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렌즈의 조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안경렌즈의 재질 >
유리렌즈(glass lens)
플라스틱렌즈 (plastic lens)
수정렌즈 (crystal lens)

< 안경렌즈의 종류 >
등측(等側)렌즈
편평(片平)렌즈
전망(展望)렌즈
메니스커스렌즈
점상(點像)렌즈
원주렌즈
토릭(toric)렌즈
백내장(白內障)렌즈
렌티큘러렌즈
이중초점 렌즈

< 안경렌즈의 물성 >
비중(specific gravity)
굴절률(reference index of refraction)
아베수(abbe number)

< 근시와 원시의 광학적 교정원리 >

< 디옵터와 시력의 관계 >

< 안경의 제작과정 >
1. 디자인(DESIGN)
2. 금형(MOLDING)
3. 정신(SWAGING)
4. 프레스(PRESS)
5. 권선(WINDING)
6. 용접(WELDING)
7. 연마(GRINDING)
8. 표면처리(SURFACE FINISHING)
9. 검품(INSPECTION)

< 안경렌즈 제작 과정 >
1. 렌즈 인점 찍기 (centering)
2. 형판 제작 (pattern making)
3. 설계 (Lay-Out)
4. 자르기와 다듬기 (cutting & trimming)
5. 가장자리갈기와 산각세우기 (Edging & Beveling)
6. 렌즈 끼워넣기 (inserting)
7. 검사 및 수정
8. 조정 (Fitting)

