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 난타 > 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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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난타’란?
2) 줄거리
3) 배경
4) 기획의도
5) 특징

2. 마케팅 환경분석
1) 내적 환경 분석
- (주) PMC 프로덕션 설립배경
- (주) PMC 프로덕션 내부환경
2) 외적 환경 분석
- 국내 문화 소비자층
- 국내 문화산업 시장
- 경쟁 뮤지컬 (STOMP) 분석

3. 문제점 및 기회 발견 (SWOP 분석)

4. SWOP MIX한 마케팅 계획

5. 결론

본문내용

컨셉은 다양한 색감의 변화와 곡선의 이미지 강화, 놀이문화를 응용한 퍼포먼스 강화를 통해 <난타>의 특징인 강한 리듬과 비트를 아이들에게 맞게 좀 더 순화시키게 되었다.
난타와의 차이점
- 내용 : 요리사 4명과 매니저 외에 밍이, 자미, 꿍이, 통이 등 4명의 마법사가 추가로 등장하여 고급 레스토랑의 주방을 배경으로 생일잔치용 요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요리사들과 마법사들이 사이 좋은 친구가 되어 화합의 힘으로 마법의 요리를 만들어 낸다는 이야기.
- 무대 : 기존 <난타>의 스틸 이미지에서 탈피해 조금 더 다양한 색감과 곡선을 사용
- 의상 : 기존의 흰색 요리사 복장에서 파스텔톤의 요리사 복장과 이에 대비되는 원색적인 마법사 복장으로 다양화
- 음악 : 기존 <난타>의 락(rock)적인 분위기에서 동화적이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로 재작곡 하고 많은 효과음들을 통해 배우의 연기를 설명해주며 더욱 만화같은 분위기를 제공
- scenes : 바다세계와 정글세계, 우주세계를 현장에서 경험케 하면서 꿈과 환상을 전하고
모든 자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도록 의도
난타 이벤트란?
- 난타 공연 중에 가장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부분을 모아 관객들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기억에 남는 하이라이트 부분들을 모아 하나의 드라마로 새롭게 재구성한 작품이다.
기획의도와 타겟 관객
- 많은 기획사, 이벤트 업체에서 하이라이트 특별 초청공연을 위한 난타'를 문의받아 이벤트 난타를 기획하던 중 <난타>공연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각종 행사와 축제에 가장 한국적인 타악퍼포먼스 <난타>를 쉽게 접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자는 취지아래 난타의 이벤트를 기획하였다.
- 난타 리듬디렉터를 담당으로부터 난타의 장단을 배워보고 같이 해 볼 수 있고,하이라이트공연도 볼 수 있는 기획으로서. 이는 기관이나 단체 특히 청소년단체나 대학교 동아리, 주부 대상의 문화센터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5. 결 론
국산 뮤지컬 퍼포먼스 「난타」가 400만달러(52억여원)의 개런티를 받고 뮤지컬의 본고장 미국에 진출한다는 것은 우리 문화상품, 특히 공연예술의 앞날을 위해 무척 고무적이다. 지난 1997년 뮤지컬 「명성황후」의 뉴욕 공연은 제작사가 극장을 임대하는 방식이었는데도 처음 브로드웨이에 진출한다는 사실만으로 문화계가 흥분했었다. 문화상품 중에서도 공연예술은 그만큼 해외시장을 파고든다는 것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런데 「난타」는 중형승용차 2만대를 수출해야 벌 수 있는, 우리 문화상품 수출사상 최고액을 받고 미국 전역을 돌며 40주간 순회공연을 갖게됐다니 `장한 일'을 했다고 아니 할 수 없다.
주방에서 요리를 만들면서 발생한 에피소드를 사물놀이 리듬에 실어 코믹하게 구성한 비언어 뮤지컬「난타」의 성공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 했던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문화상품이 결국 해외시장에서도 각광받는 예를 우리는 많이 봐왔다.
영화 「쉬리」와 「공동경비구역 JSA」의 경우도 국내관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더니 각기 120만달러와 200만달러의 가격으로 일본에 진출하는 개가를 올리지 않았던가.
영화 뿐 아니라, 「겨울연가」,「올인」등의 드라마가 한류열풍의 주역으로 효자상품이 되는 것을 보는 것처럼 우리는 앞으로 문화상품을 어떻게 개발해야 할 것인지 그 방향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문화상품은 다른 일반상품과는 달리 단기간에 개발될 수 있는 게 아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를 하고 육성해야 한다.
물론, 우리의 나라 살림이 아직 문화 이외의 부문에 엄청난 재정투입을 요구하기 때문에 무작정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예산만 늘리라고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문화선진국이 되어야 하고 문화예술분야에 돈을 써야 한다. 특히 척박한 공연예술 등 순수예술분야에 더 많은 배려와 지원을 해야 한다. 공연예술은 일종의 사회간접자본으로 공연예술은 문화 산업발전을 위한 기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산업경제발전, 나아가 사회발전을 위한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공연예술 부문의 자생력을 기를 수 있는 인프라(시설, 인력, 금융등)를 정비하는데 정책적인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이고, 민간차원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예술 경영 마인드를 도입하는 동시에 최근의 공연예술계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예술과 교육의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과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작업등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6. 참고 문헌
- <문화 경제학 만나기>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 2001
- <대박 뒤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이대현 외, 나무와숲, 2001
- 난타홈페이지 www.nanta.co.kr
- 문화관광부홈페이지www.mct.go.kr
- 각종 신문사홈페이지
- 송승환,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북키앙, 2003
- 강윤희,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임종욱정진철배성민, 한국문화산업의 7대 발전과졔
- 조현순진병렬, 난타의 문화관광자원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 김휴종, 문화산업 윈도우 효과의 이론과 실증, 문화정책논총, 1999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2000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2
- 문화관광부, 공연예술진흥기본기획, 2003
-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 372호, 2002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산업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CEO information 361호, 2002
- 삼성경제연구소,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ISSUE PAPER, 2003
- 한동여, 사이버대학 Marketing Trend 11주차 강의안 (벤처경영학)
- 송승환 CEO 서울대 강연 (2003 11/4, 2003 11/28)
- 난타 박진경 마케팅 팀장 인터뷰 (2003 11/14)
- 난타 해외공연부 김병익 이사 인터뷰 (2003 11/22)
- 난타 2002년한경 마케팅 대상 프리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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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03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2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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