중심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피바디와 같이 생활중심의 유아교육 사상가들의 이론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무엇을 하고자 한 것이었는지 생각해 봄으로써 우리가 앞으로 유치원 교사가 되었을 때, 생활중심의 유아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정금자 저서 / 유아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p.161~170
곽노의, 홍순정 저서/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 2000/ p. 283
Barbara, Beatty 저서,이원영 옮김/ 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1998 /p395
홍순정 저서 / 유아교육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04/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1.10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6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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