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영화감상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영화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계 지배 시스템에 대한 혁명적 반기

3. 인간의 존재와 참된 자아에 대한 인식

4. 독특한 주제의식의 형상화

5. 나오며

본문내용

장면, 자기가 죽인 새의 다른 한 쌍에게 시달림을 받는 장면 등 여러 장면들과 맞물려서 해진이 참된 자아를 자각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려 하고 있다. 배용균은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인간의 존재, 즉 참된 자아를 인식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묻고 있는 것 같다.
4. 독특한 주제의식의 형상화
그러면 앞서도 부분적으로 언급했지만 이러한 주제의식을 이 영화가 어떻게 스타일링하고 있는가를 전체적으로 살펴보겠다. 우선 이 영화가 독특해 보이는 것은 촬영과 편집, 양 측면에서 기인한다. 촬영에 있어서는 자로 잰 듯한 꽉찬 느낌의 완벽한 구도와 마치 동양화의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조명이 특이할만하다. 조명의 경우는 주제의식 자체와 맞물려 동양적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지만 카메라 구도의 경우는 부분이 아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다소 문제가 있다.
이러한 완벽에 가까운 구도는 관객들로 하여금 화면 속 내용들을 다른 생각의 틈도 주지 않고 강요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는 몇몇 장면에서는 긍정적 기능을 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론 이 영화의 모호한 편집과 추상적인 주제의식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러한 부조화는 편집에서도 나타나는데 이는 앞에서 대부분 언급했듯이 이 작품은 지나칠 정도로 사용된 몽타쥬와 교차편집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지를 못하고 이미지 창출에 반감을 가져오기도 한 것 같다.
하지만 역으로 이것이 오히려 배용균이 노린 효과일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영화를 바라보는 관객 입장에서는 이해가 아닌 오해의 소지를 유발하는 것으로써 다소 세련된 기교로서 받아들이기는 힘이 들 것 같다. 마지막으로 음악과 더빙에 있어서의 문제인데 열악한 작업환경을 생각하면 이해는 되는 거지만 거의 입이 맞지 낳는 대사 더빙과 충분히 자연 음으로도 그 효과를 낼 수 있는 장면에서 지나치게 음악을 사용한 것도 흠이라면 흠일 것이다.
5. 나오며
이 영화는 한마디로 진지한 영화이다. 그 진지함은 이 영화의 여러 문제점마저 포용하고 있다. 이 영화의 스타일 체계의 문제점들은 무겁고 모호한 내러티브를 이끌어 나감에 있어서 아직 확실한 자신만의 영화문법을 정리하지 못한 배용균에 있어서는 어쩔 수 없는 결과일지 모른다. 그것은 결과적으로 관객들에게 이 영화를 이해시킴에 있어 실패를 가져 왔지만 우리의 삶의 문제를 진지하게 묻고 있는 이 영화 전체에 걸친 진지한 시도들은 우리 영화가 나아가야 할 한 단면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8.06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2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