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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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류 마케팅 정의 및 발생 배경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발생 배경

Ⅱ. 한류 마케팅 현황 및 유형
1.한류 마케팅의 현황
1) 일본내 한류(韓流)현상
2) 싱가폴내 한류(韓流)현상
3) 홍콩내 한류(韓流)현상
4) 태국내 한류(韓流)현상
5) 대만내 한류(韓流)현상
2. 한류 마케팅의 효과
1) 한류 스타를 통한 마케팅에 의한 효과
2) 한류에 의한 효과
① 금전적 효과
② 문화 전파 효과
③ 언어 전파
④ 국가 이미지 제고 효과
3. 한류 마케팅의 문제점
1) 한류마케팅의 문제점과 한계

Ⅲ. 한류마케팅의 성공사례 및 향후과제
1. 한류 마케팅의 성공사례
1) 한류마케팅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① 아시아의 청소년을 사로잡은 S.M. Entertainment
② 1인 기업, ‘욘사마’ 배용준 마케팅
2.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

본문내용

으로 볼 때, 중국에 진출한 가수들은 비록 현지에서 인기는 높지만, 불법음반이 성행하기 때문에 중국 내 음반발매를 꺼리고, 일회성 콘서트 위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하지만 현지의 유력한 공연기획사와 연계하기보다는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 부실한 공연기획사와 손을 잡고 일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아, 공연이 실패로 돌아가기도 하고 이득분배를 둘러싼 갈등이 잦아, 제대로 경제적 이익을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눈앞의 이익보다는 문화상품의 수출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높이는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의미를 두는 것이 보다 냉철한 가치판단이 될 지도 모른다. 얼마 전부터 한국의 대중음악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나 제품의 판매촉진 등을 목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몇몇 대기업들이 관련행사의 협찬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중국 공연과 방송출연, 음반배급 등을 대행할 국내 연예기획사가 베이징에서 사무실 개소식을 가졌다. 또한, 한국 정부는 중국과 베트남 등에 한국문화원을 신설해 한국문화콘텐츠와 상품의 수출 지원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양상은 한류 열풍의 부활을 낙관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근래 중국 음반시장의 3, 40%를 차지할 만큼 폭발적이던 한국 대중음악 판매량이 2003년 이후 눈에 띄게 줄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한류의 층은 넓어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 열기는 약해지고 있으며 따라서 90년대 중반 이후에 잠시 생겨났다 사라지는 하나의 유행에 불과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따라서 기업차원에서 한류 현상을 활용하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는 있지만, 대다수 기업은 지금까지 축적해온 대중 비즈니스 전략을 계속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향후 경쟁이 치열해질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일회성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치밀한 계획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는데 일조할 수는 있겠지만, 전체 교역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며 직접적인 제품판매보다는 이미지 개선 등 간접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일부 문화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한류현상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겠으나, 보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각 지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기존의 비즈니스전략을 더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물론 한류는 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한다. 음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 한류의 중심에 있는 장르와 관계있는 상품의 수출증가 등과 같은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TV나 영화의 내용 중에 등장한 자동차, 핸드폰,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한국제품 전체에 대한 구매욕과 상품품질에 대한 만족감이 상승한다. 또한 가수나 연예인이 착용한 각종 악세사리, 화장품(기법), 헤어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 소재지는 일반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극 속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고, 직접 가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훌륭한 관광 상품이 된다. 연예인에게는 현지 CF촬영 등의 요청이 있기도 하고 현지에 진출하여 활동할 기반도 마련된다. 영화나 드라마 또는 인기가요를 통한 열풍은 대중매체를 통하기 때문에 그 전달속도가 빠르고 대상 층이 대부분 젊은 계층이어 서 그 강도가 깊다. 또한 파급효과가 그만큼 거서 사회 전반에 걸쳐 폭넓게 한국 붐이 조성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한국 붐이 조성되면 한류의 중심장르와 직접관련이 없는 음식, 의류, 가전제품, 컴퓨터, 이동통신 등에 대한 구매증진효과가 나타난다. 실제로 한류열풍 후 상기 제품들과 같은 10-30대 대상 간접관련산업에 대한 경제성장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TV모니터는 전에 비해 150% 매출신장을 보이기도 했고 화장품, 핸드폰, 롯데리아 등 중국진출기업 매출신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패션시장에서는 동대문을 중심으로 중국, 일본관광객들을 비롯하여 동남아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쇼핑명소가 되어있고 명동, 압구정 등 신세대 패션 몰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관련 있는 국내 기업들의 중국 동남아 활발해지는데 여러 유관 기획사 등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한편 드라마관련사업의 진출도 활발해 KBS, MBC, SBS등에서는 해외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고, 이에 가장 효과적인 반응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는 연예인과 드라마 극본, 촬영지를 선정, 제작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된다.
결과적으로 한류는 커다란 사회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그리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목전의 현상에 따라 쉽게 좌지우지되지 않고 오랜 시간과 끊임없는 연구 분석을 거쳐 점차적으로 접근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물론 한류는 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할 뿐 아니라, 또한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령층의 폭을 대폭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존에 한국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계층은 비교적 노년층과 교육을 받은 계층 위주였지만, 한류에 영향을 받은 계층은 한국을 알기 전에 한국의 문화를 먼저 하는 계층이 많다. 국가에 대한 이미지를 인식하기 전에 먼저 문화를 수용하고 수용된 문화에서 느끼는 우호적 이미지를 한국에 대해 그대로 느끼게 되어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는 제고된다. 아울러 한국과 아시아 여러 나라는 정서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역사적으로도 오랫동안 문화교류를 지속해 온 전통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주적이고 호혜적인 관계에서, 일회성이 아니라 앞으로 먼 미래를 내다보면서 꾸준한 협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특히, 우리의 문화상품이 해외에서 ‘하급문화’의 대명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가 눈앞의 상업적 이익보다는 국가적 이미지 제고에 주력하면서 자국 문화산업의 기반을 보다 공고히 하고 구조적인 차원에서 수출을 지원하는 정책을 써야 할 것이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민간 차원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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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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