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A+ 정리분석 - 저자, 요한마가, 집필 시기와 배경, 집필동기와 목적, 문체 및 내용적 특성,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 신앙 고백적 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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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가복음 A+ 정리분석 - 저자, 요한마가, 집필 시기와 배경, 집필동기와 목적, 문체 및 내용적 특성,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 신앙 고백적 열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가복음 A+ 요약분석
1. 들어가며

2. 내용분석 및 요약
(1) 준비
(2) 사역의 시작
(3) 사역의 전성기
(4) 사역의 마침
(5) 마지막 여행
(6) 수난
(7) 부활
(8) 후기

3. 마가복음의 저자, 요한 마가

4. 집필 시기와 배경

5. 집필동기와 목적

6. 마가복음의 문체 및 내용적 특성

7.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

8. 신앙 고백적 열매

9. 마가복음의 의의

10.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의 특징 비교

본문내용

로 서술하기에는 역부족이었기에 그는 더 많은 자료를 모으거나 전승을 덧붙여야 했다. 이때 그는 헬라문화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사용하여 많은 부분들을 채워나갔는데 그 대부분이 기적이야기들이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통해 마가복음 저자는 예수님을 고난받는 여호와의 종으로서 당시 전쟁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종교적으로 압박을 받으며 또한 예수님의 부재 가운데 신앙을 유지해 나가야 할 교인들에게 가르침을 전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마가복음은 저자의 신앙고백적 관점에 따라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곧 그리스도로 서술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표본으로서는 이사야 선지자가 외쳤던 고난받는 여호와의 종의 모습이었다. 이것은 그가 아마도 바울로부터 배워 예수님께 적용한 대속적 신앙과 신학의 산물이지 않았나 여겨진다.
9. 마가복음의 의의
마가복음은 마태 및 누가 복음과 함께 공관복음서로 불리우고, 요한복음까지를 더(加)라하여 4복음서로 불리운다. 오랫동안 마태복음의 발췌로 인정되고 비교적 경시되어 왔다. 그러나, 19세기 이래의 역사적, 비평적 복음서의 연구는, 이 복음서가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을 체계 세우고, 조직적으로 기록한 최초의 기획에 의한 것이며, 적어도 마태와 누가복음의 하나의 기본재료로서 사용된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되게 되어, 이 복음서의 역사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 복음서도 원래 엄밀한 의미에의 역사나 전기가 아니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1:1), 즉 예수그리스도에 의해 임하게 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쓴, 신앙의 글로서, 그 중에 기록된 역사적 전승은, 이 복음서의 결정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된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본서에는 박해와 고난의 리듬이 이 복음서의 전체에 걸쳐있고, 3분의 1이상이 예수의 수난기사에 쓰여져 있다. 이것은 이 복음서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1:1), 즉 십자가의 죽으심에 의한 구원의 복음을 말하는 데 중점을 둔 증거이다. 아마도 필자는 네로 황제의 박해에 직면하여 고뇌하고 있는 로마의 그리스도인에 대하여, 지상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있는 언동을 전하고, 특히 수난기사에 의해, 그들의 신앙의 기원을 확실하게 하여, 그들이 받고 있는 고난의 의의를 배우게 하고, 그들을 위로하며 격려하기 위해, 이 복음서를 쓰고, 그것을 내용으로 담은 것이리라. 요컨대, 본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려 하는 내용기사로서, 단지 역사나 전기의 기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 둘 것이다.
10.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의 특징 비교
제자상(像)-Mt(마태): 하늘 나라의 비밀을 볼 수 있는 눈과 귀를 가지고 있다-13:11,16:17 Mg(마가): 이해하지 못하는 자, 심령이 완악한 자-4:13, 6:52,8:17,9:102.예수님에 대한 표현-Mt: 제자들, 믿는 자들이 "주님"으로 호칭함(8:2,6,8,21,9:28) 유다와 부자청년, 예수의 적대자들만이 "랍비","선생님"으로 호칭함(26:25, 49, 8:19, 12:38, 19:16, 22:16) Mg: 제자들, 믿는 자들, 유다(14:45),원수들 (12:14,19) 모두가 "랍비", "선생님"이라 호칭한다.
이 같은 점에서 마태는 십자가 사건 이전의 예수시대를 관심하기 보다는 부활절 이후의 신앙이라는 관점에서 예수의 품격, 선교, 수난에 관해 말해 주려는 목적이 있다고 본다. 감정적인 표현구들의 제거함-마가에 나오는 "노하였다"(막 3:5),"불쌍히 여겼다"(1:41), "이상하게 여겼다"(막 6:6), "탄식하셨다"(막 8:12)는 구절들이 마태복음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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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9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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