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관현악 조곡 3번 BWV 1050
2.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A장조“크로이쳐\"
3. 쇼팽“영웅”폴로네이즈 OP.53
4. 차이코프스키“1812년”서곡 OP.49
5.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OP.18
2.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A장조“크로이쳐\"
3. 쇼팽“영웅”폴로네이즈 OP.53
4. 차이코프스키“1812년”서곡 OP.49
5.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OP.18
본문내용
된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20세기에 작곡되었으나 낭만주의 최고의 피아노 협주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중의 정서에 어필하는 우수와 고독, 달콤함 같은 것을 음악에 담았다. 감미롭고 서정이 풍부한 선율들로 인해 악곡의 일부에 가사가 붙여져 노래로 만들어지거나 재즈 스타일로 편곡되어 자주 연주되는 등 영화음악을 비롯한 대중음악의 소재로도 자주 인용되었다. 첫 부분의 피아노 터치가 인상적인 곡이다. 이 부분은 크렘린의 종소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그만큼 장중하고 아름답다. 누가 들어도 단번에 러시아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애수에 찬 감미로운 2악장, 빛나는 3악장도 많은 영화, 드라마, CF에 삽입되어, 이 곡은 처음 듣는 사람에게도 아주 친숙하게 느껴진다.
시험에 나온 감상곡을 제외한 곡들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1악장의 장중한 피아노 선율은 피아노를 이거 보다 더 장중하고 엄숙하게 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할 정도로 멋있었다. 개인적인 묘사이지만 베토벤의 교향곡과 쇼팽의 피아노가 만난 듯했다. 엄숙하게 연주하다가 밝은 분위기로의 전환이 음악을 더욱 아름답게 해 주는 것 같다. 중간 중간에 음악의 마지막 부분처럼 오케스트라의 음량을 크게 내어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3악장의 시작은 다른 1, 2악장과 어울리지 않는 듯 하면서 신기하게 어울리는 발랄한 멜로디로 시작한다. 그러다가 다시 웅장해지고 빠른 피아노 선율이 뒤를 따르는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렇게 잘 어울릴 수가 없었다. 3악장은 말 그대로 음악의 웅장함이었다. 듣는 이로 하여금 스케일에 매료되도록 하는, 커다란 궁궐을 보는 느낌이었다. 마지막의 웅장한 끝 마무리는 모든 것이 해소되는 정말 박수가 나오지 않을 수 없는 마무리였다. 나는 이 곡의 매력은 다양한 분위기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장중한 듯 하면서도 발랄해지고 다시 아름다워지다가 웅장해지는 것이 음악을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 전에 1, 2악장의 첫부분과 협주곡 중간 중간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멜로디 자체가 사람의 귀를 확 끌어당긴다. 이 곡의 피아노 연주도 피아노의 속도 조절과 강약 조절을 잘해야 음악의 느낌이 잘 살기 때문에 치기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20세기때 만든 작품이라는데 베토벤이나 모차르트 시대의 거장들의 음악에 끼워 넣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내게는 인상깊게 다가온 곡이었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20세기에 작곡되었으나 낭만주의 최고의 피아노 협주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중의 정서에 어필하는 우수와 고독, 달콤함 같은 것을 음악에 담았다. 감미롭고 서정이 풍부한 선율들로 인해 악곡의 일부에 가사가 붙여져 노래로 만들어지거나 재즈 스타일로 편곡되어 자주 연주되는 등 영화음악을 비롯한 대중음악의 소재로도 자주 인용되었다. 첫 부분의 피아노 터치가 인상적인 곡이다. 이 부분은 크렘린의 종소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그만큼 장중하고 아름답다. 누가 들어도 단번에 러시아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애수에 찬 감미로운 2악장, 빛나는 3악장도 많은 영화, 드라마, CF에 삽입되어, 이 곡은 처음 듣는 사람에게도 아주 친숙하게 느껴진다.
시험에 나온 감상곡을 제외한 곡들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1악장의 장중한 피아노 선율은 피아노를 이거 보다 더 장중하고 엄숙하게 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할 정도로 멋있었다. 개인적인 묘사이지만 베토벤의 교향곡과 쇼팽의 피아노가 만난 듯했다. 엄숙하게 연주하다가 밝은 분위기로의 전환이 음악을 더욱 아름답게 해 주는 것 같다. 중간 중간에 음악의 마지막 부분처럼 오케스트라의 음량을 크게 내어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3악장의 시작은 다른 1, 2악장과 어울리지 않는 듯 하면서 신기하게 어울리는 발랄한 멜로디로 시작한다. 그러다가 다시 웅장해지고 빠른 피아노 선율이 뒤를 따르는 멜로디는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그렇게 잘 어울릴 수가 없었다. 3악장은 말 그대로 음악의 웅장함이었다. 듣는 이로 하여금 스케일에 매료되도록 하는, 커다란 궁궐을 보는 느낌이었다. 마지막의 웅장한 끝 마무리는 모든 것이 해소되는 정말 박수가 나오지 않을 수 없는 마무리였다. 나는 이 곡의 매력은 다양한 분위기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장중한 듯 하면서도 발랄해지고 다시 아름다워지다가 웅장해지는 것이 음악을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 전에 1, 2악장의 첫부분과 협주곡 중간 중간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멜로디 자체가 사람의 귀를 확 끌어당긴다. 이 곡의 피아노 연주도 피아노의 속도 조절과 강약 조절을 잘해야 음악의 느낌이 잘 살기 때문에 치기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20세기때 만든 작품이라는데 베토벤이나 모차르트 시대의 거장들의 음악에 끼워 넣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내게는 인상깊게 다가온 곡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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