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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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2.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 배경

3. 고전주의 시대의 특징

4.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5.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

6.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7. 낭만파 음악의 장르별 특성
(1) 가곡
(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8.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가들

9.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비교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밝고 명랑하게 살면서 수많은 훌륭한 예술가곡을 작곡하였다. 슈베르트가 창시한 예술 가곡(Lied)이란 낭만적인 독일풍의 예술적인 가곡을 뜻하며, 시(詩)와 멜로디와 반주부가 완벽한 삼위일체로써 짜여져 있다. 그는 따뜻하고 솔직한 인간성을 가졌고 소박하였지만 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음악에는 낭만적인 정서로 가득 채워져 있고 아름다운 가락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슈베르트의 음악적 재능은 예술 가곡과 피아노 위주로 구성된 소규모 연주 형태로 연주되는 짧은 곡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슈베르트의 음악은 완숙해짐에 따라 베토벤의 심오함과 진지함에 가까이 접근하였는데, 베토벤만큼 웅장하거나 강렬하지는 못하나 그의 인간성의 한계 안에서 베토벤 못지 않은 힘을 내어 그 자신을 표출하였다.
그는 베토벤을 신(神)처럼 여겼으며 죽은 후에 그의 옆에 묻혔다. 슈베르트는 친구들의 도움으로 자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많은 작품을 썼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3개의 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겨울나그네' '백조의 노래'와 '미완성 교향곡' 등이 있고, 그 밖에도많은 소품과 600여 곡의 가곡을 작곡하였다.
-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프랑스의 리용 교외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베를리오즈는 기악곡을 중심으로 음악 활동을 했던 작곡가이다. 파리음악원을 다녔고, 이탈리아에 유학하기도 했던 그는 '환상교향곡'을 작곡하여 표제 음악의 새 분야를 개척하였다. 베를리오즈는 특히 관현악법에 정통하여 1848년에는 '근대의 악기학과 관현악법'이라는 책을 썼다.
1830년 칸타타 '사르다나팔(Sardanapale)'로 로마 대상을 받기도 했는데,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환상교향곡','로마의 사육제' 등이 있다.
- 멘델스존(Jakob Ludwig Mendelssohn, 1809-1847)
독일의 함부르브에서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난 멘델스존은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9세에 첫 피아노 연주회를 열었고, 10세 때부터 작곡을 시작하였다. 그는 여행을 통하여 견문을 넓히고 은악의 소재를 발견하였으며, 괴테, 롯시니, 슈만 등을 만나 인간적인 성숙을 얻었다. 그는 작곡가로서, 관현악단 지휘자로서 눈부신 활약을 했으며, 파묻혀 있던 '바흐'의 많은 작품을 발굴 연주하였다. 멘델스존은 음악을 통하여 깊은 내면의 세계를 전달하거나 주장하려 하지 않으며 청중을 자극하거나 충동하지 않고 다만 타인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평화로운 심성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그의 음악은 늘 고요하고 평온하며 깨끗한 것으로 일관되어 있고, 여러가지 악기의 특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음색과 음향의 세계를 개척하였으며, 세련되고 다정한 선율과 완벽한 형식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곡을 작곡하였다. 멘델스존은 5개의 교향곡,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곡 '무언가','한 여름 밤의 꿈' 등을 남겼다.
9.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비교
고전과 낭만은 인간 본성의 두 가지 기본적 충동과 상응하기 때문에 태초부터 이 두가지 정신은 교대되거나 공존해 왔다. 즉 객관적, 지성적, 정적 음악예술의 시대 양식으로서 로마네스크, 르네상스 및 고전파 시대를 한편에 놓고, 주관적, 감정적, 동적 음악예술의 시대 양식으로서 고딕, 바로크 및 낭만시대를 다른 한편에 두어 서로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하려고 했다. 따라서 18세기의 고전파 시대에는 고대 희랍 문화에서 영감을 얻은 데 반해 낭만주의자들은 소위 암흑시대인 중세를 발견했다.
19세기에 들어와서, 프랑스 대혁명 이후의 사회적, 정치적 격변기를 배경으로 문학이 중심이 되어, 보다 자유로운 인간적 감정 표출의 경향을 가진 새로운 정신인 낭만주의 운동이 활발히 일어났다. 낭만주의는 감정, 주관성, 환상성을 열하하고 있으며, 낭만적 예술가는 매우 주관적이고 세계를 자신의 개인적인 감각의 견지에서 보려고 한다.
- 음악적 특징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가 요구하는 바를 표현할 수단을 제공하는 것인데, 그것은 크게 두가지 상황으로 간추려 볼 수 있다.
첫째로 산업혁명의 결과로 값싸고 감응이 좋은 악기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관악기의 중요한 발전을 보게 되어 낭만파 음악의 음향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둘째로, 사회의 전진적인 민주화로 교육의 기회가 넓어지면서 유럽의 주요 도시에는 음악학교가 세워지면서 뛰어난 음악가들을 훈련시키게 되면서 19세기 작곡가들은 이전보다 상당히 기교가 향상된 기악 연주자들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음악이 궁전이나 교회로부터 공개 음악회장으로 옮겨감으로서 관현악의 규모와 기능이 확대되고, 작곡가들에게는 전에없던 다양하고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제공받게 되었다. 관현악곡의 중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현악을 위한 작곡기법으로서 관현악법 자체가 거의 하나의 예술과 같이 되었다.
- 음악의 양식적 특징
고전파음악이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강조한 데 반해 낭만파 음악은 강력한 감정 표출이 필요하게 되면서부터 내용적인 것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내용을 명백히 전달하려는 욕구 때문에 작곡가들은 음악의 표정을 알게하는 나타냄말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특이한 어휘들이 생겨났다.
낭만파 음악의 또 하나의 특색으로는 민족적 자각에 대한 민족주의 물결이 일어나 낭만파 음악가들이 자기 조국의 민요와 민속무곡을 사용하고자 했다. 그 결과로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 보히미아, 스칸디나비아 등의 여러 나라의 특유한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었고, 유럽음악의 리듬, 선율, 화성을 풍요케 함으로써 민족주의 음악 혹은 국민주의 음악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열어 놓았다.
10. 참고자료
서양음악사 홍세원, 현대음악출판사
음악의 이해, 윤양석, 숙명여자 대학교 출판부
낭만파 음악, Blanchard, Roger, 중앙일보사
고전파 음악, Blanchard, Roger,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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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01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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