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OY 공연 유럽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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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비보이의 정의
2. 비보이의 기원
3. 비보이의 성장
4. 한국의 정서를 살린 비보이 공연의 세계 진출
Ⅱ 본 론
1. 해외 시장 선정 및 표적 국가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전략
6. BCG 포트폴리오 메트릭스
Ⅲ 결 론
1.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으며..

본문내용

중요하고 무대와의 거리차이에서 생동감과 느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거리와 좌석에 따른 가격의 차이를 둔다.
또 비보이 공연이 더욱 알려지고 회사가 성장하여 비보이 전용극장을 설립한다면 극장안의 공연장마다 각기 다른 무대와 구성을 통해 예를 들어, 좀 더 편안하게 즐기기 위한 클래식한 느낌의 공연장 또는 함께 배우며 호흡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연장 등으로 세분화하여 가격에도 공연장마다의 다른 옵션과 이벤트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전략을 세울 것 이다.
4. 촉진전략
1) 해외 비보이의 문화상품화
비보이를 한국의 문화적 상품화를 하여 이를 해외에 수출하거나 알리는 것이다.
2) 해외 홍보 강화
전문적이 프로그램을 육성과 함께 해외 홍보를 강화 하는 것이다.
이는 4번과 함께 cf, movie. drama를 통해 간접적 홍보와 해외에서의 길거리 공연과 대회의 참가 등 직접적인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다,
3) 관광상품 소개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 여행자를 대상으로 이를 하나의 여행 관광 상품화로써 소개하여 자연스럽게 비보이에 대한 공연문화를 인식하게 소개하는 것이다. 또한 스토리가 있는 비보이의 공연을 연출하면서 한국의 메세지를 전해주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4) 비보이 공연 기획의 전문 프로듀서 양성
해외에 전문적인 프로듀서를 양성함으로써 더 체계적이고, 기획력 있는 비보이 공연을 연출해야한다. 또한 공연의 퍼포먼스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무대적인 장치도 보완해야 할 것이다.
VI. BCG 포트폴리오 메트릭스
최근 영국의 UK 비보이 세계대회와 독일의 배틀 오브 더 이어 등에서 많은 수상을 차지하면서 한국 비보이에 대한 인기와 인지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독자적으로 비보이라는 제품을 상업화하여 국민소득이 높고 여가 생활을 중요시하는 유럽 지역 국가로 진출하고자 한다. 한국 비보이에 대한 많은 관심이 보여 지며 비보이가 넌버벌 퍼포먼스이기에 언어 장벽 없이 공연을 펼칠 수 있고 현지인들이 한국 비보이의 현란한 춤에 매료되고 응원하는 팬들이 늘어나면서 앞으로의 시장 성장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비보이 공연의 상업화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모르기 때문에 현재 사업 부문에서 물음표(Question marks)에 해당하며 차후 공연을 시작하면서 많은 인기 속에서 스타(Stars)로 부상하거나 상업적인 공연으로서 제품의 인지도가 나빠지면서 개(Dogs)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수익 : 낮고 불안정함
전략 : 비보이 공연의 상업이 확장하여 스타 또는 개로의 이동여부를 결정
(Questionmarks)
수익 : 높고 안정적임
전략 : 성장을 위한 수확
(Stars)
수익 : 낮고 불안정함
전략 : 철수
(Dogs)
수익 : 높고 안정적임
전략 : 현상유지
(CashCow)
상대적 시장점유율
연평균
시장점유율

결 론
CT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언급하자면 대표적인 예로 〈해리 포터〉를 쓴 조엔 롤링 같은 작가는 펜대 하나 잘 굴려서이미 수천억 원의 돈을 벌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쥬라기 공원>이 한국에 들어왔을 때, 이 영화 한 편이 벌어들인 수익이 우리나라의 한 해 자동차 수출액과 맞먹는다고 호들갑을 떨었었다.
그때만 해도 다들 문화를 산업화해야 한다고 기염을 토했지만, 〈오페라의 유령〉을 보면 더욱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다. 〈쥬라기 공원〉이 7천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9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데 비해, <오페라의 유령>은 그 8분의 1밖에 되지 않는 9백만 달러의 제작비로 그 열 배가 넘는 10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물론 그 속에는 경제적으로 따지기 어려운 배우들의 노력과 주변인들이 있겠지만 우리의 상식에 비춰보면 좀처럼 납득이 가지 않는 수치이다.
이처럼 문화산업은 산업 전반에서 일으키는 생산, 부가가치, 취업인원 등의 효과가 매우 크다. 그리고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 송승환” 이란 책을 보면서 또 하나 느낀 것은 송승환이 안정정인 수입원을 원하게 되어 카페를 하나 차린 적이 있는데 부업이라고 우습게 알았다가 큰 코 다친 경험담이 실려 있다. 훗날 카페를 여러 개 차려 돈을 좀 번 친구한테 물어보니 그 친구가 매일 하는 일이 아침마다 서른여섯 가지의 항목을 점검한다는 것이었다. 이 말은 어떤 직업을 가지는 데 있어 어떤 일도 쉬운 일은 없다는 것과 그 일에 대한 전문성을 당연한 기반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어떤 불고기집을 하나 얻어 시작했는데 장사가 잘 되어 돈도 좀 벌고 체인점을 내고 나서는 아르바이트만 쓰고도 가게가 잘 돌아간다고 자신은 거기에 아무런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더 좋은 고기는 없나, 가게에도 나와서 고객들이 불편해하는 점은 없나, 하는 등의 노력과 더 나아지기 위한 끊임없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주위에서 전문성만 가지면 얼마든지 틈새시장(niche market)을 파고들어 하나의 직업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고로 우리나라의 문화시장도 그 내용면에서는 다른 나라에 뒤쳐지지 않으나 좀 더 전문성을 확보하고 그에 대한 마케팅적인 측면의 즉, 브로드웨이 아시아 같은 회사를 하나쯤 만들 수 있다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미래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Ⅰ. 참고 문헌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 송승환
네이버 한국경제신문
www.ohmynews.com (유럽에 몰아치는 한류, B-boy)
www.dailian.co.kr (대구,경북 김희정 기자)
www.kukinews.co.kr (쿠키뉴스)
삼성경제연구소 (비보이는 국가대표 히트상품)
네이버 블로그 ( mystyle0301/90019760948)
구글 블로그 (simsun.tistory.com)
Ⅱ. 참고 사이트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3&dir_id=307&eid=9GgsVu41hgCuKdOvlKcmrcFE1pTeZv28&qb=uvG6uMDMwMcgwK+3oQ== <비보이의 기원 or 유래>
http://ftitltl.com/?id=8e9pkofiuuyzn0vnvd <비보이 성장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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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8.04.08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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