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헤겔(Hegel)의 일대기
2. 헤겔(Hegel) 철학
1) 헤겔(Hegel)의 철학관
2) 헤겔(Hegel) 철학의 4가지 특징
a. 관념론
b. 이성주의
c. 전체론
d. 변증법
e. 헤겔(Hegel)과 막스(Karl Heinrich Marx)의 변증법 차이
f. 역사철학(歷史哲學)
3. 헤겔(Hegel)의 영향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반)
1) 헤겔 우파(또는 老 헤겔 학파)
2) 헤겔 중앙 파
3) 헤겔 좌파(또는 청년 헤겔 학파)
4. 칸트(Immanuel Kant) VS 헤겔(Hegel)
1) 칸트
2) 헤겔
5. 헤겔(Hegel)과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
1) 헤겔(Hegel)과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의 관계
a. 헤겔 우파(또는 老 헤겔 학파)
b. 헤겔 중앙 파
c. 헤겔 좌파(또는 청년 헤겔 학파)
2)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와 헤겔(Hegel)의 철학적 입장
a. 마르크스의 철학적 입장
b. 헤겔의 철학적 입장
6.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와 헤겔(Hegel)의 변증법
1) 헤겔의 입장
2) 마르크스의 입장
3) 차이점
7. 헤겔의 대한 나의 생각
2. 헤겔(Hegel) 철학
1) 헤겔(Hegel)의 철학관
2) 헤겔(Hegel) 철학의 4가지 특징
a. 관념론
b. 이성주의
c. 전체론
d. 변증법
e. 헤겔(Hegel)과 막스(Karl Heinrich Marx)의 변증법 차이
f. 역사철학(歷史哲學)
3. 헤겔(Hegel)의 영향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반)
1) 헤겔 우파(또는 老 헤겔 학파)
2) 헤겔 중앙 파
3) 헤겔 좌파(또는 청년 헤겔 학파)
4. 칸트(Immanuel Kant) VS 헤겔(Hegel)
1) 칸트
2) 헤겔
5. 헤겔(Hegel)과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
1) 헤겔(Hegel)과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의 관계
a. 헤겔 우파(또는 老 헤겔 학파)
b. 헤겔 중앙 파
c. 헤겔 좌파(또는 청년 헤겔 학파)
2)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와 헤겔(Hegel)의 철학적 입장
a. 마르크스의 철학적 입장
b. 헤겔의 철학적 입장
6.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와 헤겔(Hegel)의 변증법
1) 헤겔의 입장
2) 마르크스의 입장
3) 차이점
7. 헤겔의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 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적 성격은 무한자가 현실을 상실한 추상적 피안으로 되어 유한한 세계에 대하여 아무 의미도 가지지 못하게 하고, 유한한 세계는 무한자를 상실함으로써 그 자체로서 절대화되는 결과를 낳는다. 반면 헤겔의 철학은 하나의 “종합의 체계” 이다. 그것은 무한자와 유한자, 보편자와 특수자,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 철학과 역사, 국가와 철학, 국가와 종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하나의 위대한 시도였다.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것이 헤겔의 체계였다. 헤겔은 칸트의 ‘물 자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물 자체’라는 것은 원래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대신 헤겔은 칸트 철학에서의 주관의 힘, 곧 생각의 법칙이 세상의 법칙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이 생각의 법칙에 기초하여 변증법적 운동이 발생하며, 변증법적 운동은 이원론적 양자의 동적인 화해와 종합을 가능하게 한다. 생각의 법칙인 주관과 세상은 일치하기 때문에 변증법은 만물의 법칙이다. 이것이 헤겔 철학의 중심에 있는 생각이다.(중략)
e.헤겔(Hegel)과 막스(Karl Heinrich Marx) 의 변증법 차이
•관념론적 변증법과 유물론적 변증법
변증법은 변화의 법칙이다. 통상 정반합이라는 명제를 통해 변화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어떻게 보면 세계 자체를 변화하는 것이라는 것이 우선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변증법이다. 관념론적 변증법은 관념론적 세계관에 근거하는 변증법이다. 관념의 변화로 세계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유물론적 변증법은 유물론적 세계관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세계의 물질(실체)의 변화로 세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관념을 추상화된 것이라고 본다면 이미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진 것이다. 관념론적이라는 용어를 사고하는 스타일로 이해하면 안 될 것이다. 세계를 이해하고자 할 때 세계를 관념으로 볼 것 인지 물질로 볼 것 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따라서 관념론 적이라는 것은 세계를 관념으로 이해한다고 보면 된다.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은 관념 (절대이성) (정)이 먼저 존재하고, 절대 이성에서 물질 (세계) (반)이 산출된다. 