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미술치료 심층 분석(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실제,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 장애인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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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미술치료 심층 분석(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실제,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 장애인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의 입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개념
1. 미술치료란
2. 여러가지 개념의 미술치료
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 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Ⅲ. 미술치료의 실제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치료시간의 구성
3. 미술매체

Ⅳ. 미술치료의 장점
1. 심상 표현
2. 방어 감소
3. 자료의 영속성
4. 공간성
5.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6. 유형의 대상

Ⅴ.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Ⅵ.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
1. 빨강(Red)
2. 파랑(Blue)
3. 노랑(Yellow)
4. 초록(Green)
5. 주황(Orange)
6. 고동(Brown)
7. 분홍(Pink)
8. 보라(Plum)
9. 흰색(white)
10. 회색(Gray)
10. 검정(Black)

Ⅶ. 장애인 미술치료
1.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3.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미술치료
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
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
5. 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Ⅷ. 미술치료의 사례

Ⅸ. 미술치료의 입장
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Ⅹ. 결론

본문내용

인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첫번째 아동은 6세된 여자아이로 정상적인 지능과 발달을 보인 아동이다. 그러나 이 아동이 치료실에 찾아오게 된 주요한 문제는 최근 들어서의 우울함과 모든 일에 대한 소극성 그리고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할 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교류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어머니와의 면담결과 후 만난 아이는 거의 입을 열지 않았고, 그저 고개만을 끄덕일 뿐이었다.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아동은 초등학교 일학년의 남자아이로, 심리검사 상으로 정상적인 지능과 발달을 보인 아동이다. 이 아동은 지나친 난폭함과 거친 말투, 부모을 포함한 주변사람들에 대한 강한 저항 등으로 부모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작은 몸집에 왜소한 체형을 한 아동은 첫 시간부터 치료자와 눈을 마주치지 않고, 그저 주변의 관심있는 미술도구들에만 눈길을 주었다.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아동은 6세의 남자아동이다. 심리검사상 소견은 높은 지능지수와 발달을 보이고 있었다. 형이 자폐아로 어머니가 형의 교육과 치료에 치중을 하다보니, 둘째인 아동은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해 왔다고 한다. 그런데 이 아동이 최근에들어 주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걱정이 된 어머니가 아동에게 물어보니, 친구들이 자신을 싫어하고 놀린다는 것이다. 아동은 점점 소극적이 되고, 자신감이 없이 어머니에게 의존하려고 한다고 하였다. 미술치료실에 들어와서 아동은 다른 아동의 그림이나 미술재료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많은 질문이 하였다.
Ⅸ. 미술치료의 입장
미술활동의 심리치료적 속성에 비추어 볼 때 몇 가지 입장과 장점을 요약해 볼 수 있다.
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치료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심리치료의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서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Naumburg 등). Naumburg(1958:512-516)는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둘째,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 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셋째,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 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넷째, 전이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 즉 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된다.
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창조와 자아성장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미술작업을 통하여 환자 자신의 파괴적, 반사회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전환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환자는 미술작업 과정에서 자신의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면서 갈등을 재경험하고 자기훈련과 인내를 배우는 과정속에서 그 갈등을 해결하고 통합한다는 것이다.
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미술과정은 가장 광범위한 인간능력의 범위를 필요로 한다. 일반적인 성숙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 공격과 사랑, 환상과 실제, 무의식과 의식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한다. 미술의 기능은 수많은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많은 관점을 통합하는데 따르는 일반적인 위협은 미술의 통합적인 특징을 인정하는 것이다.
즉 성격내에서 반대하는 힘을 단합시키거나 개인의 욕구와 외부세계의 욕구를 화해시키는 힘이다. 삶의 과제의 진정한 미스터리는 훈육된 자유에 있으며 이 모델이 미술과정에서 나타난다(Ulman, 1977 : 14).
그러나 미술치료 실행에 있어서는 두 측면의 적용 타당성을 인정한다.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은 같은 시점에 같은 방에 있는 두 측면이거나 다른 시기에 같은 치료자가 일을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그녀는 환자의 작품이 예술이냐 아니냐를 논하는 것보다는 대상에 따라서 상동적인 표현이나 강박적 표현도 허용되어야 한다고 했다.
Ⅹ. 결론
미술치료는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의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실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이나 놀이, 무용, 레크리에이션, 심리극, 시 등을 이용한 예술치료의 한 영역이며 회화요법, 표현요법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미술치료를 연구해온 사람들은 미술치료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입장을 지지해 왔으며 한편으로는 논쟁을 하기도 하였다. 이를테면,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심리치료의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서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Art in therapy: Naumburg 등)
그러나 다른 입장에서는 치료자의 역할이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의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 보고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 Kramer 등)로 생각하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미술 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이라는 입장을 통합하는 견해를 취하고 있다(Ulman 등)
어떤 입장을 취하든 간에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또한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간의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결국 미술작업은 단순한 신체운동이 아니라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간의 조화를 잘 이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각종 심신 부적응자들의 심리치료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 이용하여, 미술작업 그 자체 창작활동을 통해 치료해 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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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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