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배따라기'와 '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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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배따라기
① 유미주의에 대해 조사해보자
1. 유미주의란?
2. 유미주의의 발생과 그 현황
3. 동인의 유미적 경향
② 액자소설인 이 작품의 외화와 내화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③ 김동인 초기 단편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를 조사해보자

*감자
① 자연주의에 대하여 조사해보자
② 이 작품을 대표적인 자연주의 작품이라고 평가하는 근거를 이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밝혀 보자
③ 주인공 복녀의 타락과 죽음의 서사적 필연성을 따져보자
1)환경결정론을 드러내기 위한 서사적 구성
2)도덕의식의 패배 제시
④ <감자>의 복녀, <오몽녀>의 오몽녀, <산골나그네>의 나그네여인을 비교하여 극한적 궁핍상황에서의 여성주체의 삶의 선택이 지닌 윤리적, 사회적 의미를 짚어보자
Ⅰ. 들어가는 말
Ⅱ-①. 소설 『감자』에 나타난 ‘복녀’
Ⅱ-②. 소설『오몽녀』에 나타난 ‘오몽녀’
Ⅱ-③. 소설 『산골 나그네』에 나타난 ‘나그네’
Ⅲ. 세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인물
Ⅳ. 종합의견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녀 자신에게 이미 경제적 문제 그 이상의 것이었다. 또한 ‘오몽녀’의 매춘행위는 <감자>의 복녀에 비해 더욱 적극적이고 자발적이었다. 이전 소설에 등장하던 순종적인 낡은 관습에만 얽매여 있는 구시대적 여인상이 아닌, 자신의 가치관 변화에 따라 자유분방한 모습을 그려 놓았다는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상황에서의 경제적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선과 함께 그 와중에서도 약자인, 여인의 ‘현실극복의지’라는 주체적 여성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누군가의 결정으로 선택되어진 삶을 거부하고 새로운 인생을 향해 도망하는 ‘오몽녀’에서 가장 잘 나타나고 있다.
한편 ‘복녀’는 경제적·성적쾌락을 동시에 해결해 주는 왕서방을 잃을 처지가 되자 이성을 상실하고 죽음에 이르게 되어, 결론적으로는 ‘오몽녀’에 비해 주체적 삶을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왕서방과의 매춘으로 복녀의 부처는 이미 ‘빈민굴의 한 부자’가 되어 있었고 앞으로도 그와 비슷한 일 또는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파국을 선택한 것은, 역시 경제적 문제보다는 남편에게는 느낄 수 없었던 왕서방과의 끈끈한 애욕관계가 크게 작용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 남편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택한 ‘오몽녀’의 결말과는 차이가 크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 또한 남편과 세상을 등지는 결정을 내린 비극적 여인의 주체적 결정이 작품의 중심에 있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적어도 밥 굶지 않고 사랑받으며 살 수 있는 기회를 버리고 병들고 경제적 능력 없는 남편에게 돌아가게 되는 ‘나그네’의 결말은 한국적 여인의 운명주의로 막혀버리는 여인의 삶을 보여주고 있는데, 앞 선 두 작품의 여인보다 ‘나그네’의 선택에 보다 연민이 가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여인의 주체적 삶이 그 자신의 행복추구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자면 ‘오몽녀’와 ‘복녀’는 행복을 위한 주체적 결정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나그네’는 모든 여건을 뿌리치고 병든 남편에게 돌아가는 유교적 관념에 기인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 비록 객주집의 작부역으로 유린당하고 덕돌이와 첫날밤을 지내는 모습을 보이지만 - 앞의 두 여인과는 달리 - 모두가 암묵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벌어진 것이었고, 베게 밑에 은비녀를 두고 남편에게 줄 옷가지만 챙겨서 도망하는 모습 등에서 볼 수 있는 유교적 도덕 관념이 여전히 그녀의 삶을 지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 세 작품의 여성들을 볼 때, 자신의 결정으로 매음 또는 그와 비슷한 행위를 하며 어려움을 타개하는 모습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의 주체적 행동은 폭 좁은 갈래사이의 선택에 불과하다. 