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방법-우리나라의 미술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감 상 >
1. 감상의 의의와 대상
(1) 감상의 의의
(2) 감상의 대상
(3) 미술의 기능
2. 미술 감상
(1) 미술 감상의 목적
(2) 감상의 태도
3. 작품 감상법
(1) 작품 내용 서술
(2) 작품의 구조 분석
(3) 작품의 의미 해석
(4) 작품의 가치 평가

< 우리나라의 미술 >
선사시대
(1) 구석기 (BC 3000년경)
(2) 신석기 (BC 2000년경)
(3) 청동기.낙랑
삼국시대
(1)고구려
(2)백제
(3)신라
통일신라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현대

본문내용

석수나 해태, 거북 등의 석조물이 있다.
<분청 사기> <청화 백자> <백자 대호> <철화포도무늬 항아리>
<분청사기철화물고기문병> <석수> <석장승>
4. 회화 : 도화서를 두어 그림을 장려. 전기에는 채색위주의 북종화풍이/후기에는 시,서,화 위주의 남종화풍이 성행.
안견- <몽유도원도>와 <적벽도> 등 강희안- <고사관수도>, <산수 인물도> 등을 그림.
이상좌- 화원 화가로서,<나한상>,<송하보월도> 등을 그렸다. 신사임당- 초충도, 포도화 등이 전해진다.
정선(겸재)- 산수를 직접 보고 그리는 진경 산수 기법과 겸재준을 창안하여 산수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등이 대표적임.
심사정(현재)- 영모화에 탁월했으며, <강산 야박도>, <설중탐매도>, <맹호도> 등이 있다.
김명국- 필력이 힘차고 활달하게 작품으로는 <달마도>, <신선도>, <설경 산수도> 등이 있다.
장승업- 호탕하고 활달한 화풍. <흥백매병>, <무림총장도>, <군마도>, <호취도> 등을 남김.
강세황- 태서법(서양화법)을 처음으로 시도한 화가, <자화상>, <영통동 입구도> 등이 있음.
5. 서 예
김정희- 금석학의 대가이며, 뛰어난 서예가이다. 추사체라는 독자적인 서체로 우리나라 서예 발전에 큰 공헌을 함. 작품으로는 세한도, 부작란도 등이 대표적이다.
김구- 인수체라는 독특한 필법을 창시, 조선 초기4대 서예가(김구, 양사언, 안평 대군, 한호)의 한 사람이다.
안평 대군- 세종의 세째 아들로 조맹부체에 능했다.
한호- 호는 석봉으로, 해서, 행서, 초서에 모두 뛰어나 김정희와 함께 조선 서예의 쌍벽을 이루었다.
양사언- 호는봉래, 초서에 능했으며, 월정사비문을 썼다.
강세황 산수도, 초상화 강희안- 고사관수도 김득신-파적도
김명국-달마도 묘작도 안견-몽유도원도
김홍도-기와이기 매화 무동 서당 타작
신윤복-미인도 쌍검대무 연당의 여인 십장생도
신윤복-원각사비 윤두서-자화상 이재-초상 이항복-초상
정선-금강전도 금강전도 신사임당-포도도 초충도
:19세기 말 서양 문화가 유입되면서 전통 문화의 바탕 위에 새로운 우리 문화를 창조
1. 건 축
덕수궁 석조전- 1909년에 세워진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 식 건물이며, 르네상스 양식
을 취하고 있다.
명동 성당- 고딕식 건축으로서 창은 스테인드 글라스로 장식.
독립문- 로마의 개선문을 본따 만듦. (현대로 오면서 점차 새로운 건축 자재와
기술의 발달로 기능미를 살린 현대식 건물이 세워지게 되었다.)
2. 조 각 : 해방 이후 추상 조각이 도입되면서 더욱 발전
김복진- 최초로 서구의 조각을 도입한 한국 근대 조각의 개척자.
윤효중- 목재로 인체를 표현. <물동이를 인 여인>, <현명> 등
김종영- 근대 추상 조각의 선구자. 전설, 가족 등의 작품이 있다.
권진규- 테라코타로 인체를 표현,<지원의얼굴>, <자소상> 등
<지원의 얼굴>
3. 공 예 : 대표적인 작가로는 이순석, 유강렬 등이 있으며, 전통 공예와 생활 공예, 공업 제품으로 발전
4. 회 화 : 전통적인 기법을 바탕으로 현대적 감각의 동양화가 발전하였으며, 서양화가 도입.
안중식- 장승업의 영향을 받았음. <도원문진도>, <백악춘효도> 등
김은호- 전통적인 채색화를 많이 그렸음 <비단잉어>,<논개 초상>,<승무> 등
변관식- 거친 필치로 그림. <강촌 유거>,<매화> 등
이상범- 산수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 <설경 산수도>, <고원귀려> 등
허백련- 전통적인 남종화의 대가.<계산 청하>,<가을의산수> 등
노수현-<계산 정취>, <추강홍엽> 등
<누가청류>변관식
<모 추> 이상범
<간 성> 김은호
<계산 청취>허백련
※ 서양화는 고희동이 우리 나라에 처음 들여온 이후에 많은 작가들이 일본, 프랑스, 미국 등에서 서양화를 배워 오면서 서구 미술이 폭넓게 소개되었다.
고희동- 최초로 서양화를 도입. 서화 협회 창설. <자화상>, <산> 등
나혜석- 우리 나라 최초의 여류 서양 화가.<스페인 해수욕장>, <선죽교> 등
구본웅- 야수파적인 분위기. <여인>, <자화상> 등
이중섭- 힘차고 강한 필치가 특징. <달과 까마귀>, <도원>, <흰소> 등
박수근- 독특한 질감의 향토적인 분위기. <여인들>, <산>, <고목과 여인> 등
김환기- 한국적인 분위기의 추상. < 달과 항아리>, <산> 등
<황 소> 이중섭
<네모녀> 박수근
<달밤> 김환기
<자화상> 고희동
박내현- 여류 화가로 현대적 감각의 동양화를 많이 그림. <노점>, <작품 B> 등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6.26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18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