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악의 정의
Ⅲ. 음악의 요소
Ⅳ. 음악의 이해과정
Ⅴ. 음계의 정의
Ⅵ. 음계의 종류
1. 온음계
1) 장음계
2) 단음계
2. 기타 음계
Ⅶ. 민요의 음계형태
Ⅷ. 단조음계 나란한조 음악
참고문헌
Ⅱ. 음악의 정의
Ⅲ. 음악의 요소
Ⅳ. 음악의 이해과정
Ⅴ. 음계의 정의
Ⅵ. 음계의 종류
1. 온음계
1) 장음계
2) 단음계
2. 기타 음계
Ⅶ. 민요의 음계형태
Ⅷ. 단조음계 나란한조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뜸음으로 단조를 만든다면 도 음부터 시작하여 2-3, 5-6음이 반음사이고 나머지는 온음(1음)사이어야 하니까 도-레(1-2)는 원래 온음이다. 레-미(2-3) 반음을 관계를 만들기 위해 미를 반음 내린다. 결국 레-미(♭)이다. 미(♭)-파(3-4) 원래는 반음 사인데 미가 반음 내려갔으니까 저절로 온음이고, 파-솔(4-5)은 원래 온음, 솔-라(♭)(5-6)는 반음 사이로 만들어야 하므로 라(♭)를 반음 내린다. 라(♭)-시(♭)(6-7)는 온음 사이어야 하는데 라가 반음 내려갔으므로, 그냥두면 온음+반음이나 벌어진다. 따라서 시를 반음 내려준다. 그러면 서로 반음씩 내려갔기 때문에 온음 사이가 된다. 시(♭) -도(7-8)는 원래는 반음 사이지만 시가 반음 내려가서 자연히 온음 사이가 되었다.
그럼 여기까지 음계를 살펴보면 미(♭) -시(♭) - 라(♭) 이렇게 임시표가 붙게 된다. 도(C-다)음을 으뜸으로 단조가 되게 음계를 만들었으니까(2-3,5-6이 반음, 나머지는 온음관계로) 그리고 \'다\' 음이 으뜸음이니까 다단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단조는 임시표가 시미라 세 곳에 플랫이 붙는다.
참고문헌
공주교육대음악과(1984) / 음악교육, 형설출판사
김항래(1993) / 리듬감 향상을 위한 언어리듬의 활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광실(1992) / 리듬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11집
백대웅(1999) / 5음계를 이용한 시창과 청음 지도, 서울 : 어울림
이민숙(1986) / 청음훈련 개론 1·2·3 월간음악
유승지(2001) / 리듬게임 Ⅰ·Ⅱ
그럼 여기까지 음계를 살펴보면 미(♭) -시(♭) - 라(♭) 이렇게 임시표가 붙게 된다. 도(C-다)음을 으뜸으로 단조가 되게 음계를 만들었으니까(2-3,5-6이 반음, 나머지는 온음관계로) 그리고 \'다\' 음이 으뜸음이니까 다단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단조는 임시표가 시미라 세 곳에 플랫이 붙는다.
참고문헌
공주교육대음악과(1984) / 음악교육, 형설출판사
김항래(1993) / 리듬감 향상을 위한 언어리듬의 활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광실(1992) / 리듬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11집
백대웅(1999) / 5음계를 이용한 시창과 청음 지도, 서울 : 어울림
이민숙(1986) / 청음훈련 개론 1·2·3 월간음악
유승지(2001) / 리듬게임 Ⅰ·Ⅱ
추천자료
-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독주와 합주)
- 후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음악
- 대중음악의 의미
- 국악 관련 음악회 감상문(예술의 전당에서의 국악 음악회)
- 민요에 대해
- 중남미 음악
- 라틴 아메리카의 음악
- [한국민요][구성음][창가][가사][해학]민요(우리민요) 개념, 민요(우리민요) 배경, 민요(우리...
- Swining Sixties의 배경 고찰과 팝음악사
- [국악][장단]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기본개념, 국악(한...
- 문학과 음악의 관계
- [국악전공자기소개서][국악연주단이력서][전통음악 자소서]
- [동서양의 음악 비교]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 - “토요명품공연” 관람 & “서울 챔버 오케...
- [음악의 이해] 음악회 감상문, 음악회를 다녀와서 : The Great Soul - Beethoven · Sibelius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