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에밀의 중요성과 그 새로운 의미
3.양심의 본질과 그 발생학
4. 도덕과 정치에 있어서 양심의 유용성
5. 결론(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2.에밀의 중요성과 그 새로운 의미
3.양심의 본질과 그 발생학
4. 도덕과 정치에 있어서 양심의 유용성
5. 결론(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본문내용
러므로, {에밀}에서 형성된 '인간이자 시민'은 {사회계약론}에서 형성된 '시민'보다 한단계 높지만,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에서 그려진 철학자보다 한단계 낮은 곳에 위치한다.
과연 민주적 인간이 지금의 우리에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결론을 내려보자. 루소는 자신이 인간이 타락하게된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허고, 그 스스로가 그러한 병폐를 고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인류의 장래에 관해 낙관적인 희망을 가졌다. 자연적 교육은 다름아닌 인류의 병폐에 대한 치유책이며, 그 교육은 가장 부패한 근대 사회 - 지금을 사는 우리의 입자에서 볼 때는 현대 사회 -에서조차 용기를 지니고 정의를 추구하는 민주적 인간을 만든다. 이러한 새로운 인간의 모습은 부패된 사회의 희생자가 된 부르주아란 인간 유형과 선명하게 대조를 이룬다.
루소의 처방은 우리의 시대에도 유효하며 유용하다. 우리가 점점 방대해지는 현대국가에서 더욱더 미미한 존재가 되어감에 따라서, 정치적 존재로서 우리 자신이 지니는 의미는 무한히 미약하게 되어 버렸다. 우리의 위상이 그렇게 된 만큼, '인간적 가능성에 관한 정치적 접근 방법(the political approach to human possibility)'은 그 매력이나 호소력을 상실했다. 고독한 산책자와 같은 '좋은 사람( a good man)'은 부패의 현장에서 슬그머니 사라지지만, 자연적 교육에 의해 형성된 '덕있는 사람 (a virtuous man)'은 용기를 가지고 부패의 현장으로 돌아 온다. 덕 있는 사람으로서의 민주적 인간은 자연이 그의 마음 깊은 곳에 지워지지 않는 글자로 새겨 놓은 영원한 정의의 법에 따라 살아간다.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그는 부패에 대항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는 그러한 부패를 과감히 치유하려 한다. 우리 모두 다같이 민주적 인간이 될 수 있다. 루소는 민주적 인간이 될 가능성이 우리 자신에 내재하고 있음을 {에밀}을 통하여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가장 큰 희망인 것이다.
참고문헌 (교보문고,국립중앙 도서관,경희대학교 개가열람실,고려대학교 개가열람실 출처)
사회계약론/장자크루소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년 09월
J.J.루소 / 범우사 ,1994년 12월 사회계약론 상식.인권론(세계의사상 6)
Emile Rousseau, Jean Jacques, Jimack, P.D. (Edt) , Tuttle Pub
에밀(홍신사상신서 3) / 루소 ,역자 : 권응호, 홍신문화사,1991년 9월 1일
루소(시공로고스총서 31) /로버트 워클러 / 시공사 / 2001년 06월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편역 ,양서원, 1999년 10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교육학연구 61)김수동 / 문음사 / 1997년 05월
참회록(루소)(집문당교양선6) J.루소 / 집문당 / 1991년 01월
Freedom in Rousseau's Political Philosophy [시민과 정치적 권리] Cullen, Daniel E. / Northern Illinois Univ Pr
The Social Contract and the First and Second Discourses
Rousseau, Jean-Jacques/ Dunn, Susan (Edt)/ Dunn, Susan/ May, Gita / Yale Univ Pr / 2002년 03월
Confessions / Rousseau, Jean-Jacques/ Coleman, Patrick (Edt)/ Scholar, Angela (Trn)/ Scholar, Angela/ Coleman, Patrick / Oxford Univ Pr (T)
과연 민주적 인간이 지금의 우리에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결론을 내려보자. 루소는 자신이 인간이 타락하게된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허고, 그 스스로가 그러한 병폐를 고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인류의 장래에 관해 낙관적인 희망을 가졌다. 자연적 교육은 다름아닌 인류의 병폐에 대한 치유책이며, 그 교육은 가장 부패한 근대 사회 - 지금을 사는 우리의 입자에서 볼 때는 현대 사회 -에서조차 용기를 지니고 정의를 추구하는 민주적 인간을 만든다. 이러한 새로운 인간의 모습은 부패된 사회의 희생자가 된 부르주아란 인간 유형과 선명하게 대조를 이룬다.
루소의 처방은 우리의 시대에도 유효하며 유용하다. 우리가 점점 방대해지는 현대국가에서 더욱더 미미한 존재가 되어감에 따라서, 정치적 존재로서 우리 자신이 지니는 의미는 무한히 미약하게 되어 버렸다. 우리의 위상이 그렇게 된 만큼, '인간적 가능성에 관한 정치적 접근 방법(the political approach to human possibility)'은 그 매력이나 호소력을 상실했다. 고독한 산책자와 같은 '좋은 사람( a good man)'은 부패의 현장에서 슬그머니 사라지지만, 자연적 교육에 의해 형성된 '덕있는 사람 (a virtuous man)'은 용기를 가지고 부패의 현장으로 돌아 온다. 덕 있는 사람으로서의 민주적 인간은 자연이 그의 마음 깊은 곳에 지워지지 않는 글자로 새겨 놓은 영원한 정의의 법에 따라 살아간다.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그는 부패에 대항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는 그러한 부패를 과감히 치유하려 한다. 우리 모두 다같이 민주적 인간이 될 수 있다. 루소는 민주적 인간이 될 가능성이 우리 자신에 내재하고 있음을 {에밀}을 통하여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가장 큰 희망인 것이다.
참고문헌 (교보문고,국립중앙 도서관,경희대학교 개가열람실,고려대학교 개가열람실 출처)
사회계약론/장자크루소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년 09월
J.J.루소 / 범우사 ,1994년 12월 사회계약론 상식.인권론(세계의사상 6)
Emile Rousseau, Jean Jacques, Jimack, P.D. (Edt) , Tuttle Pub
에밀(홍신사상신서 3) / 루소 ,역자 : 권응호, 홍신문화사,1991년 9월 1일
루소(시공로고스총서 31) /로버트 워클러 / 시공사 / 2001년 06월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편역 ,양서원, 1999년 10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교육학연구 61)김수동 / 문음사 / 1997년 05월
참회록(루소)(집문당교양선6) J.루소 / 집문당 / 1991년 01월
Freedom in Rousseau's Political Philosophy [시민과 정치적 권리] Cullen, Daniel E. / Northern Illinois Univ Pr
The Social Contract and the First and Second Discourses
Rousseau, Jean-Jacques/ Dunn, Susan (Edt)/ Dunn, Susan/ May, Gita / Yale Univ Pr / 2002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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