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정의, 컨텐츠(콘텐츠)속성,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세계 컨텐츠제작(콘텐츠제작) 시장현황,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보호,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유통 진흥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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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정의, 컨텐츠(콘텐츠)속성,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세계 컨텐츠제작(콘텐츠제작) 시장현황,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보호, 디지털컨텐츠(디지털콘텐츠) 유통 진흥정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

Ⅲ. 컨텐츠의 속성
1. Communication을 생성기반으로 함
2. Community와의 상호보완 기능
3. e-Business 활동의 근간
4. 기술 표준 및 발전 지향성

Ⅳ. 컨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Ⅴ. 세계 컨텐츠 제작 분야별 시장현황
1. 영상
2. 음악
2. 출판
3. 게임
4. 정보
5. 교육
6. 의료정보
7. 물류정보
8. 금융정보
9. 지리정보
10. 뉴스정보
11. 기타 컨텐츠

Ⅵ. 디지털 컨텐츠와 저작권보호

Ⅶ. 디지털 컨텐츠 유통 진흥 정책 방안
1. 글로벌 경쟁력 강화
2.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조건 형성
3. 국내 유통 시장의 효율화
4. 획기적인 지원정책
5. 기술적 대응

Ⅷ. 정보사회에 대한 전망

Ⅸ. 결론

본문내용

의 비의미론적인 정의를 즐겨 사용한다.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점은 이러한 정보의 양적인 증대가 사회 체계에서의 질적인 변동들로 전환된다는 근거없는 가정이다. 명백한 사실은, 양적인 기준(단순히 더 많은 정보) 그 자체로 이전 체계와의 단절을 확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결과, 사회가 언제 산업사회이기를 그만두고 정보사회의 범주로 돌입할 것인가를 설명하지 못한다. 즉, 정보사회와 연관될 수 있는 사회적?정치적 구조와 가치들에 대한 통찰력은 거의 제공하지 못했다는 데 결정적인 약점이 있다. 이들의 정보사회의 틀은 정보사회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라기보다는 사회적 가능성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일종의 ‘이념형(ideal type)’에 더 가깝다.
사회구조 중심론과 연속론도 비슷한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다. 이 입장은 자본주의 사회의 기축 원리와 세력관계를 통해 정보테크놀로지의 개발과 이용과정을 설득력 있게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 관점 역시 현재적이든 잠재적이든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이득을 별반 고려하지 않는다는 데 문제가 있다. 현실을 설명하는 논리로서는 일정한 유관적합성을 지니고 있지만, 현실을 개선하고 교정할 수 있는 방법론은 별반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테크놀로지는 기본적으로 기존의 사회구조적 조건 및 세력관계에 조응하여 발전하는 것이지만, 역으로 이러한 과정 속에서 기존의 사회구조에 대해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테크놀로지는 특정의 사회구조적 조건 속에서 배태되고 발전하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사회구조와 테크놀로지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기도 한다. 따라서,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일정하게 대항의 기술적 가능성도 열어주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시민사회의 성장과 활성화, 교육적 장치 및 제도를 통한 정보 불평등과 격차의 완화, 국제적 연대에 의한 대항운동의 가능성, 정부의 보편적 서비스정책에 의한 개선의 여지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정보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정보화의 진행이 선진자본주의 국가와 자본 그리고 초국적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되, 개선과 대항의 여지가 일국적 차원에서든 국제적 차원에서든 일정하게 존재한다는 입장에 설 필요가 있다.
담론의 내용과 전개는 시대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을 때 비로소 의미를 가진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보사회 담론의 내용들은 시기적으로 주로 정보테크놀로지의 초기 발전 상황에 국한되어 있는 듯하다. 전형적으로 사회변동에 있어 기술적 기반의 중요성과 강조는 새로운 기술의 초기 발전상에서 잘 드러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술결정론과 단절론이 정보사회 담론에서 줄곧 우세한 입지를 누려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인터넷이 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정보테크놀로지의 새로운 특성들이 평범한 것으로 자리잡아 가는 현 상황에서 기존의 정보사회 담론과 전망들은 차츰 그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그리고 전망의 실효성측면에서도 담론의 주류를 형성해오던 이상적인 낙관론보다는 인터넷의 현실을 감안한 비판론의 성찰적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에 와있다. 왜냐하면 정보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정보가 자본을 대체한다고 하거나, 정보사회는 개인들을 억압하는 권력으로부터 해방된 사회를 의미한다는 것은 지금의 현실과 많은 차이가 있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주목하고 있는 인터넷 상업화의 실상에서 사회구조 중심론과 연속론이 제기한 산업사회의 권력관계와 자본의 지배현상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연구는 대부분 이데올로기 논쟁이나 비판에만 치중해 왔다. 그들은 정보사회의 현장이라고 하는 인터넷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분석틀을 고안해내지 못하면서, 단지 추상적인 비판에만 머물러 있다. 나아가, 이것은 사회구조와 테크놀로지의 상호작용이라는 측면에서도 그 실천적인 대항의 가능성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컨텐츠 연구를 통해 인터넷의 성격과 현실을 구체적으로 드러내 보일 것이다. 특히 양적인 기준이 아니라 질적인 기준에서 정보의 실체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인터넷 컨텐츠의 실상을 통해 보다 근거 있는 판단의 척도를 마련하려고 한다. 또 자본의 논리와 세력관계가 인터넷 컨텐츠에 점철되는 과정을 규명하여, 정보사회 담론에서 인터넷의 상업화 문제를 본격적인 논쟁점으로 끌어올리려 한다. 이러한 연구는 정보화의 진행과정을 실제적으로 감안한 담론의 재구성을 요구하게 될 것이고, 보다 설득력 있은 정보사회의 전망을 이끌어 낼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작업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 진정 우리 모두가 희망하는 정보사회를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한국이 디지털컨텐츠 강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 각 부처가 부처 이기주의를 탈피하고 적극 협력, 제반 정책을 효율적으로 수립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우선 문화컨텐츠 산업의 지방시대가 열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하며 불법 복제 근절, 문화산업에 대한 세제 및 금융지원, 병역특례 확대, 각종 규제 철폐 등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
또한 현재 종이책과 CD롬 타이틀에 부가세 면제 혜택을 주듯 전자책에도 이를 도입해야 하고 보안솔루션 관련 기술 개발, 저작권 문제, 전자책 업체에 대한 투자확대 등도 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둘러 풀어야 할 숙제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컨텐츠의 개념이 형태에 따라 디지털컨텐츠와 아날로그컨텐츠, 유통방식에 따라 온라인컨텐츠와 오프라인컨텐츠, 내용에 따라 순수 문화컨텐츠, 엔터테인먼트, 정보 교육 등으로 구분되는 만큼 이들 전체를 아우르고 국제 디지털컨텐츠 표준화 동향을 적극 수용하는 정책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 위성방송 등 정보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양질의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국산 컨텐츠 미비로 외국 컨텐츠에 의해 국내시장이 잠식당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다양한 디지털컨텐츠를 확보하고 시장원리에 따라 자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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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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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8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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