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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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김남희

Ⅰ. 서론
1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 연구 방법

Ⅱ . 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
1 . 설문 목적 및 대상
2 . 설문 내용과 방법
3 . 시 교육 실태 파악

Ⅲ . 시 교육의 목표와 효과
1 . 시 교육의 목표
2 . 시 교육의 효과

Ⅳ . 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현대 사회에서 시 교육 교사의 역할
2. 시 교육 교사의 역할론
3. 수용자로서의 시 교육 교사
4. 중개자로서의 시 교육 교사
5. 시 교육 교사의 창조체험

Ⅴ . 결론

※ 참고문헌
※ 참고논문

본문내용

대한 신지식과 스키마를 형성하여 자아의 개발과 체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단계에서 발문하고 시 작품의 다른 요소와의 관계를 연계시켜 학생들이 의미를 추출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신의 체험과 연결지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음은 문학적인 체험의 확대로 총체적인 삶의 의미를 중개하는 일이다. 또한 시 텍스트를 상상적 체험으로 확대하여 비슷하거나 상반되는 텍스트를 연관적으로 수용하고 내면화하여 문학적인 체험을 확충하고 텍스트 상호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까지 발전시키는 역할은 시를 교육하는 교사가 해야 할 일이다.
이와 같이 중개자로서의 시 교육 교사는 시 텍스트를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동반자이며 시 텍스트의 이해와 그 발전을 위한 개발자요. 문학적인 체험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안내자이다.
5. 시 교육 교사의 창조체험
시 교육 교사는 문학의 창조와 중개 , 수용 그리고 재창조의 순환고리를 이어가는 문학 생산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문학의 창조와 관련되는데 시 교육 교사는 시 작품의 수용과 중개를 넘어 장인의 정신을 가지고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촉발하고 문학 창조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단순히 시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조자로서 문학 현상의 주체가 되도록 교사는 창조적인 장인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해야 한다. 시인은 고도의 감수성과 기술을 가진 장인이다. 상상력을 구사하고 그것을 구조화하여 형상화할 수 있는 독창성을 가진 기술자이다. 시인은 총체적인 삶을 인지하고 세계관을 인식하여 텍스트에 반영할 수 있는 사상가요 철학가의 면모도 지닌다. 하지만 시 교육 교사는 시인과 달리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 창조를 하게 하는 장인의 정신으로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촉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시 교육을 통해 문학을 이해하고 창의성 계발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구도는 문학에 대한 논의의 구조를 바꿀 수 있게 해 준다. 다음과 같은 대응이 이루어졌다.
시인(詩人) → 중개자(仲介者) → 독자(讀者)
생산 → 분배 → 소비[수용]
이러한 구조는 문학 현상의 역동성을 설명하지 못한다. 독자의 내면화나 소비가 곧 소비로 끝나지 않고 문화의 다른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생산의 한 구조가 된다. 중개자와 독자는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 ㅣ
시인(詩人) → 중개자(仲介者) → 독자(讀者) → 재창조(시인-독자)
창조의 재창조의
공간 공간
생산 → 분배 → 소비[수용] → 재생산(생산자-소비자)
ㅣ ↑
시 텍스트를 수용한 교사와 그 중개에 의해 시 텍스트를 수용한 학생은 다시 새로운 시 텍스트를 창조할 수 잇는 재창조의 공간에 자리잡게 된다. 즉 시 교육 교사가 수용하는 시 작품과 이를 중개하여 학생이 수용하는 시 작품을 다시 시를 재생산하고 재창조하는 창조의 잠재력을 지니는 문학 현상이 된다. 따라서 시 교육 교사는 시 텍스트 창조의 주체이면서 안내자의 역할이 부과되며 수용자인 학생은 시 텍스트를 직접 창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여기에서 시 교육 교사는 창조적 체험을 위한 모색과 학생을 위한 창작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시인과 시 텍스트의 수용과 중개자로서의 교사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창조의 공동체가 되어 문학 현상의 실현에 구체적인 참여를 한다. 이러한 체험이 학생들에게 전이될 때 학생들은 새로운 시 텍스트 창조의 체험을 통하여 새로운 문학의 지평을 여는 데 주체로 참여하게 된다. 시 교육 교사가 학생들의 창작 활동을 독려함으로써 문학의 사회적 확대를 도모하고 문학 문화의 자생력을 회복하게 된다.
시 교육 교사는 창작 체험의 수범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인의 정신도 필요하고 사회적 저변확대를 위한 실천력도 있어야 한다. 시인과 더불어 새로운 창조를 지향할 때 시 교육은 창작교육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문학적 문화를 고양하는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시 교육 교사는 시 텍스트의 수용자와 중개자에 머물지 않고 시 창작 교육으로 확대하는 노력과 안목이 요구된다. 시 교육 교사의 역할은 시에 대한 충분한 소양을 가지고 시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문학적 문화의 주체로서 전인적 인간 형성에 스스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시 교육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Ⅴ . 결론
시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게 하여 시의 세계를 체험시켜서 정서를 함양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계발하고 참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시 교육은 학생들의 정서가 무시된 채 교사의 일방적인 분석과 학생들의 피동적인 태도로 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시 교육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감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시에 대해 주체적으로 활동하고 내면화 할 수 있는 학습자 양성할 수 있도록 시 교육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시 감상을 지도하고 적용하면 학생들이 시를 주체적이고 다양하게 해석하여 독자가 주인이 되는 창조적 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 교육에서의 시 학습이 지향해야 할 바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 세계를 접하게 함으로써 시적 감수성 및 상상력을 키우고 삶의 총체적인 모습을 탐구할 수 있도록 작품을 폭넓게 감상하게 하며 학생들이 배우고 시대의 추이에 맞추어 행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2002 , 삼지원
김은전 외 ,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2001 , 월인
박용찬 , 시 교육 방법의 이론과 현장 2004 , 영한
유종호 , 시란 무엇인가 1995 , 믿음사
※ 참고논문
이미자 ,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개선 방안 연구 2003 인하대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서옥선 , 학습자 중신의 시 교육 방법 연구 2001 연세대 대학원 석사논문
김영신 , 시 교육의 통합론적 이론과 방법 2004 충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키워드

,   교육,   교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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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03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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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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