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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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한서의 교육사상

2부-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기에까지 발전하지 못한 점이 한서의 교육적 민족주의와 애국계몽운동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사적으로 보았을 때 한서는 우선 구국교육운동가로서 구원한 이상적 교사상을 몸소 실천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찍이 서구 문명에 눈을 떠 전통적 유교적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부터 근대적인 새로운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교량적 역할을 한 새 교육의 제창자였으며, 일제의 압박과 통치하에서 그가 보여준 민족정신과 애국사상의 함양을 위한 교육적 노력은 비단 교육사적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민족사적 입장에서도 과소평가될 수 없는 것이다.
아울러 그가 행한 교육이 주지주의적 교육보다는 전인적 교육이었으며, 실천인을 기르는데 있었음은 오늘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보아도 중요한 뜻을 지닌다고 하겠다. 특히 실천궁행하는 지행합일의 교육이야말로 한서 자신의 인간상을 잘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근대화의 후발인 한국에 있어서 과학의 교육이 요청됨을 그는 주장하였는데 이 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바로 인간이 스스로 개발하고 유용성있는 것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가 여성교육에 관심을 갖은 것 또한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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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27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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