< 안경렌즈의 처리 >

본문내용

각 제품의 제조시 문제점 발견부터 포장작업까지 제품 하나하나마다 세밀한 검품을 거쳐 출하되는 과정이다.
○ 안경렌즈 제작 과정
1. 렌즈 인점 찍기 (centering)
렌즈의 외관검사를 포함한 정점굴절력계(Lens Meter)를 사용하여 안경렌즈의 구면굴절력(Sph), 토릭렌즈의 양주경선의 굴절력(Cyl)의 측정, 토릭렌즈의 기준 주경선 방향각(Axis)을 결정한 후 안경렌즈에 광학중심점과 수평 기준방향을 표지하는 인점(印點)을 찍는 단계로 좌.우 렌즈의 표기 및 귀.코 방향의 인식표기까지 행한다
전 조제가공 과정에서 안경레즈는 되도록 가장자리를 손으로 잡고, 지면에 놓을때는 반드시 안경렌즈의 후면(-면)이 지면을 향하게 한다.
2. 형판 제작 (pattern making)
1-3mm 두께의 종이, 투명 플라스틱판을 이용하여 안경테(frame)의 ‘렌즈삽입 부분’모양과 동일하게 절단하는 과정으로 안경테(frame)를 모형으로 하여 끝이 가는 연필, 송곳 등으로 안경렌즈 삽입부분의 가장자리 림(rim)을 따라 선을 그어 가위로 절단하거나 ‘자동취형기’를 이용하여 절단한다
절단된 형판에는 복싱시스템(boxing system), 또는 간이형식의 규약에 따라 설계차드를 이용 수직기준선 또는 수평기준선, 기준점을 만들고 좌,우 구별의 표지를 해둔다
3. 설계 (Lay-Out)
조제지시서인 처방서의 내용대로 안경렌즈의 광학중심점을 일치시킬 설계점(設計點)을 안경테의 크기, 처방서의 P.D(동공간 거리)값, 그리고 광학중심점 높이에 따라 검사차-드를 이용하여 기준점에서 편위량을 계산하여 구한다음, 가는 송곳 혹은 볼펜 등으로 형판에 표시해준다. 이 설계과정이 가중 중요한 과정이 된다.
형판에 표시된 설계점과 안경렌즈의 광학중심점을 일치시키고(형판을 렌즈의 후면에 부착) 토릭렌즈(toric lens)일 경우는 다시 안경렌즈의 축방향과 형판의 수평기준선을 평행하게 위치시켜서 가는 유성사인펜으로 렌즈의(-)면에 형판의 모양대로 가장자리에 외주선(外周線)을 긋는다. 이때 유의할 점은 T.A.B.O식 측정기준인 안경을 썼을 때 마주보는 측정자의 위치에서 안경렌즈의 좌.우 구별에 신경을 써야 된다는 점이다.
4. 자르기와 다듬기 (cutting & trimming)
설계된 필요부분 외의 안경렌즈의 외주선 바깥부분을 없애는 과정으로 렌즈 컷터(lens cutter)와 집게(plier)를 이용하여 절단하는 ‘자르기’와 자른부분의 날카로운 예각을 다듬상자(trimming box)의 다듬봉을 사용하여 썰어내는 ‘다듬기’로 나눈다. 자동기기병행형식에는 간이자르기만 하고 다듬기 과정은 없다.
5. 가장자리갈기와 산각세우기 (Edging & Beveling)
위의 과정까지 끝내어 다듬어진 가공렌즈를 *옥습기를 이용해서 형판과 동일크기로 설계점 위치가 변동이 없도록 갈면서 안경테의 홈부분의 크기와 같게 산각(山角, bevel)을 세우는 과정으로 전 과정 중 기능을 익히기가 가장 어려운 것으로 꽤 오랜 경험을 필요로 한다. 물론 자동옥습기를 이용하면 숙련도를 요하지 않으나 마지막 정리단계에서는 역시 수동옥습기가 필요하다
이 과정이 끝난다음에는 산각의 가장자리선은 날카로운 선으로 남아서 외부의 충격등에 파손 혹은 상해를 입히기 때문에 각이 세워진 부분을 매끄럽게 하는 면다듬기 과정을 반드시 행하여야 한다.
*옥습기 : 렌즈 가장자리를 갈며, 산각을 세우는 ‘그라인더(grinder)’ 형식의 기기로 영어로 는 edging machine, edger 등으로 불리는데 알맞은 우리말이 없어 옥습기라고 일본식 한자를 그대로 옮겨서 사용한다.
6. 렌즈 끼워넣기 (inserting)
위 과정까지 끝낸 가공렌즈를 안경테에 장착시키는 것을 말한다. 안경테(frame)의 재질이 플라스틱 종류의 재질에는 안경테를 히터(heater)에 가열시켜 장착하고 금속류의 테는 고정나사로 장착하게 된다.
렌즈 끼워넣기 과정에서는 특히 유의할 것은 전 피팅(pre fitting)에 충실 하도록 안경테를 작업 중 변형을 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렌즈 가장자리 만곡(curve)의 정도와 안경테의 만곡도가 일치되어야 한다
7. 검사 및 수정
위 과정을 끝낸 안경은 설계대로 되었는지를 다음 항을 중심으로 검사한다.
① 구면굴절력, 원주굴절력, 프리즘 구절력의 처방서와 일치여부
② 원주렌즈의 축방향, 프리즘렌즈의 기저방향의 일치여부
③ 광학중심점 위치와 설계점의 일치여부, 설계점과 P.D의 일치여부
④ 작업중의 렌즈의 파손, 튐, 흠, 안경테의 변형, 장착상태
⑤ 오차가 생겼다면 양안시에 미치는 프리즘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를 계산한다
8. 조정 (Fitting)
최종적으로 완성된 안경을 착용자에게 저항감 없이 편히 쓰게 하고, 미용적으로 균형을 잡고, 그리고 최초의 광학적 교정을 충분히 유지하도록 장용시키는 과정으로 좌.우 귓바퀴, 코 부분에서 안부의 주접합점 4곳에 균등하게 힘을 배분시키기 위해 각종 피팅 공구를 사용해서 장용을 시도하는 것으로 사람마다 접합점의 위치, 생김새 등이 천차만별이어서 일정한 기준체계를 만들 수는 없고 오랜 경험으로 처리하고 있으므로 자칫 가볍게 보기 쉬운 과정이다.
< 안경렌즈의 처리 >
하드코팅 - 흠집방지용 코팅으로 거의 모든 플라스틱렌즈에 적용.
자외선 차단 처리 - 태양로부터 오는 자외선은 피부보다 눈에 더 해롭다. 자외선은 백 내장, 망막의 황반변성의 원인으로, 특히 아이들은 자외선 차단렌 즈를 사용하고 실외에서는 선글라스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반사방지 코팅 - 반사방지 코팅은 우리나라 렌즈의 경우 기본으로 되어 있다. 보통 멀 티코팅으로 불리워 지며, 전 후 면에서 반사가 없고 투과율이 높아 깨끗한 시야를 보여준다. 선그라스와 같이 무코팅 렌즈에 착색을 할 경우에는 반사방지 코팅을 하지 않는데, 연한 착색을 할 경우 전후면 반사로 인해 눈이 쉬 피로해 질 수 있다.
착색 - 착색은 여러 경우에 사용되는데 용접시, 사격시, 야간 운전시등 특수한 경우에 쓰이기도 하고, 연하게 착색하면 휘도를 떨어뜨려 눈부심을 막기도 하며 미용상 보기 좋다.
도전막 코팅
Anti fog처리

키워드

렌즈,   굴절률,   아베수,   디옵터,   시력,   교정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2.13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08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