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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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기획의도
3.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4. 중국의 특징
1) 중국 어린이들
2) 한국 문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
3) 중국 사람들의 동물에 대한 이미지
5. 기획 내용
◎ 캐릭터 소개
◎ 전체 줄거리
◎시나리오 (chapter 별로...)
시나리오 1
시나리오 2
6. 중국과의 합작 제작
1)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 방안
3) 한국기업의 전략
4) 법적측면
* 합작 사례
1) 중국이 프랑스와 공동 제작한 애니메이션-사례:<마틴의 아침>
2) 한국 중국 공동 제작 애니메이션-사례:<스페이스 힙합 덕>
* 합작시 주의할 점
1) 인맥을 잡아라
2) 비즈니스보다 관계가 우선
3) 한번 믿은 사람을 끝까지 믿어라
4) 인내심을 가져라
7. SWOT분석
8. STP 전략
9. Marketing Mix - 4P 전략
10. OSMU 전략
11. 벤치마킹
12. 결론

본문내용

모험(ex.타오타오랑 친구 중에 누가 더 빨리 밧줄을 타고 올라가나..)을 즐기게 함으로써 어린이 친구들이 자기가 진짜 “타오타오 마을”에 들어온 것처럼 느끼고 마음껏 체험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 “타오타오”전용 샵과 한국애니메이션 관련 상품의 전용 샵을 만들어 이곳에서만 판매하는 “타오타오”상품을 만들어 희소성을 높이고 “타오타오” 마을에 오도록 동기유발을 할 것이며 왠만한 한국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전용 샵을 만들어 “타오타오 마을” = “한국 애니메이션의 심볼” 로 인식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자본도 많이 들어갈뿐더러 인지도가 없으면 마을을 지어놓아도 손님이 없어 오히려 적자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타오타오”가 애니메이션으로 어느 정도 성공한 다음에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은 현재 1가구 1자녀 원칙으로 산하제한이 있기 때문에 "하나밖에 없는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사 준다" 는 것이 향후 중국의 캐릭터 시장의 수요가 급증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 벤치마킹
<어린이 SFX 드라마 '이레자이온'(감독 박찬율, 윤민항 극본 윤민항)>
'이레자이온'은 지구를 이루는 7가지 요소인 해, 달, 불, 물, 나무, 금속, 흙의 힘을 가진 주인공들이 우주 악당 테라로부터 지구와 우주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시공을 넘나들며 7개의 수정을 모으는 이야기이다.
개성 있는 캐릭터
- '이레자이온'은 해와 달과 불과 물과 나무와 쇠와 흙의 정기를 타고난 일곱 용사 일성, 월화, 화산, 수심, 목기, 금강, 토련의 일곱 용사들이 메인 캐릭터이다.
한국적인 이야기
- 단순히 선과 악의 대립이 아닌 등장인물 모두 나름대로의 성장과정과 깨달음을 다루며, 각자가 인물의 매력을 보여줄 계획이다. 또 첫 촬영이 이뤄진 전남 단양 대나무밭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촬영함으로써 한국의 아름다운 관경을 담을 예정이다.
- "'이레자이온'은 한국에서의 방영 뿐만 아니라 일본, 홍콩, 중국 등 아시아와 미국, 유럽, 중동 등 다양한 곳에서의 방영을 추진 중에 있다" ▶ 이를 통해 한국적인 것에 대한 소개가 이뤄질 것이다.
원소스 멀티유스의 실현
- '한류의 산업화'를 목표로 한다. 테마파크를 비롯한 게임, 완구, 책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테마파크의 경우 미국 유니버셜 스튜디오처럼 '이레자이온'의 캐릭터와 특성을 이용,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
출처: http://cafe.naver.com/golja00.cafe
<뽀롱뽀롱 뽀로로>
'뽀롱뽀롱 뽀로로'는 현재 아시아를 비롯한 유럽과 미주지역으로 수출 중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캐릭터 상품으로 국내 각종 대형 서점에서 유아용 도서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총 52편의 뽀로로 TV시리즈는 2003년 11월부터 지금까지 EBS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절찬리 방영 중인 교육용 애니메이션이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캐릭터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 주위의 어린이들과 참 많이 닮아있다. 제각기 다른 성격과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말썽을 피우고 장난을 친다.
하지만 그때마다 뽀롱뽀롱 숲 속 친구들은 서로서로 이해하고 도와가면서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해 낸다. 이렇게 현실적이면서도 아기자기한 스토리와 캐릭터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을 '뽀롱뽀롱 뽀로로'의 매력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 비결로, 기존의 유아용 콘텐츠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바꾼 점을 들수 있다. 기존의 아동용 애니메이션이 교육에만 초점을 두었다면, '뽀롱뽀롱 뽀로로'의 경우에는 재미와 교육을 한데 묶었다고 말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아이들이 진정 지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스스로 문제를 깨닫고 함께 주인공과 풀어나가도록 만든 것이다. 아이들이 즐겁게 웃으며 배울 수 있는 점이 아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생각된다. 잘 짜여진 시나리오와 귀여운 캐릭터들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보기에도 흥미진진하다.
출처: http://www.pororo.net
12. 결론
애니메이션은 일종의 문화로서 한 국가 민족의 정신문화를 대변하기에 충분한 역할을 수행한다.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문화 침투력은 비단 소년아동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성인을 포함한 수많은 시청자들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다.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산업일 분 아니라 국가의 경제기적을 창출할 수 있는 거대한 산업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미국의 디즈니는 일찍이 세계 500대 기업 중에 3위를 기록한 적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2003년 애니메이션 산업 가치는 31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민경제에서 전체 6위를 차지할 정도로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데, 2002년의 애니메이션 대 미국 수출액이 철강 수출액을 넘어섰다고 한다. 한국 정부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해 정책 및 재정적인 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이 급속하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
1. 서문
2. 기획의도
3.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4. 중국의 특징
1) 중국 어린이들
2) 한국 문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
3) 중국 사람들의 동물에 대한 이미지
5. 기획 내용
◎ 캐릭터 소개
◎ 전체 줄거리
◎시나리오 (chapter 별로...)
시나리오 1
시나리오 2
6. 중국과의 합작 제작
1)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 방안
3) 한국기업의 전략
4) 법적측면
* 합작 사례
1) 중국이 프랑스와 공동 제작한 애니메이션-사례:<마틴의 아침>
2) 한국 중국 공동 제작 애니메이션-사례:<스페이스 힙합 덕>
* 합작시 주의할 점
1) 인맥을 잡아라
2) 비즈니스보다 관계가 우선
3) 한번 믿은 사람을 끝까지 믿어라
4) 인내심을 가져라
7. SWOT분석
8. STP 전략
9. Marketing Mix - 4P 전략
10. OSMU 전략
11. 벤치마킹
12.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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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3페이지
  • 등록일2008.03.26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7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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