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의이해]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 Flaubert와 사실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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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문학 이론
2) 고전주의의 특성
3) 유럽의 고전주의문학
4) 고전주의 문학이념
2. 낭만주의 문학
1) 낭만의 개념
2) 낭만주의의 정의
3) 낭만주의의 특징
4) 낭만주의의 시대적 조건
5) 낭만주의의 문학이론
6) 낭만주의의 전개

Ⅱ. Flaubert와 사실주의 문학
1. 플로베르(G. Flaubert)
2. 사실주의 문학
1)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2) 사실주의의 특징
3) 사실주의의 역사적 배경
4) 사실주의 문학 이론
5) 사실주의 문학의 전개

본문내용

서 리얼리스트들은 그 시대 그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점을 파악하여 작품에 담으려 애쓰게 되었던 것이다.
세 번째, 사회의 어두운 면, 추악한 면 등 부정적 측면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 요소는 사실주의의 별종이랄 수 있는 자연주의가 특히 더 강했다.
3) 사실주의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황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 현실에 주의하여 그것을 관찰하는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은 낭만주의 문학의 뒤를 이어받은 문학, 시대적으로는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문학을 말하며 그 속에 자연주의 문학을 포함하고 있다. 낭만주의는 주아적(主我的)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따라서 감상적이고, 취재면에서 중세기적, 이국적, 원시 자연적이고, 연애가 그 본위로 되어 있으며,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이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이지적이고 현실적이며 공통적이고 "평등"이 그들의 표어다. 작자의 존재는 망각되어 다만 그곳에 묘출되어 있는 인생의 모습만이 영구히 호흡하고 생존한다.
사실주의 작가들은 자연 과학자들처럼 현실을 긍정하고 선악과 미추를 초월하여 여하한 미세한 현상도 무시하지 않고 편중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인생의 진실과 과학적인 도찰안을 필요로 한다. 19세가 사실주의 문학은 당시 실증주의 과학의 사조, 주로 텐과 베르나르의 학설을 사상적 지주로 하고 있다. 과학적 정신이란 현실 도피적인 관념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이었다. 1800년대 전반은 대체로 서정시가 지배적인 문학 양식이었지만, 1850년부터는 문학의 경향이 일신하여 현실적, 사실적인 특색을 지니기 시작했다.
4) 사실주의 문학 이론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트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예컨데 텐은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종족 환경 시대를 들고 있는데 이 관점이 일정하게 사실주의 이론에 원용된다. 즉 텐은 문학이 사회의 풍속을 그려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 했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세부적인 장면을 진실 되게 묘사하는 외에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였다. 이는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5) 사실주의 문학의 전개
(1) 프랑스의 사실주의
고전주의가 극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낭만주의가 시에서 가장 뚜렷한 흔적을 남기고 있는데 비해 사실주의는 소설에서 꽃을 피운다. 소설은 프랑스에서도 계몽주의시대에 압 프레보 같은 작가의 작품에서 이미 사실주의적인 양상을 지니게 되지만 18세기에 개인의 심리와 가정 생활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보인 리차드슨의 소설이 큰 영향을 끼친 이후 새로운 징조를 보이기 시작한다. 특히 영국의 역사소설가 월터 스코트의 방법을 현재의 역사에 적용한 발자크의 방법은 사회를 움직이는 인간의 심리에 대한 탐구와 함께 사회를 전체로서 파악하는 방법을 개척하여 사실주의의 전형적인 수법을 보여 주었다.그는 인간희극을 비롯한 여러 소설에서 프랑스의 풍속을 묘사했을 뿐 아니라 인간의 욕망을 내밀한 심리가 벌이는 인간 드라마를 재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다양한 소재를 수집하고 닿채로운 장면을 제공하며 개인들에게서 재현되는 사회 집단들의 동향을 통해 현실을 파악하고자 했다. 발자크와 함께 창작 활동을 한 스탕달은 등장 인물의 심리 분석에 관심을 쏟고 그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 지를 섬세하게 통찰하였다. 이후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플로베르와 같은 작가에 의해 묘사의 문학으로 변해 가면서 자연주의라는 상이한 문학세계를 연다.
(2) 영국의 사실주의
경험주의의 전통이 깊은 영국은 리차드슨 필딩 등이 개척한 꼼꼼한 사실 묘사의 전통과 역사를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월터 스코티의 전통을 지니고 있었다. 이 전통을 이으면서 19세기에는 디킨즈 새커리 등이 산업혁명을 가장 먼저 성취하여 근대 사회의 면모를 일찍이 갖추고 있었던 영국의 현실을 제재로한 이야기를 펼쳐 보여 주고 있다.19세기 후반에 하디는 사회의 밑바닥에 깔린 서민 생활의 비참성과 애감을 깊이 있게 묘사하였다.
(3) 독일의 사실주의
독일에서는 1830년 무렵에야 시민계급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정치 참여를 위한 움직임도 구체화된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기계공업이 새로 발흥할 기운을 보이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쿠츠코의 경향소설 헤벨의 사실주의 희곡 등이 발표된다. 이 밖에 켈러 라베 마이어 등이 사회적 변동이 격심해지는 독일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4) 러시아의 사실주의
프랑스의 사실주의를 계승한 것은 영국이나 독일이 아니라 러시아였다. 러시아 문학이라고 하면 사실주의를 연상하리 만큼 1930년대부터 볼셰비키 혁명 이후에 이르기까지 사실주의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유럽의 사실주의가 사회 현실의 묘사에 치중한 데 비해 러시아의 사실주의는 명석한 투시력과 영원한 환상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 작가는 '검찰관', '죽은 농노' 등을 지은 고골리로서 신비적 사실주의의 정수를 보여 준다. 또 '가난한 사람들', '이중 인격',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 를 지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자은 톨스토이 등도 대표적인 사질주의 작가였다. 이 밖에 평론가인 벨린스키가 사실주의를 이론적으로도 해명하여 문학 창작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었다. 이처럼 러시아가 사실주의 문학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배경은 봉건적인 차르체제가 붕괴할 위험에 처해 있었고 서구적인 교육을 받은 인텔리겐치아들이 사회의 불만 세력으로 활동하고 있어 사회적 불안 요소가 팽배한 데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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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22
  • 저작시기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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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2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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