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의 발생원인과 중국에서의 한류효과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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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Ⅱ. 우선, 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의 의미와 의의
2. 한류(韓流)열풍의 정의
3. 한류의 현황

Ⅲ. 한류열풍의 발생원인
1. 대내적 요인
1) 한국 가요의 우수성
2) 한국 드라마의 우수성
3) 정서적 일체감
4) 외모
2. 대외적 요인
1) 문화적 정체성 찾기
2) 낮아진 문화 장벽, 가까워진 중국과 한국
3) 21C 동아시아적 가치 공유
4) 한국경제 성장의 모델화 - 동아시아 선망의 대상

Ⅳ. 중국 대중문화시장 현황과 한류열풍
1. 대중문화산업의 규모 및 전망
2. 중국 문화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3. 한류 효과
1) 한국 기업의 이미지 제고
2) 관광 산업 - 팬클럽의 한국관광, 국내 쇼핑관광

Ⅴ. 한류의 전망 및 결론
1. 한류의 전망
2.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3. 한류 현상의 이용방안
4.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와의 협력을 절실히 바라고 있다. 영세 공연사 등의 난립을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정리하는 것이나 효율적인 지원체계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정부가 너무 앞에 나서는 것은 중국 정부당국의 거부반응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올해 설립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을 앞세우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문화 컨텐츠의 경쟁력 강화에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새 장르 개척과 컨텐츠 질의 개선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예컨대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전통예술이나, 문화예술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면서도 장삿속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이른바 '순수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교류에 힘을 쏟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류만이 주축을 이룰 경우 장기적인 효과를 거두기는커녕 경제적으로도 역효과만 불러오기 십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가 경제력을 확충해야 한다.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김왕석 교수는 막강한 경제력 영향 아래에서 참다운 문화가 꽃필 수 있다면서 한국대중문화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경제가 견실해야 하며, 그 토대 위에 우리 고유의 것을 가미할 때 긴 생명력을 갖출 수 있다고 했다.
2.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아시아는 특별한 문화권이다. 비슷한 생김새와 유교문화권으로 이제껏 표현되어 왔지만 20세기에 들어 이곳은 고전과 현대문명-기독교-이 교차되면서 더 이상 하나의 색깔만을 가지지 않는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일본다음으로 빠른 시일에 서구화되었고 서구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에 아시아인들은 매료되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한국을 선호하게 된 이유도 앞서 얘기한대로 한국을 경제적 성공 모델로 보는 시각에서 연유된다. 이런 현상을 통해서 아시아권은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문화공동체가 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통해 아시아의 새로운 통합까지도 조심스럽게 기대해 본다.
또 하나, 한류의 요인 중의 하나인 국제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새로운 문화공동체에 새로운 문화기준들이 설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11월 8일판 뉴스위크지의 “세계미인의 기준”이라는 기사를 볼 때 아시아의 전통적인 미의 기준이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영화 “미녀삼총사”의 루시 리우는 동서양의 미를 동시에 갖춘 여성으로 평가된다.
굳이 한류로 한정지을 것이 아닌 국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새로운 기준들이 생겨난다는 것은 이제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우려되는 점도 있다. 바로 획일성이다. 각 나라의 문화가 모두 비슷해진다는 것 - 매스컴과 자본으로 인해-은 매우 두려운 일이다. 더 나은 것을 배워가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모든 것의 기준이 비슷해진다는 것은 곧 새로운 것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류 열풍은 아마도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줄 좋은 예가 될 것이다.
3. 한류 현상의 이용방안
한류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관심을 끄는 것은 대중문화의 유행이 어느 시대(시간)와 세대에 집중될 뿐 아니라 공간적 영역에서도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유행은 공간적으로 지방(Local), 지역(Regional), 세계(Global)수준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류와 같이 동아시아에서 유행하는 것은 지역적(Regional) 수준의 유행으로서 기본적으로 지리적 근접성과 문화적 정체성의 상관관계로 설명 가능할 것이다. 한류는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으로서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리적 근접성에 기인한다. 그런데 지방(Local)문화와 지역 (Regional) 문화가 글로벌 수준까지 확산되기 위해서는 처음 글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생산, 소비, 정체성 등의 조건이 글로벌하게 이루어 질 때 가능해진다.
한류를 지속화하고 품격을 높이면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와 공유할 수 있게끔 즉, 글로벌 수준의 문화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은 몇몇 민간분야의 단편적인 개척노력에 의존하고 있는 현재의 한류에 대해 분야와 10대에 국한되어 있던 대상 연령대를 확대하고, 상품개발과 더불어 전문 인력 양성, 실질적인 제도의 개선, 재원 확보 등 체계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분야별·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 한류는 일시적인 유행, 돌풍, 물결이 아니라, 한국문화로서 거듭나야 하기 때문이다. 인류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보편성과 동시에 우리의 전통적 요소와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한국적 개성을 살리는 창조적인 한류의 업그레이딩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4. 결론
문화교류는 양자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직접적 계기가 된다. 신발과 자동차를 수출하고 수입했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문화예술 작품을 교환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친밀하고, 보다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문화교류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상호 이해와 인정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는데 기본전제가 되는 것이 곧 문화교류다. 한류열풍은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과의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여러 모로 좋은 계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계기라도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지속되지 못하고 식어버리는 한낱 한풍(寒風)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에게 주어진 최초의 기회이자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다는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때이다. 한류열풍이 '문화적 효과'를 한껏 높일 수 있도록 이제부터라도 인식을 바꾸고 새롭게 '한류'를 바라 볼 필요가 있다. 그것만이 오랜 동안 지속되는 한류열풍을 보장하는 길이다.
참고자료
새길 2002년 봄 ‘새길’에서 서정신(문화평론가) ‘한류와 문화인식’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차이나인 코리아, 조선족사회 정보통신
서 현철 2002. "한류 리포트" [이미지 오브 코리아] 연세 미디어 아트 센터.
이 동연 2001 "한류, 정말 문화 맞니?" 문화 일보 9월 8일.
  • 가격2,9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8.06.10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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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8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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