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근찬의 수난이대에 나타난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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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근찬의 수난이대에 나타난 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 선정 이유

Ⅱ. 본론
1. 그 시대의 사조, 그리고 사실주의와 모더니즘의 차이점
2. 인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모더니즘
3. 배경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모더니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소설의 사조가 사실주의적 면이 있지만 모더니즘적 성격을 좀 더 강하게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Ⅲ. 결론
『수난이대』는 일제 식민지 시대의 고통과 6·25전쟁의 참극을 겪어나가는 두 세대의 아픔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으며 민족적 수난의 역사적 반복성을 의미 있게 함축하고 있는 작품이다. 하근찬은 이 작품에서 수난의 역사가 한 개인이나 가족에게 어떻게 상처를 입히고 있는가를 부자의 삶을 통해 이야기하며 그것을 부자 2대의 수난사로 연결시킴으로써 한순간의 일회적인 비극이 아니라 민족의 공통적인 문제임을 보여 준다.
앞서 우리는 본론에서 『수난이대』의 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는 글 속에서 나타난 인물과 배경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요소를 발견했다. 한쪽 팔이 없는 만도, 한쪽 다리가 없는 진수라는 인물 설정, 만도가 아들을 만나러 가는 장면들에서 보여주는 만도의 평소와 다른 행동들을 그린 배경 설정들이 그 예이다. 그로 인해 『수난이대』라는 소설이 사실적인 면보다 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민족의 수난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수난이대』는 이대에 걸친 가족의 수난, 그리고 앞으로 험난한 길이 버티고 있는 고통의 현실과 오로지 의지 하나로 헤쳐 나가야 하는 주인공들의 처지들을 작가가 의도적으로 배치함으로 인해 우리는 더 가슴이 아프고 전후의 아픔을 느끼게 된다. 『수난이대』는 다른 소설들보다 의도된 느낌이 짙다. 그러므로 『수난이대』의 사조는 사실주의보다는 모더니즘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하근찬(외). 『수난 이대(외)』, 소담출판사, 2006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4.10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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