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motor learning)의 과정과 연습기법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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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습과 운동학습(motor learning)

Ⅲ. 운동학습(motor learning)의 과정과 지도
1. 운동학습 과정
가. Fitts & Posner의 3단계 모델
나. Gentile의 2단계 모델
다. Adams의 2단계 모델
2. 학습단계에서의 확인 방법
3. 운동학습의 지도
가. 연습 전 고려 사항
나. 연습의 구성

Ⅳ. 연습기법의 활용
1.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2. 학습의 단계
가. 언어적 인지 단계
나. 운동 단계
다. 자동화 단계

본문내용

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 언어적 인지 단계
언어적 인지 단계(verbal-cognitive stage)에서 과제는 학습자에게 전혀 새로운 것이다. 필자가 요트를 처음 배울 때 자리잡는 방법, 돛 잡는 법, 균형 잡는 법 등 많은 결정사항 때문에 당황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간신히 균형을 유지하는 다양한 방법 때문에 요트를 배우는 것에 매혹되기도 하였다. 언어적인지 단계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학습자가 과제 학습 시 처음 당면하는 문제는 목표확인, 수행평가, 수행여부, 수행시기, 서는 방법 또는 기구 잡는 법, 주시대상의 결정 등 언어적이며 인지적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언어적인지 단계를 좌우하는 것은 바로 언어와 인지능력이다(6장 참조).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고 최초의 시도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수, 시범, 필름, 그리고 다른 언어적(또는 말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는 이 단계에서 특히 도움이 된다. 교수의 한가지 목표는 학습자가 과거 학습경험에서 이러한 초기 기술수준으로 정보를 전이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많은 기능들은 유사한 자세를 요구하며, 이미 알고 있는 자세를 생각하도록 지도하면 새로운 기능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된다. 과거에 학습한 몇몇 운동은 원하는 기능(예, 농구 드리블, 달리기, 점프, 레이업 슛)에 근접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시켜주며 후에 학습할 기능에 대한 출발점이 된다. 언어적 인지 단계에서 숙련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좀 더 효율적인 전략ㅇ르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단계에서 수행이 향상되지 않거나, 변덕스럽고, 불확실하며, 외부환경에 대하여 타이밍을 맞추기가 어렵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현상은 후에 수행이 향상되기 위한 출발점에 불과하다.
어던 학습자는 동작을 할 때 자기암시를 하면서 자신에게 언어적 안내를 한다. 이러한 행동은 많은 주의가 요구되며 전체적인 시합전략이나 폼의 요소와 같이 동시적인 활동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 이와 같이 언어적 활동을 통한 연습은 기능을 빠른 시간내에 대충 습득하게 해주기 때문에 초기단계에 효과적이지만 후기단계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나. 운동 단계
수행자는 언어적 인지 단계를 거쳐 운동 단계(motor stage)로 접어든다. 대부분의 인지적 문제들은 해결되었으므로 이제는 동작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좀더 효울적인 운동유형을 구성하는 측면에 초점이 옮겨진다.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 단계에서 윈드서핑 기술수준은 언어적 인지 단계에 비하여 빠르게 진보하였다. 일관된 자세와 조절을 보였으면 자신감이 증가되고, 과제의 세심한 부분까지 처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수행이 개선되었다.
테니스 스트로크처럼 빠른 동작이 요구되는 운동기능에서 학습자는 운동을 수행하기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세우기 시작하며, 체조의 균형유지와 같은 느린운동에서 학습자는 반응산출피드백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조화한다.
기타 다양한 요인들은 좀 더 효과적인 운동패턴과 연관되어 운동단계를 거치는 동안 현저하게 변화한다. 따라서 수행은 빠르게 개선된다. 시행을 여러번 할 때 가끔 나타나는 동작의 비일관성은 학습자가 문제를 새롭게 해결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일관성은 점차 증가하고 운동은 정형화되고 안정되어 간다. 운동의 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소모는 감소하며, 자기암시는 수행을 하는데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된다. 수행에 대한 예측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운동은 정형화되고 안정되어간다. 운동의 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소모는 감소하며, 자기암시는 수행을 하는데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된다. 수행자는 타이밍을 예측하는데 효과적인 단서가 되는 환경적 규칙성을 발견한다. 수행에 대한 예측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운동을 부드럽게 수행하며 덜 서두르게 된다. 게다가 학습자는 자신의 피드백을 감지하고 자신의 오류를 탐지하기 시작한다. 운동 단계는 일반적으로 여러 운동기능에서 언어적-인지 단계보다 좀 더 오래 지속되는데 여러 운동 기능에서는 몇 주에서 수개월이 될 수 도 있으며 만약 학습자가 어려움을 갖고 있다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다. 자동화 단계
많은 연습을 수행한 후 학습자는 점차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서도 자동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자동화단계(autonomous stage)로 접어든다. 자동화 단계에서는 운동프로그램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단일 프로그램 단위로 수초동안 동작을 연기하는 체조 선수처럼 상대적으로 긴 시간동안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장시간동안 수행할 일련의 운동을 프로그램한다는 것도 주어진 시간에 인출하는 프로그램의 수가 더 적으며, 주의가 요구되는 반응제지과정에 대한 부하도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는 윈드서핑을 배울 때 자동화단계에 접해본 적이 없지만 다른 사람들은 경기전략이나 커다란 파도를 타는 것 등에 대하여 생각할 정도로 여유를 갖고 심한 바람이 불어도 아주 능숙하게 험한 바람속에서 요트를 조종하는 숙련된 기능을 보였다.
자동화단계에서는 환경의 유형을 감각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점차 자동화되어 미식축구에서 경기진행에 대한 초기의 신호가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된다. 요구수준이 감소하면서 수행자는 춤이나, 피겨스케이팅과 같은 행동에서 게임전략과 폼 그리고 스타일에 관련한 결정사항들처럼 고도의 인지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실제 운동 수행에 관한 자기암시는 거의 없어지고, 만약 스스로 분석을 하게 되면 수행이 악화되기도 한다. 하지만 상위의 전략측면에서 자기암시는 계속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신감이 증가하고 스스로 오류를 탐지 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 증가한다.
자동화 단계가 시작되면 학습자의 능력은 일정한 수준이 되었기 때문에 수행의 진보는 느려진다. 산업현장 연구에서 나타났듯이 학습에는 끝이 없다. 예를 들면, Dross-man(1959)은 7년 동안 무려 1억 개 이상의 담배를 만들고 난 이후에도 생산 라인에서 담배를 제조하는 속도가 계속 증가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자동화단계에서는 자동성이 증가하고, 기능을 수행하는데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 소모가 감소하며, 스타일과 폼과 개선되거나 기타 신체적 수행과 직접 관련이 없는 많은 요소에도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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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8.23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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