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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양과 동아시아
2.동아시아 문화의 환경과 특성
3.동아시아고전문화형성과발전
4. 동아시아 고대사상의 형성과 전개
5. 유교의 성립과 변화 - 한대(漢代) 유교
6.전통종교와 황제권 - 위진남북조 시기 불교와 도교의 이해
7-8 중간고사
9. 실크로드와 동서교류
10. 농경과 유목
11. 이슬람 문명의 이해 (문명상호간의 인식)
12. 역사상의 분열과 통일
13. 동아시아의 근대화과정
14.사회주의와 자유주의 [현대중국의 이해]
15 기말고사
2.동아시아 문화의 환경과 특성
3.동아시아고전문화형성과발전
4. 동아시아 고대사상의 형성과 전개
5. 유교의 성립과 변화 - 한대(漢代) 유교
6.전통종교와 황제권 - 위진남북조 시기 불교와 도교의 이해
7-8 중간고사
9. 실크로드와 동서교류
10. 농경과 유목
11. 이슬람 문명의 이해 (문명상호간의 인식)
12. 역사상의 분열과 통일
13. 동아시아의 근대화과정
14.사회주의와 자유주의 [현대중국의 이해]
15 기말고사
본문내용
1. 동양(東洋)과 ‘동아시아’
자, 우리의 첫 번째 여정에서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함께 알아볼까요?
첫째, 세계사 및 동양사를 서구중심주의를 탈피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동양과 동아시아의 지리적 문화적 범위를 구별해보고, 각기 자신이 갖고 있는 역사인식의 범주를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동아시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한국문화와의 비교 검토를 통해 찾아보고, 동아시아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계사 인식의 방법과 관점
동양사를 공부하기 전에 먼저, 세계사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세계사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학교에서 공부했던 세계사 수업을 떠올려보세요. 지금 머리 속에는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아마도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서양의 역사가 먼저 떠오르지 않았나요? 실제로 우리의 중고교 세계사 교과서에는 70% 이상이 유럽의 역사로 구성되어 있고, 중국과 이슬람, 인도 사가 그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어요. 신대륙과 오세아니아주, 아프리카의 역사는 거의 언급되지 않거나 현대사에서 약간씩 다루어지고 있을 뿐이지요.
이러한 유럽사 중심의 세계사의 이면에는 ‘유럽은 면적은 작지만, 역사를 이곳에 집중시켰고, 유럽인들에 의해 인류 역사의 주류적 흐름이 만들어졌다’는 신념이 깔려 있습니다. 과연 이런 신념이 옳은 것일까요?
다른 문제를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죠. 우리는 흔히 세계사를 서양사와 동양사로 나누어 생각하는데요, 이것은 서양과 동양. 이러한 구분은 고대 유럽에서 세계를 유태인과 이방인, 그리스인과 야만인과 같이 세계의 주요부분을 이분법으로 나누는 고전적인 발상으로부터 변형되어 나온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이런 관점에서 서양은 근대화와 민주화를 이끌어온 역사의 중심에 자리하고, 동양은 고립되고 정체되어 근대화를 이루지 못함으로써 역사의 주변부에 서게 되었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 것입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자, 우리의 첫 번째 여정에서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함께 알아볼까요?
첫째, 세계사 및 동양사를 서구중심주의를 탈피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동양과 동아시아의 지리적 문화적 범위를 구별해보고, 각기 자신이 갖고 있는 역사인식의 범주를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동아시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한국문화와의 비교 검토를 통해 찾아보고, 동아시아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계사 인식의 방법과 관점
동양사를 공부하기 전에 먼저, 세계사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세계사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학교에서 공부했던 세계사 수업을 떠올려보세요. 지금 머리 속에는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아마도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서양의 역사가 먼저 떠오르지 않았나요? 실제로 우리의 중고교 세계사 교과서에는 70% 이상이 유럽의 역사로 구성되어 있고, 중국과 이슬람, 인도 사가 그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어요. 신대륙과 오세아니아주, 아프리카의 역사는 거의 언급되지 않거나 현대사에서 약간씩 다루어지고 있을 뿐이지요.
이러한 유럽사 중심의 세계사의 이면에는 ‘유럽은 면적은 작지만, 역사를 이곳에 집중시켰고, 유럽인들에 의해 인류 역사의 주류적 흐름이 만들어졌다’는 신념이 깔려 있습니다. 과연 이런 신념이 옳은 것일까요?
다른 문제를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죠. 우리는 흔히 세계사를 서양사와 동양사로 나누어 생각하는데요, 이것은 서양과 동양. 이러한 구분은 고대 유럽에서 세계를 유태인과 이방인, 그리스인과 야만인과 같이 세계의 주요부분을 이분법으로 나누는 고전적인 발상으로부터 변형되어 나온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이런 관점에서 서양은 근대화와 민주화를 이끌어온 역사의 중심에 자리하고, 동양은 고립되고 정체되어 근대화를 이루지 못함으로써 역사의 주변부에 서게 되었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 것입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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