변증법적으로 발전 변화하면서 관념도 변화한다. 유물론적 변증법에서는 물질이 먼저 존재하고, 관념은 물질에서 생성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관념론으로는 신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신이라는 관념이 세상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대표적인 관념론이다. 유물론은 통상 과학주의가 이야기하는 세계관이다. 변증법의 예를 들자면 18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주장(정)과 20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주장 (반) 이 서로 대립하고 있다가 서로 합이 되어 19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합)는 것이 있다. 그 이전에 변증법은 세계가 변화한다는 주장이 전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둘째로, 그러한 유물론적 세계관으로 볼 경우에 통상 이야기하는 유물 사관을 얘기하게 되는데, 그것은 사회를 두 가지로 구분해서 관념적 부분과 물질적 부분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상부구조(관념적 부분)와 생산력(물질적 부분)이다. 여기서는 좀 더 관념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래서, 물질적 부분의 변화가 관념적 부분의 변화를 추동 하게 된다는 주장이 유물사관이 된다. 예를 들어 봉건주의 사회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경우 생산력이 그만큼 발전했기 때문에 그러한 체제의 변화가 가능해졌다고 이야기하는 사관이다. 물질적인 부분이 우선적으로 설명이 된다. 이러한 부분이 반드시 포함이 되어야 막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제대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헤겔(Hegel)과 막스(Karl Heinrich Marx) 의 변증법 차이
•관념론적 변증법과 유물론적 변증법
변증법은 변화의 법칙이다. 통상 정반합이라는 명제를 통해 변화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어떻게 보면 세계 자체를 변화하는 것이라는 것이 우선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변증법이다. 관념론적 변증법은 관념론적 세계관에 근거하는 변증법이다. 관념의 변화로 세계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유물론적 변증법은 유물론적 세계관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세계의 물질(실체)의 변화로 세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관념을 추상화된 것이라고 본다면 이미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진 것이다. 관념론적이라는 용어를 사고하는 스타일로 이해하면 안 될 것이다. 세계를 이해하고자 할 때 세계를 관념으로 볼 것 인지 물질로 볼 것 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따라서 관념론 적이라는 것은 세계를 관념으로 이해한다고 보면 된다.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은 관념 (절대이성) (정)이 먼저 존재하고, 절대 이성에서 물질 (세계) (반)이 산출된다. 변증법적으로 발전 변화하면서 관념도 변화한다. 유물론적 변증법에서는 물질이 먼저 존재하고, 관념은 물질에서 생성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관념론으로는 신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신이라는 관념이 세상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대표적인 관념론이다. 유물론은 통상 과학주의가 이야기하는 세계관이다. 변증법의 예를 들자면 18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주장(정)과 20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주장 (반) 이 서로 대립하고 있다가 서로 합이 되어 19세까지 선거권을 주자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합)는 것이 있다. 그 이전에 변증법은 세계가 변화한다는 주장이 전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둘째로, 그러한 유물론적 세계관으로 볼 경우에 통상 이야기하는 유물 사관을 얘기하게 되는데, 그것은 사회를 두 가지로 구분해서 관념적 부분과 물질적 부분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상부구조(관념적 부분)와 생산력(물질적 부분)이다. 여기서는 좀 더 관념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래서, 물질적 부분의 변화가 관념적 부분의 변화를 추동 하게 된다는 주장이 유물사관이 된다. 예를 들어 봉건주의 사회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경우 생산력이 그만큼 발전했기 때문에 그러한 체제의 변화가 가능해졌다고 이야기하는 사관이다. 물질적인 부분이 우선적으로 설명이 된다. 이러한 부분이 반드시 포함이 되어야 막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제대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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