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으로 쾌락을 얻는가, 쾌락으로 행복을 얻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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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연구 소개

Ⅲ. 본론
1. 행복이란 무엇인가
2. 쾌락이란 무엇인가
3. 행복으로 쾌락을 얻는가,
쾌락으로 행복을 얻는가.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짐승이나 노예에게 합당할 뿐이라고 하여 쾌락을 행복으로 보지 않는다. ” 이상봉,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 있어서 쾌락 」, p.22. 1-4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과 쾌락은 동일한 것으로 최고선 일 수도, 쾌락은 행복에 따라붙는 외부적인 선으로 볼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순된 주장으로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순된 주장을 이해하기 위해, 쾌락과 활동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쾌락과 활동의 관계에 대해서도 한편에서는 쾌락을 활동이라고 주장하고, 또 한편에서는 쾌락과 활동을 구별하고 있다는 점에서 또한 모순된 태도를 취하고 있는것이다.
“ 산다는 것은 활동이요, 또 사람마다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것에 관해서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능력을 가지고 활동한다. 가령 음악가는 여러가지 음률에 관해서 그의 청각을 가지고, 학문을 사랑하는 사람은 이론적인 문제에 관하여 그의 이지를 가지고 동등으로 활동한다. 그런데 쾌락은 이러한 활동을 완전하게 하며, 따라서 또한 사람들이 욕구하는 삶도 완전하게 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쾌락을 찾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쾌락은 모든 사람의 삶을 완전하게 하는 것이고, 또 삶은 바람직한 것이 때문이다.그러나 우리가 쾌락 때문에 살기를 택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산다는 것 때문에 쾌락을 택하는가 하는 문제는 여기서 문제삼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산다는 것과 쾌락은 서로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고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실 활동이 없으면 쾌락이 생기지 않으며, 또 모든 활동은 거기 따르는 쾌락으로 말미암아 완전하게 되는 것이다. ” 『니코마코스 윤리학』, 1175a12-21
위의 인용절을 통해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쾌락과 활동은 서로 밀접하게 결부되어있어, 분리할수 없은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쾌락과 활동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였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쾌락은 활동과 밀접하게 결부되어져 있는것이면서 활동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쾌락이 최고선이라고 주장할 때 어떤 의미에서 그가 그렇게 주장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쾌락을 행복과 구별하고 있다. 그러나 “쾌락없이는 행복도 없는것이다.” B.Russell, A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p.180
“쾌락은 그 자체 최고선일 수는 없지만 완전한 최고선의 특징이다.” A. Edel, Aristotle and his Philosophy , p.264
따라서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에 쾌락은 필수적인 요소로서 완전한 활동으로부터 분리 불가능한 것이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쾌락을 최고선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대부분의 쾌락은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일 수도 있으나, 최고선은 어떤 쾌락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또한 모든 사람은 생각하기를 행복한 생활은 쾌락이 있는 생활이라 하여 행복이란 것에 대한 그들의 이상에 쾌락을 짜넣었다. 이것은 지당한 일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어떠한 생활이나 그것이 저해를 당하고 있을 때에는 완전한 것이 못 되는데, 행복은 하나의 완전한 것이기 때문이다. ” 『니코마코스 윤리학』, 1153b13-18
행복으로 쾌락을 얻는가, 쾌락으로 행복을 얻는가. 쾌락은 행복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분리가 불가능한 것 이지만, 쾌락으로 얻는 행복은 일시적일 뿐이므로 운수와 같이 영속성을 갖지못한다. 하지만 행복에는 쾌락이라는 필수적인 요소가 들어있으므로 행복이 모든 것을 포괄적인 선이라는 것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행복은 자족성을 갖지고 있으며, 자족성은 그 자체로 완전하여 다른무엇이 필요없는 상태이다. 하지만 쾌락은 자체로서 완전하여 다른무엇이 필요없는 상태가 되지는 못한다. 즉 자족성을 갖지 못한다. 따라서 쾌락은 행복이라는 삶의 궁극적 목적에 포함된 것으로 행복 보다는 작은 의미를 갖게 된다.
결국 쾌락으로 행복을 얻을수도, 행복에서 쾌락을 얻을수 있는것이다. 그러나 쾌락으로 행
복을 얻는것보다는, 행복으로서 쾌락을 얻는것이 더 큰 의미를 갖는 것이다.
Ⅳ.맺음말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기를 원하면서, 또 쾌락을 좋아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행복과 쾌락을 같은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과 쾌락을 구분짓지도, 동일격으로 보지도 않았다. 다만 행복과 쾌락은 서로가 불가분 관계로서, 즉 행복과 쾌락은 분리될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리포트를 통해 “행복으로 쾌락을 얻는가, 쾌락으로 행복을 얻는가.”라는 물음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실현불가능한 선을 추구하지도 않았으며, 쾌락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하지도 않았다. 다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더 나은 목적을 이룰수 있지만 지향을 가지지 못하고 단순한 쾌락이나 결과물을 추구하는 일을 경계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 윤리학은 우리의 실제적인 경험 생활에 근거한 매우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양상을 갖는다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Ⅴ. 참고문헌
김대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김상봉, 『호모 에티쿠스』, 한길사, 1999년
김선권,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대한 연구 -실천과 관조를 중심으로-」
김현경,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행복의 자족성 개념과 외부적 선」
박성호, 「쾌락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분석과 비판」
손병석,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 에르곤(ergon), 덕 (arete) 그리고 행복(eudaimonia)의 의미」
아리스토텔레스, 최명관, 『니코마코스 윤리학』, 서광사, 1984년
아리스토텔레스, 최민홍, 『윤리학』, 민성사, 1994년
이상봉,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 있어서 쾌락」
이상임, 「쾌락과 도덕의 문제 -유가철학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이창우, 「행복, 욕구 그리고 자아 -헬레니즘 철학의 이해-」
전재원, 「쾌락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증」
석원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관(幸福觀)과 윤리교육(倫理敎育)
A.Edel, Arisitotle and his Philosophy
B.Russell, A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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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7.31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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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5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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