식민지 상황 하 어려운 삶, 무능력한 남편들을 부양하는 여성상, 남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런 힘든 상황 속의 여성들의 결정은 제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박혜경, 「이태준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인하대학교』2000
그러나 역설적으로는 이런 남성중심의 사회를 보여줌으로써, 하층 여성들의 고통과 갈등을 소설화 하여 빈궁이 극에 달한 식민지 상황에서 빚어지는 여성 억압의 현실을 형상화함으로써 그 당시 강점기 하의 현실과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의 비판을 그려내고 있다. 사회의, 여성의 각성을 촉구 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의 관점에서 본다면, 윤리적 도덕적 관점에서 이 등장인물들의 행동은 비판받아야 마땅할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당시의 상황을 현대의 관점에서 이해하려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도덕과 윤리는 근본적으로 삶의 양식에 불과하지 목표성은 아니다. 성적 도덕과 성적 윤리도 예외는 아니다. ‘나그네’의 중혼 행위는 쾌락주위와는 하등 관련되고 있지 않다. 그들의 행동은 방종이 아니다. 그것은 오로지 ‘먹고 사는 일’만이 당장의 과제로 등장된 극도로 궁핍화된 생존이 어쩔 수 없이 벌이게 된 일종의 ‘경제 행위’인 것이다. 그들의 방종이 경제적 행위이기 때문에 도덕과 윤리의 판단 대상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삶의 문제를 됫박에 쌀을 담듯이 잴 수는 없다. 그것은 스스로 삶의 개연성과 다양성을 부인하는 행위일 것이다.
*참고문헌
전혜자, 김동인과 오스커리즘, 국학자료원, 2003
R.V.Johnson, AESTHETICISM, 1971참고문헌
강인숙,『자연주의 문학론Ⅰ』,고려원,1987
장병희.“한국적 Realism 문학의 생성과정에 대한 비평”,文潮4(‘66.5)pp.318-368
김영민, 「이태준의 등단 과정과 『오몽녀』 연구」,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2004
이상우, 「『감자』와『오몽녀』의 또 다른 거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2004
박혜경, 「이태준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인하대학교, 2000
이명희, 「이태준 소설의 여성주의적 층위」,상허학회, 깊은샘, 2000
이병렬, 「『감자』와『오몽녀』의 거리」, 숭실대학교어문학회, 1993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
이선영, 「金裕貞 : 대표작품ㆍ작품해설ㆍ작가평전ㆍ연구자료」, 지학사, 1985
*목차
*배따라기
① 유미주의에 대해 조사해보자
1. 유미주의란?
2. 유미주의의 발생과 그 현황
3. 동인의 유미적 경향
② 액자소설인 이 작품의 외화와 내화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③ 김동인 초기 단편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를 조사해보자
*감자
① 자연주의에 대하여 조사해보자
② 이 작품을 대표적인 자연주의 작품이라고 평가하는 근거를 이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밝혀 보자
③ 주인공 복녀의 타락과 죽음의 서사적 필연성을 따져보자
1)환경결정론을 드러내기 위한 서사적 구성
2)도덕의식의 패배 제시
④ <감자>의 복녀, <오몽녀>의 오몽녀, <산골나그네>의 나그네여인을 비교하여 극한적 궁핍상황에서의 여성주체의 삶의 선택이 지닌 윤리적, 사회적 의미를 짚어보자
Ⅰ. 들어가는 말
Ⅱ-①. 소설 『감자』에 나타난 ‘복녀’
Ⅱ-②. 소설『오몽녀』에 나타난 ‘오몽녀’
Ⅱ-③. 소설 『산골 나그네』에 나타난 ‘나그네’
Ⅲ. 세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인물
Ⅳ. 종합의견과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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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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