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개념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과 원리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원리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환경
1) 유아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 선정기준
2) 컴퓨터 대 유아의 비율
3) 컴퓨터의 사양 및 활동에 필요한 주변기기
4) 컴퓨터 영역의 위치 및 배치를 고려

4. 유아 컴퓨터 교육의 내용 및 활동
1) 컴퓨터 선행활동
2)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

5.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1)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컴퓨터 영역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6.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
2) 유아 컴퓨터교육의 단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발달
-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 동기유발, 독립성을 길러준다.
- 유아는 컴퓨터를 잘 다룰 수 있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다.
- 유아는 컴퓨터를 혼자서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는 것에 만족감을 느낀다.
- 컴퓨터는 지구력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 좋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도전의식, 호기심, 자제력, 그리고 상상력을 길러준다.
- 컴퓨터는 아동의 자존감, 자율성을 향상시킨다.
③ 인지 발달
- 컴퓨터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의 수학적 성취를 높여준다.
- 문제해결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 준다.
- 컴퓨터는 유아의 수세기, 분류능력을 길러 준다.
- 컴퓨터는 아동의 도형적, 언어적 창의성을 풍부하게 해 준다.
- 컴퓨터는 유아의 수학적 탐색활동을 자발적으로 각성시켜 준다.
- 유치원 아동의 컴퓨터 경험은 교사지도보다 분류과제 및 수세기 화동에 더 효과적이다.
- 유치원 아동은 컴퓨터에 의해 교사지도 만큼의 도형 학습력을 보인다.
- 유치원 아동은 TV보다 컴퓨터에 의해 관계개념을 더 잘 이해한다.
- 유아의 컴퓨터 그래픽 경험은 기하도형의 특성이해에 기초가 된다.
- 매일 10분 정도 적정한 소프트웨어를 경험한 경우 유아의 산수 성취도를 높여준다.
- 컴퓨터는 창의력 세 중요요인 중 독창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만 3세의 영아도 컴퓨터를 통해 분류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는 구체적 사고로부터 더 높은 인지수준인 상징적 표상력을 길러준다.
- 컴퓨터는 아동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켜 준다.
④ 언어 발달
- 워드프로세서는 유아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컴퓨터 쓰기 활동은 철자법, 구두점, 자간, 문해, 문장형태 등의 이해를 도와준다.
- 컴퓨터 경험은 믈록, 예능, 게임 등의 활동보다 언어적 의사소통을 2배정도 증진시킨다.
- 글을 쓸 수 없는 유아, 글을 쓰기 싫어하는 유아들은 워드프로세서에 의해 쓰기 활동을 즐거워한다.
- 유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은 컴퓨터와의 작업 후 쓰기를 좋아한다.
- 유치원 아동의 문자식별, 기초단어 인지에 도움이 크다.
- 컴퓨터 영역을 설치할 경우 유아의 읽기 준비도가 향상된다.
- 컴퓨터는 작문, 편집의 안내자 역할을 하여 준다.
- 컴퓨터 쓰기 활동의 시간량은 철자법, 구두법, 문법 등과 같은 기본적인 문법 기초의 이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⑤ 신체 발달
- 유아들도 컴퓨터를 두려움 없이 잘 다룬다.
- 유아는 어른과 비슷한 정도의 키보드 타이핑 역량을 보여주기도 한다.
- 만 3세 유아도 5세만큼 키보드를 오래 다룬다.
- 어린 유아와 나이든 유아 간에 컴퓨터 사용에서 차이가 별로 없다.
- 컴퓨터 경험은 유아의 신체기능의 기민성과 조정력을 길러준다.
2) 유아 컴퓨터교육의 단점
① 유아들에게 컴퓨터를 소개하는 시기에 있어서 유아가 구체적 조작단계에 있어야 컴퓨터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보는데 컴퓨터는 구체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징적인 것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컴퓨터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아들을 재촉하여 성급하게 컴퓨터 교육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② Cuffalo(1984)는 컴퓨터는 행동에 의한 학습을 대신함으로써 구체적 자료와의 경험을 감소시키므로 소개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Zajonc(1984)도 컴퓨터는 실제 행동으로부터 유아를 유리시키기 때문에 전통적인 학습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③ 유아의 컴퓨터 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유아들은 컴퓨터 활동을 할 때 또래와의 상호작용보다는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하게 되며 유아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놀이행동, 창의성 등이 위축된다는 것이다(Simon, 1985).
④ 정서적인 면에서 너무 일찍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면 유아는 인간적 감성을 박탈당하여 기계적 아이가 될 수 있다고 여기며 교사나 양육자와의 인간적인 접촉을 상실하게 된다(Stout, 1983).
⑤ 학령 전의 유아는 컴퓨터가 제공하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정보를 스스로 처리 할 수 있는 발달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컴퓨터 활동은 2차원적인 화면과 키보드로 추상적인 수준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위한 풍부한 감각 경험을 제공 할 수 없다(Patridge).
⑥ 이상한 자세로 오랫동안 반복되는 동작을 했을 경우 근육골격을 손상시키며, 모니터가 유아의 시력을 해칠 수 있다(미국 직업안전건강연구소).
⑦ 유아 교육학자들은 개방적, 유아 주도적, 창의적 활동을 권장하는데 반해 컴퓨터는 에니메이션 학습지에 불과하다.
⑧ 유아는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다른 영역에 있어야 할 교사를 컴퓨터 영역에 묶어두는 결과를 낳는다.
⑨ 유아들은 현실의 입체적인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만져 얻는 것을 가장 좋은 실제적 교육으로 보기에 컴퓨터 자판과 평면적인 화면은 유아들을 단순조망으로 제한시킨다는 점을 들어 Zajonc (1984)도 아동이 컴퓨터를 사용하면, 상상이나 활동을 통해 배우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⑩ Cuffaro(1984)는 기능적, 조작적, 도구적 사고를 훈련시킬지는 모르나, 직관력은 신장시킬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들은 모조세계를 프로그램화하므로 자연세계를 잘 잊어버리게 될 수 있고, 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Zajonc, 1984).
【 참고자료 】
이경우 외(1998)「유아 컴퓨터 교육」다음세대
이상민(2005)「컴퓨터 영역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언어형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논문
정혜순(2002)「유아의 컴퓨터 흥미도 및 컴퓨터 조작능력과 발달수준과의 관계」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전월순(2001)「유아 컴퓨터 활동의 활성화 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미혜(2001)「어린이집의 컴퓨터 교육 현황분석과 교사의 인식」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경순(2001)「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가격1,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12.18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68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