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롤드핀터의 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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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혹을 갖도록 만드는 수법
어떤 인물로 하여금 분명이 언급하도록 한뒤, 잠시 후 자기가 한말을 부결해 버린다. 예를 들어, Stanley가 McCann을 모른다고 했다가, 다음에는 이전에 만난적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리얼리티의 본질은 항상 희미하고 혼란되어 있으며, 결국 관객들은 무엇이 진실이고 아닌지를 구별할 수 없게 되고, 여기서부터 불확실성과 수수께끼 같은 분위기가 산출되어, 위협을 느끼는 것이다.
‘Goldberg와 McCann에 대한 존재, Stanley의 출처, 등장인물은 정상인가?’라는 질문에 핀터는 오히려 ‘당신은 누구인가? 어디서 왔는가? 정상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인생과 현실 자체게 모호하며 , 연극은 이 같은 삶 자체의 모호성과 이중성, 곧 다면성을 있는 그대로 반영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의 희곡이 모호하다는 느낌을 주는 이유는 겉보기에는 사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인물의 행동과 사건에 있어서 결정적인 몇가지가 입증되지 않기 때문이다. 결정적 사실과 정보의 유보는 극 전체의 신비스러운 느낌을 더하고, 관객이 현 상황을 더 주목하게 하며, 상황 자체의 실존적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13) Bithday Party의 또다른 해석 - ‘성장’의 이미지
Stanley가 Meg에게 느끼는 어머니 같은 감정은 매우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의 것이었다. 때문에 Stanley는 여성과의 성적으로 성숙된 관계를 몹시 두려워한다. 이는 Lulu와의 외출을 거절하는 장면에서 알 수 있다. 때문에 생일파티에서 Stanley는 Meg의 목을 조르고, Lulu를 강간하는 양면적인 행동을 보이고, 두개의 identity를 표출한다.
즉, Birthday Party는 Stanley의 매우 고통스러운 성인식인 것이다. Stanley가 2층에서 내려오는 마지막 장면에서, 그는 깨끗한 양복 정장에, 사회인으로서 손색없이 면도와 세수를 하고 나타난다. 마치 소년시절 안락하고 편안한, 보호받는 세계와의 향수어린 작별을 고하는 각 성인이 된 청년의 모습인 것이다.
14) Birthday Party의 또다른 해석 - ‘의사소통의 부재’
Stanley는 집밖에 나가려고 하지 않고, Lulu와의 관계를 거절하며, 외부인으로부터 차단되어져있다. 이는 안전을 추구하기 위해 고립을 고수하려는 인간의 부조리한 모습으로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Lulu와 강간이라는 형태로 관계를 맺고, 외부의 힘에 의해 철저히 세뇌되어, 언어마저 박탈당하게 되며, 집 밖으로 끌려나가기 까지 한다. 이는 스스로 고립시키는 인간에 대해 사회가 내린 벌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즉 Stanley는 고립이라는 정신병에 걸려있었던 것이다.
15) 언어 뒤에 잠재해 있는 불안과 위협
일상적인 언어의 비논리성(문법에 맞지 않는말, 같은 말의 반복, 장황한 말, 모순된 언어 사용)이 오히려 우리의 언어를 더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실제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언어는 그리 논리적이지 않으며, 자주 반복과 휴지를 계속한다. 이가 오히려 reality를 더 끌어올린 기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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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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