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며
- 종교적 전례물 비교 : 자기 완성의 방법을 가진 전승 체계
- 수도방법의 비교 : 칠지작법과 고해성사
-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식 방법 비교
- 맺는 말
- 참고문헌
- 종교적 전례물 비교 : 자기 완성의 방법을 가진 전승 체계
- 수도방법의 비교 : 칠지작법과 고해성사
-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식 방법 비교
-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직도 전통적인 초자연적 신관에 있다면, 불교는 적어도 그런 신관의 부담을 갖고 있지 않다. 불교적 영성은 세계내적 영성, 자연 정향적 영성이며, 동시에 인간의 마음을 다스려 궁극적 실재와 하나가 되려는 영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맺는 말
지금까지 러시아정교회와 불교의 전례물, 수행방법,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식 방법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불 교
러시아 정교
길의 문제
부처는 하나의 길을 발견했다고 주장
예수는 자신이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
구 원
자기 노력으로 가능(인과응보적)
그리스도의 노력(공로)로 가능
고통과 죄의 문제
고통의 이유가 욕망에서 비롯한다고 주장하지만 욕망을 초래하는 죄의 문제는 설명못한다
고통의 근본 이유는 죄 때문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명령 이행을
위한 약속
약속은 없음: 자기 노력으로만
하나님께 맡기면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심
초월적 존재
개인적인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함
인격적인 하나님을 믿는다
예수 그리스도
훌륭한 선생이며 부처보다 덜 중요한 인물이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구세주이시다
윤회사상
끊임없이 다시 태어난다 인간이 짐승이 될 수 있다
한번 죽으면 영생이나 영사이다
만물의 기원
설명 못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셨다
불 경
부처 가르침을 불자들이 수정해옴; 앞으로도 수정 가능함
변하지 않는 진리
이와 같이 러시아정교회와 불교 의례의 몇 가지 비교를 통해 본 것처럼 형식상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수행의 원리가 가진 방향성은 조금 다르다. 러시아정교회가 처음부터 절대 유일신에게로의 귀의라는 대상 지향적이고 신 안에서의 평화를 구하는 종속적인 기도 형식을 가지고 있다면, 불교는 내면의 자각을 통해 공성을 체득하고 중생 구제를 위해 선지자가 되려는 깨달음 지향적 수행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방향성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정교회와 불교는 종교라는 큰 범주에 속한 문화 현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다.
- 참고문헌
1. 이문균, “구원과 선교에 대한 동방 정교회의 이해”, 한국기독교신학논총, Vol.23 No.-, (2002).
2. 이현석, “관상과 기도 생활을 중심으로 본 동방 교회의 영성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2002).
3. 임영상, “러시아 정교회와 한국”, 슬라브연구, Vol.12 No.1, (1996).
4. 인터넷 홈페이지(에듀러시아), http://www.edurussia.co.kr/
- 맺는 말
지금까지 러시아정교회와 불교의 전례물, 수행방법,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인식 방법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불 교
러시아 정교
길의 문제
부처는 하나의 길을 발견했다고 주장
예수는 자신이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
구 원
자기 노력으로 가능(인과응보적)
그리스도의 노력(공로)로 가능
고통과 죄의 문제
고통의 이유가 욕망에서 비롯한다고 주장하지만 욕망을 초래하는 죄의 문제는 설명못한다
고통의 근본 이유는 죄 때문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명령 이행을
위한 약속
약속은 없음: 자기 노력으로만
하나님께 맡기면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심
초월적 존재
개인적인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함
인격적인 하나님을 믿는다
예수 그리스도
훌륭한 선생이며 부처보다 덜 중요한 인물이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구세주이시다
윤회사상
끊임없이 다시 태어난다 인간이 짐승이 될 수 있다
한번 죽으면 영생이나 영사이다
만물의 기원
설명 못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셨다
불 경
부처 가르침을 불자들이 수정해옴; 앞으로도 수정 가능함
변하지 않는 진리
이와 같이 러시아정교회와 불교 의례의 몇 가지 비교를 통해 본 것처럼 형식상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수행의 원리가 가진 방향성은 조금 다르다. 러시아정교회가 처음부터 절대 유일신에게로의 귀의라는 대상 지향적이고 신 안에서의 평화를 구하는 종속적인 기도 형식을 가지고 있다면, 불교는 내면의 자각을 통해 공성을 체득하고 중생 구제를 위해 선지자가 되려는 깨달음 지향적 수행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방향성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정교회와 불교는 종교라는 큰 범주에 속한 문화 현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다.
- 참고문헌
1. 이문균, “구원과 선교에 대한 동방 정교회의 이해”, 한국기독교신학논총, Vol.23 No.-, (2002).
2. 이현석, “관상과 기도 생활을 중심으로 본 동방 교회의 영성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2002).
3. 임영상, “러시아 정교회와 한국”, 슬라브연구, Vol.12 No.1, (1996).
4. 인터넷 홈페이지(에듀러시아), http://www.edurus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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