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산업과 관련기업들 재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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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NTERTAINMENT산업의 소개

2] CJ엔터테인먼트
1. 개요일반 - 개요일반, 실적과 전망
2. 기업현황 - 최근 연혁, 관계회사 현황
3. 재무제표 -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4. 재무분석 - 수익성비율, 안정성비율, 활동성비율, 성장성비율, 수익성분석, 차입금구조

3] 기업별 재무분석 / 비교
1. 재무분석
- CJ엔터테인먼트, 플레너스, 스타맥스, 강제규필름, 싸이더스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수익성비율, 안정성비율, 활동성비율, 성장성비율, 수익성분석, 차입금구조 비교 분석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비교
- 영화사업부의 시장점유율
- 제작사 (한국영화제작현황 자료 포함)
- 배급사 ( 배급사별 점유율 현황자료 포함)

4] ENTERTAINMENT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시네마서비스
26
8,219,787
18.6%
플레너스
시네마서비스
22
9,064,610
22.4%
2
CJEnt
24
9,648,229
21.9%
CJEnt
28
7,118,737
17.6%
3
워너브라더스
13
3,582,817
8.1%
콜럼비아
21
3,882,189
9.6%
4
청어람
11
3,321,969
7.5%
브에나비스타/
월트디즈니
19
3,607,113
8.9%
5
월트디즈니
17
2,982,140
6.8%
20세기폭스
22
3,518,473
8.7%
6
콜럼비아
20
2,259,337
5.1%
워너브라더스
15
3,161,773
7.8%
7
코리아픽쳐스
10
2,146,331
4.9%
A라인
13
2,294,471
5.7%
8
쇼박스
8
2,111,218
4.8%
코리아픽쳐스
9
1,905,233
4.7%
9
UIP
17
2,111,017
4.8%
청어람
9
1,303,797
3.2%
10
기타
105
7,759,852
17.6%
UIP
138
4,545,823
11.4%

251
44,142,697
100%

296
40,402,219
100%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최근 몇 년간은 플레너스가 1위를 고수하였으나, 2003년 뚜렷한 대박 영화의 부재로 인하여 CJEnt가 시장점유율에서 조금 앞섰다. 그러나 두 배급사를 합한 점유율은 전체와 분야에서 전년도보다 높아져 두 배급사가 한국영화 배급의 40.5%를 차지하는 확실한 양강 구도블 부여주었다.
그 뒤로는 이 두 배급사와 점유율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면서 청어람, 코리아픽쳐스와 쇼박스 그리고 미국 직배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 뒤를 잇는 배급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앞선 두 배급사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당분가 두 배급사의 2강 독주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4] ENTERTAINMENT산업의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전반적인 흐름이나 산업의 구조적 측면서도 성장 가능성과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힘을 갖추고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미국이나 일본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정부 ,기업 ,사회의 공통된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지금우리 나라는 영화 산업의 호황과 국내 연예인들의 해외진출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도약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 기회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개발과 시장 형성이 필요하겠다. 과거에 우리는 음악을 들을 때 레코드판이나 CD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최근 MP3의 보급으로 음반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물론 MP3의 영향으로 음반 업계는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지만 우리는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영화 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우리 영화가 잘 만들어져서만은 아닐 것이다. 영화 시장을 형성하기 위한 영화관의 발전과 홍보가 우리 영화시장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 했다.
다음으로 잠재적 인력 시장을 형성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간과 할 수 없을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을 중고등학교부터 교육함으로써 미래에는 더 나은 인력들이 채용되고 또한 발전시킴으로써 이 산업의 미래를 더욱 밝힐 수 있는 것이다. 특히나 IT산업의 발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은 상당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IT산업 인재를 개발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산업 참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자체가 우리나라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써 작용하고 그 파장 또한 엄청난 것이다. 문화 곳곳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참여자들도 이를 인식하고 영리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올바른 길로 문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문화란 것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요소이고 사회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트랜드이므로 우리 모두가 이를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한다.
우리는 과거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우리 문화를 이끌어 나갔던 가수를 기억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1000만이라는 관객을 동원한 ‘태극기 휘날리며' 라는 영화를 알고 있다. 90년대 이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엄청난 호황기를 겪고 있다. 경기가 침체해도 이 산업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욱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갈수록 여가시간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행복한 삶을 누릴 려는 가치관이 생겨나기 때문일 것이다. 위에서 분석 했던 기업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가치를 간파한 선두 기업이라 할 수 있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하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새로운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었고 앞으로 이 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좋은 인재들의 참여도 있었으면 좋겠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그동안 우리에게는 매우 현실과 동떨어진 세계로 인식되어 왔고 산업으로써는 여기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현재도 그러하지만 미래에는 더욱 전망이 밝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그런 산업으로써의 역량을 충분히 갖고 있다는 것을 기업들의 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경영적인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우리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강국으로써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방송연예론>, 김웅래, 한울, 2004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Harold Vogel,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영화산업>, 양영철, 집문당, 2006
<할리우드의 영화산업, 기획부터 영상까지>, Janet Wasko,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박남규,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06
<2006년 한국 영화산업의 새 국면>, 원용진, 문화과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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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1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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